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무제 이수지일(無題二首之一)

-이상은(李商隱;812-858)

 

鳳尾香羅薄幾重,(봉미향나박궤중), 봉황새 꼬리 모양 휘장, 엷은 비단 몇 겹이며

碧文圓頂夜深縫.(벽문원정야심봉). 휘장의 푸르고 둥근 부분을 밤 깊도록 바느질한다

扇裁月魄羞難掩,(선재월백수난엄), 선재월혼 둥근 부채로도 부끄러워 감추지 못하고

車走雷聲語未通.(거주뇌성어미통). 우뢰 같은 수레소리에 말소리조차 들리지 않는다

曾是寂寥金燼暗,(증시적요금신암), 지금은 적막하고 촛불은 다 타버려 어둑하고

斷無消息石榴紅.(단무소식석류홍). 소식은 끊어져 석류꽃만 붉구나

斑騅只系垂楊岸,(반추지계수양안), 얼룩무늬 말은 수양버들 언덕에 매여 있고

何處西南任好風?(하처서남임호풍)? 어느 곳에서 좋은 바람맞아 어를 찾아갈까나

 

  [안병렬 역] 

217. 無題 其一/二首

-이상은(李商隱;812-858)

 

봉꼬리 본뜬 휘장

비단은 몇 겹이나 되던가?

푸른 무늬 둥근 장식

한밤에 바느질한다.

 

달 같은 부채로도

부끄러움 감추지 못하고

우레 같은 수레소리에

말을 소통하지 못햇네.

 

촛불도 타버리고

적막한 밤

석류꽃 피어도

소식은 오지 않고.

 

얼룩무늬 말은

수양버들 언덕에 매여 있는데

어느 곳 바람 따라

임 찾아 갈거나?

 

218 무제 이수지이(無題二首之二)

-이상은(李商隱;812-858)

 

重帷深下莫愁堂,(중유심하막수당), 두터운 휘장 깊이 드리워진 그대 집 막수당

臥後淸宵細細長.(와후청소세세장). 돌아와 혼자 누우니 가을밤은 적막하고 길기만하다

神女生涯原是夢,(신녀생애원시몽), 무산 신녀의 생애는 원래 꿈일 뿐

小姑居處本無郎.(소고거처본무낭). 소고 사는 곳에 본래 낭군은 없었소

風波不信菱枝弱,(풍파부신능지약), 풍파는 마름나무 연약함 알지도 못하고

月露誰敎桂葉香?(월노수교계섭향)? 달빛 아래 이슬에게 계수나무 향기를 누가 알게하였는가

直道相思了無益,(직도상사료무익), 그리움을 말하여도 아무소용 없으니

未妨惆愴是淸狂.(미방추창시청광). 마음대로 슬퍼하며 미친 듯 살아간다

 

   [안병렬 역]  

218. 無題 其二/二首

-이상은(李商隱;812-858)

 

두터운 휘장 깊이 늘어진

그대 방 앞 지나와서

돌아와 누워도

가을밤 적막하여 길기만 하네.

 

무산 여신의 생애

원래 꿈이었으며

청계 소고의 살던 집엔

본래 낭군이 없었다.

 

풍파는

마름나무 연약함을 모르는데

이슬에겐 누가 가르쳤나?

내릴수록 계화 향기 더 난다고.

 

그립다 바로 말해도

유익함 전혀 없어

마음대로 슬퍼하며

미친 듯이 살아가리.

 

무산 여신 금아

무산 12봉

 

[아래는 경주 첨성대 부근의 핑크뮬리]

 

우선,  방탄소년단의 원폭 티셔츠, 트윗을 비난한 日매체 뉴스부터 탑재한다.

<日 매체 "방탄소년단, 원폭 티셔츠, 트윗 비난>

https://www.youtube.com/watch?v=ETvSxSfJ8FE

*쪽바리들은 못말려. '방탄'하는 것도 시비. 자기 나라 독립의 역사찬양도 시비.

