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朱熹), 무이구곡가(武夷九曲歌)/朱子의 性理學, 理氣二元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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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대전(朱子大全)》 권9에 수록되었는데, 그 제목은 〈순희 갑진년 2월에 정사에서 한가로이 거처하다가 장난삼아 무이도가 10수를 지어 함께 놀러온 동지들에게 주고 한번 웃노라[淳熙甲辰仲春 精舍閒居 戱作武夷櫂歌十首 呈諸同遊相與一笑]〉이다. 〈무이구곡가〉 로 줄여 일컫는다. 무이구곡은 복건성(福建省) 숭안현(崇安縣) 무이산(武夷山)에 일대인데, 주희는 1183년 무이구곡의 제5곡에 무이정사(武夷精舍)를 짓고 〈무이정사잡영(武夷精舍雜詠)〉을 지었고, 이듬해 이 〈무이구곡가〉를 지었다.
〈무이구곡가〉는 서(序) 1수와 1곡부터 9곡까지 각각 1수씩 열 수로 되어 있다.
[1]
武夷山上有仙靈
무이산상유선령, 무이산 산속에 신선이 살고 있고
山下寒流曲曲淸
산하한류곡곡청, 산 아래 찬 냇물 굽이굽이 맑아라
欲識箇中奇絶處
욕식개중기절처, 그 속의 멋진 경치 아시고 싶거들랑
棹歌閑聽兩三聲
도가한청량삼성, 뱃노래 두어 가락 조용히 들어 보소
[2]
一曲溪邊上釣船
일곡계변상조선, 첫째 구비 냇가에서 낚싯배에 올라타니
幔亭峰影蘸晴川
만정봉영잠청천, 만정봉 그림자가 맑은 시내에 잠겼어라
虹橋一斷無消息
홍교일단무소식, 홍교가 한번 끊어진 뒤로 소식이 없더니
萬壑千巖鎖翠烟
만학천암쇄취연, 만학천봉을 푸른 안개가 잡아 가두었네
[3]
二曲亭亭玉女峯
이곡정정옥녀봉, 둘째 굽이에 우뚝 서 있는 옥녀봉이여
揷花臨水爲誰容
삽화림수위수용, 꽃 꽂고 물 굽어보며 뉘 보라 화장했나
道人不復荒臺夢
도인불부황대몽, 도인은 황대몽을 다시는 꾸지 아니하니
興入前山翠幾重
흥입전산취기중, 흥겨운 것은 앞산의 첩첩한 푸르름이네
해설)
3행 ‘道人不復荒臺夢’을 ‘道人不復陽臺夢(도인불부양대몽)’으로 쓰기도 한다.
황대몽(荒臺夢)은 꿈속에 무산(巫山)에서 신녀(神女)와 만나는 것을 말한다.
[4]
三曲君看架壑船
삼곡군간가학선, 셋째 굽이에서 그대 보았던 가학선은
不知停棹幾何年
부지정도기하년, 노 젖지 않은 지 몇 해인지 모르겠소
桑田海水今如許
상전해수금여허, 바다가 지금 이처럼 뽕밭이 되었으니
泡沫風燈敢自憐
포말풍등감자련, 포말과 풍등 같은 인생 가련타 하리라
해설)
1행 ‘架壑船(가학선)’은 架壑船棺(가학선관)으로 무이산 일대에서 행하던 시신을 배에 담아 바위 벼랑에 매달아 장사지내던 풍습을 이른다.
