가상화폐 실명제 이달내 시행으로 선회.."점진적 축소 목적"

입력 2018.01.13. 16:18

http://v.media.daum.net/v/20180113161846840

일부 시중銀 실명시스템 도입 보류하자 당국이 나서 설득

(서울=연합뉴스) 박용주 박의래 기자 =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통화) 거래용 실명확인 서비스를 예정대로 이달 안에 시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일부 시중은행들이 최근 여론을 반영해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을 연기·철회하자 당국이 진화에 나선 것이다.

13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12일 농협은행과 기업은행, 신한은행 등 6개 가상화폐 거래 관련 시중은행들과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 일정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을 위해 기존에 예정돼 있던 실무회의였지만 당일 오전 신한은행이 실명확인 시스템 도입을 중단하면서 이목이 쏠렸었다.

기업은행 등 다른 가상화폐 거래 시중은행들도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를 감안해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을 주저하는 상황이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가상화폐 거래를 통째로 불법화하더라도 실명확인 시스템은 그 자체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런 부분을 설명했고 참석한 시중은행들도 수긍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들은 당초 예정대로 1월 안에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 하 략  …]

"투자다" vs "투기다"

…가상화폐 세대간 시각차 '뚜렷'

기사입력 2018-01-13 07:07 기사원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1&aid=0009810073&isYeonhapFlash=Y&rc=N

 

가상화폐 투자하는 20∼30대, 코인 특성까지 연구하며 몰입

부동산·주식 쥔 50대 이상 "도박이나 다름없어…걱정된다"


(수원=연합뉴스) 최해민 강영훈 기자 = 투자 열풍에 휩싸인 가상화폐(암호 화폐)를 바라보는 시각이 세대별로 극명히 엇갈린다.

가상화폐 투자를 선도하는 20∼30대는 1천여 개에 달하는 코인 중 새로 '뜨는' 코인이 있으면 면밀히 연구하고 가치 있는 투자 대상으로 바라본다.

반면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전통적인 투자에 익숙한 50대 이상 기성세대는 가상화폐 시장을 투기판, 심하게는 도박판이라고까지 비판하며 젊은 세대에 위험성을 경고한다.

자칫 가상화폐가 세대간 갈등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 중 략  …]

30대 공무원 C씨는 "얼마 전 시골에 계신 아버지에게서 연락이 와 가상화폐는 불안하니 투자하지 말라고 하시더라"라며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뉴스가 많다 보니 투자가치보단 불안감이 크신 것 같다"고 전했다.

50대 회사원 D씨는 "100만∼200만원도 아니고 한꺼번에 수천만∼수억원을 투자해 일확천금을 꿈꾸는 것을 보니 투기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투자를 한다는데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60대 자영업자 E씨는 "가상화폐는 그 실체가 없는 것으로 아는데, 돈이 어마어마하게 몰리다 보니 도박판 같다고 생각된다"며 "정부에서도 가상화폐 시장에 투기가 심하다고 판단해 규제에 들어간 것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기성세대의 이런 불안감은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방침을 세웠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더 커지고 있다.

그런데도 젊은층의 가상화폐 투자 열기는 식을 줄 모른다.

한 가상화폐 거래소가 지난해 11월 이용자 4천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20∼30대 이용자 비중이 각각 29%씩을 차지해 60%에 육박했다.

40대는 20%로 뒤를 이었고, 50대는 12%로 적은 편이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