공격하겠다고 선포한 것도 아닌데 왜 남의 나라 애국자들에게 시비야?

원폭투하 그림이 지네 패망의 역사를 상기시켜 분노한다는 건가? 일부 매체라지만. 그건 엄연한 역사인 걸. 과거사라고 역사를 부정할 순 없잖아. 시비 걸기 전에 광산 등 열악한 노동 현장에 끌려가 굶주림에 시달리며 강제노역에 혹사당하다 사망에까지 이른, 그 인원수조차 파악 안 되는 허다한 조선인들에게 무릎 꿇고 사과부터 하라고 권고한다. 한국인들은 36년간의 식민통치만 생각하면 이갈린다.

핑크뮬리에 이끌려 월드컵경기장 가까이 위치한 하늘공원을 찾았다. 어느 축제장이든 관객들의 인기를 집중시키는 것이 이름도 고급스럽게 들리는 핑크뮬리다. 물론 하늘공원의 중심 풍경은 하늘공원 하면 떠오르는 억새꽃이었다.

경주의 가장 뛰어난 예술품은 다보탑이지만, 천문을 관측한 첨성대도 알아 주지요. 그곳에도 핑크뮬리 밭을 조성하였습니다.  거기 사진을 몇 장 추가합니다.

또 낙선재의 감나무 사진도 여러 장 추가했습니다. 운영자는 감만 보면 카메라 셔터를 눌러대는 버릇이 있습니다. 감에 대한 추억 때문이지요. 겨울이면 내게는 천사이신 어머님께서는 다락바닥 절반 정도 늘어둔 홍시를 하나씩 챙겨 주셨습니다. 장정 주먹만한 삐죽감은 하나만 먹어도 포만감이 왔습니다.

어릴 적 우리집을 빙 둘러선 담벼락 주위엔 하늘을 찌르는 감나무가 다섯 그루나 있어 동네 아이들의 부러움을 샀걸랑요. 또래들은 오뉴월 벌레 먹은 감이 떨어질 무렵이면 그때부터 늦가을 익은 감을 딸 때까지 새벽이면 부산하게 감나무 밑을 서성거렸지요. 6.25 직후엔 보리밥도 부족하여 풋나물이나 소나무껍질을 음식 대용으로 먹는 집들도 더러 있었지요. 요즈음이야 모두 건강식품이고 약초로 사용되지만서두. 밥먹을 때 이웃 사람이 보이면 밥 대접하는 게 예의였고, 어른을 만나면 인사말이 "진지 드셨습니까?" 였던 시절도 있었답니다.

배를 채우기도 바빴던 그때를 생각하면 맛타령하며 혓바닥 중심의 음식문화에 빠진 현세태가 아니꼽고 역겹습니다. 천자문에서도 "具膳飱飯 適口充腸(구선찬반 적구충장 - 반찬을 갖추어 밥을 먹고,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고 했습니다. 그것이 올바른 음식문화입니다. 식재료에서 우려낸 제맛을 알지 못하고 조미료에 의존하는 음식은 절대로 건강식품일 수 없습니다.

감 얘기에 일단락 더하면, 삼십 리 떨어진 문경군 영순면의 검포 외가의 밭에도 감나무가 여러 그루여서 감깎기가 추수철의 일감 중 한 자리를 차지했는데, 홍시를 손에 쥐어 주시던 외할머님의 따사로운 손길이 그립습니다. 그럴 적이면 온 세상이 내것이었지요.

하나 더 첨언하면, 감따기를 할 적에 까치밥이라며 서너 개는 감나무 꼭대기에 남겨 두었습니다. 그 이유를 물으면 어머님께서는 "까치도 먹고 살아야지."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몇 개 덜 따서 감의 수확 수량에 크게 문제될 것도 없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생명체를 동일시하고 생명체들의 공생을 도모한 것이라 생각하니 옛 어른들의 지혜에 절로 머리가 숙여집니다. 그것이야말로 자연친화의 삶의 방식인 셈이죠.

먼저 조수미 노래를 통해 아름다운 강산과 우리의 슬픈 역사를 돌아보고,

핑크뮬리와 억새꽃의 사진과 동영상을 올립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진풍경을 이룬, 월드컵경기장 인근의 주차장과 그 주위 공원의 단풍을 담아 보았습니다.

[성동복지관 당구대회](10/30,)가 갈대밭 앞에 새치기했네요.

 

그리운 금강산

https://www.youtube.com/watch?v=8IAiUKgmVeE

 

[명성황후]

KBS2 2001.05.09. ~ 2002.07.18.방영종료 124부작

조수미 - 나 가거든(2001)(명성왕후 OST)

https://www.youtube.com/watch?v=bxR6_an7-EI

https://www.youtube.com/watch?v=rEREXwJ2P9Q

https://www.youtube.com/watch?v=NAS7zGMSbos

https://www.youtube.com/watch?v=tFa9z07NVu4

 

조수미 - 나 가거든

https://www.youtube.com/watch?v=_YxLPyxK0YU

 

- YouTube

 

www.youtube.com

문근영 연기력 - 명성황후(2001) 1-2회

https://www.youtube.com/watch?v=9laDyaTgGiM

명성황후(2001) 편집본

https://www.youtube.com/watch?v=MrQ_7_gPxhY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84278&cid=47306&categoryId=47306

 

명성 황후 시해 사건 - 작전명 ‘여우 사냥’

이곳에서 조선의 왕비인 명성 황후가 일본 자객들에 의해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왕이 사는 궁궐 안에서 한 나라의 왕비를 외국인들이 와서 죽이다니, 정말 충격적인 사건이 아닐

terms.naver.com

 

[황후역 - 문근영 · 이미연]

*머리장식 보니 묘족 아가씨들의 은관 생각난다. 동이족은 머리손질에 반나절은 훌쩍 간다니까요.

 

 

조수미 - 헨델 오페라 <리날도> 中 '울게하소서'

https://www.youtube.com/watch?v=jKlyJhPS-2Y

임선혜 - ‘울게 하소서’  [동영상 화면에 가사 이태리어:국역 제공]

https://www.youtube.com/watch?v=_OeU3dfEXRc

 

핑크뮬리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svPiNKGWVw

 

https://www.youtube.com/watch?v=VjD8YsRj5e0

 

https://www.youtube.com/watch?v=lqHAALgU5F8

 

억새꽃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7hDDpaJZUIk

 

https://www.youtube.com/watch?v=Q0i0xjTc5n4

 

https://www.youtube.com/watch?v=LCxBriOmdIM

 

[아래는 성동복지관 당구대회] 10/30(화)

 

 

[위의 감은 창덕궁 낙선재의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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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UKpaYjCsYWA 

 

 

 

216 춘우(春雨)-이상은(李商隱;812-858)

봄비 - 이상은(李商隱;812-858)

 

悵臥新春白袷衣

(창와신춘백겁의) : 새 봄에 흰 내의 입고 쓸쓸히 누워

白門寥落意多違

(백문요낙의다위) : 백문의 쓸쓸한 일 생각하니 마음마다 어긋난다

紅樓隔雨相望冷

(홍누격우상망냉) : 홍루 너머 비 내리는데 바라보니 날은 차가워

珠箔飄燈獨自歸

(주박표등독자귀) : 주렴에는 흔들리는 등불 나 혼자 돌아온다

遠路應悲春睕晩

(원노응비춘완만) : 먼 길, 이 봄날 저녁에도 그대는 슬퍼하리

殘宵猶得夢依稀

(잔소유득몽의희) : 새벽잠에 오히려 꿈이라도 그대와 같았으면

玉瑭緘札何由達

(옥당함찰하유달) : 구슬 귀고리와 나의 편지 어떻게 보낼까

萬里雲羅一雁飛

(만리운나일안비) : 만리 아득한 비단 구름에 기러기 한 마리 날아간다

 

  [안병렬 역] 

216.봄비

 - 이상은(李商隱;812-858)

 

봄날에 흰 내의 입고

탄식하며 누워서

백문의 적막한 일 생각하니

뜻은 많이 어그러졌구나.

 

홍루엔 비오는데

바라보니 차갑고

발 내린 수레 안에 흔들리는 등불

나 혼자 돌아온다.

 

먼길 저문 날에

그대 응당 슬퍼하리

새벽잠에 오히려

꿈이라도 그대와 같았으면

 

구슬 귀고리와 편지

어떻게 보내줄까?

만리 펼쳐진 구름에

기러기 한 마리 날아간다.

 

 

https://www.youtube.com/watch?v=wl7hJr6kwto 

 

 

 

214 주필역(籌筆驛)-이상은(李商隱;812-858)

 

猿鳥猶疑畏簡書,

(원조유의외간서), 원숭이와 새들은 아직도 장군의 군령을 두려워하고

風雲常爲護儲胥.

(풍운상위호저서). 바람과 비는 언제나 전위부대가 된다

徒令上將揮神筆,

(도령상장휘신필), 상장군 제갈량으로 좋은 계책을 쓰게 하였으니

終見降王走傳車.

(종견강왕주전거). 끝내 후주의 항복하려 달려가는 역마를 보는구나

管樂有才原不忝,

(관락유재원부첨), 관중과 악의가 가진 재주 원래 욕되지 않았는데

關張無命欲何如.

(관장무명욕하여). 관우와 장비가 무명하니 어찌해야 하는가

他年錦裏經祠廟,

(타년금리경사묘), 어느 다른 해에 금관성의 제강사당 지나면

梁父吟成恨有餘.

(량보음성한유여). 양보음을 다시 불러 남은 한을 풀어보리라

 

  [안병렬 역] 

214 주필역에서

  이상은(李商隱;812-858)

 

원숭이와 새들은

아직도 제갈량의 군령을 겁내고

바람과 구름은

늘 경계선에 호위하네.

 

제갈량의 좋은 계책

부질없는 명령되고

후주의 항복하러 달리는 역마

끝내 보게 되었네.

 

관중과 락의의 재주

끝내 욕되지 않건마는

관우 장비 명없으니

어찌하리오?

 

어느 해 금관성에

제강 사당 지난다면

양보음을 다시 불러

남은 한을 이루리라.

 

215 무제(無題)-이상은(李相隱; 812-858)

 

相見時難別亦難(상견시난별역난) : 어렵게 만나 이별하도 어려워

東風無力百花殘(동풍무력백화잔) : 봄바람 무력하니 온갖 꽃 다 시든다.

春蚕9到死絲方盡(춘천도사사방진) : 봄 누에 죽어서야 실뽑기 다하고

蜡炬成灰淚始干(사거성회누시간) : 밀초는 재가 되어야 눈물이 마른다.

曉鏡但愁雲鬢改(효경단수운빈개) : 아침 거울에 다만 수심에 백발 되어

夜吟應覺月光寒(야음응각월광한) : 저녁에 시를 읊어도 달빛이 차가우리라.

蓬山此去無多路(봉산차거무다노) : 봉래산 여기서 멀지 않으니

靑鳥殷勤爲探看(청조은근위탐간) : 파랑새야 은근히 달아가 살펴주어라.

 

[안병렬 역]

215. 無題 - 이상은(李商隱;812-858)

 

만나기 어렵더니

헤어지기 더 어렵네.

동풍이 힘이 없어

온갖 꽃들 다 시든다.

 

봄누에 죽어가야

실을 다 뿜어내고

초는 다시 재가 되어야

눈물이 말라들고.

 

새벽에 거울 보니 근심에

나는 검은 머리 희어지고

저녁 노래에 깨달으니

그대는 달빛이 차갑겠지.

 

봉래산은 여기에서

크게 멀지 않으니

파랑새야 은근히

가서 보고 전해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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