[5]
四曲東西兩石巖
사곡동서량석암, 넷째 굽이 동서로 마주선 두 바위산에
巖花垂露碧㲯毿
암화수노벽모삼, 꽃은 이슬 맺혀 바위는 푸른 모포로다
金鷄叫罷無人見
금계규파무인견, 새벽닭 울었건만 인적은 보이지 않고
月滿空山水滿潭
월만공산수만담, 빈 산에 뜬 둥근달이 못에도 그득하오
[6]
五曲山高雲氣深
오곡산고운기심, 다섯째 굽이 산 높고 운무 두터워
長時烟雨暗平林
장시연우암평림, 언제나 안개비가 평림에 자욱하네
林間有客無人識
림간유객무인식, 숲속의 나그네 알아보는 사람 없고
欸乃聲中萬古心
애내성중만고심, 뱃노래 소리에 만고의 마음 담겼네
[7]
六曲蒼屛繞碧灣
륙곡창병요벽만, 여섯째 푸른 물굽이 푸른 병풍 둘러쳤고
茅茨終日掩柴關
모자종일엄시관, 초가집은 하루 종일 사립문이 닫혔도다
客來倚棹巖花落
객래의도암화락, 객이 와 배를 띄우니 산꽃만 떨어질 뿐
猿鳥不驚春意閑
원조불경춘의한, 원숭이 새 놀라지 않고 봄기운 고요하네
[8]
七曲移船上碧灘
칠곡이선상벽탄, 일곱째 굽이에서 배 몰아 벽탄에 가서
隱屛仙掌更回看
은병선장갱회간, 대은병이며 선장봉을 다시금 돌아보네
却憐昨夜峯頭雨
각련작야봉두우, 어여뻐라 지난밤 산꼭대기에 뿌린 비여
添得飛泉幾度寒
첨득비천기도한, 불어난 비천의 물 그 얼마나 차가울까
해설)
대은병(大隱屛)은 오곡에 있는 봉우리로 무이정사(武夷精舍)가 그 아래에 있었고,
선장봉(仙掌峯)은 육곡에 있는 봉우리이다.
[9]
八曲風烟勢欲開
팔곡풍연세욕개, 팔곡에 바람 불어 연무가 걷히려하고
鼓樓巖下水縈迴
고루암하수영회, 고루암 아래로는 물이 소용돌이치네
莫言此處無佳景
막언차처무가경, 이곳에 멋진 경치 없다고 하지 마오
自是遊人不上來
자시유인不상래, 단지 유람객이 올라오지 않아서라오
[10]
九曲將窮眼豁然
구곡장궁안활연, 구곡이 끝나려하니 눈앞이 탁 트이고
桑麻雨露見平川
상마우로견평천, 비이슬 젖은 뽕밭 삼밭 평천에 보인다
漁郎更覓桃源路
어랑갱멱도원로, 젊은 어부 다시 무릉도원 길을 찾지만
除是人間別有天
제시인간별유천, 이곳 말고 인간 세상에 별천지* 있을까
* 위의 '별천지'는 '이상적 세계'의 의미다. 하늘 아래 가장 아름다운 세상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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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朱熹, 1130년 10월 18일 ~ 1200년 4월 23일)는 중국 남송의 유학자로, 주자(朱子), 주부자(朱夫子), 주문공(朱文公) 송태사휘국문공(宋太師徽國文公)이라는 존칭이나 봉호로도 불린다. 자(字)는 원회(元晦), 중회(仲晦)이다. 호는 회암(晦庵), 회옹(晦翁), 운곡노인(雲谷老人), 창주병수(滄洲病叟), 둔옹(遯翁)등 여러가지가 있다. 시호(諡號)는 문(文), 휘국공(徽國公)이다. 송나라 복건성 우계(尤溪)에서 출생했으며 19세에 진사가 된 후 여러 관직을 지내면서 공자, 맹자 등의 학문에 전념하였으며 주돈이, 정호, 정이 등의 유학 사상을 이어받았다. 그는 유학을 집대성하였으며 오경의 참뜻을 밝히고 성리학(주자학)을 창시하여 완성시켰다.
사상
이기론(理氣論)
이기론은 우주 만물의 구조를 이(理)와 기(氣)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이기론에 따르면 우주 만물은 이와 기가 결합되어 나타나는데, 여기서 이는 만물을 낳는 근본 원리를 말하며, 기는 만물을 생성하는 재료를 말한다. 주자는 모든 사물이 이와 기의 결합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와 기가 서로 떨어질 수 없으며[理氣不相離], 동시에 원리로서의 이와 재료로서의 기의 역할이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이와 기는 서로 뒤섞일 수 없다[理氣不相雜]고 보았다. 주자는 모든 사물은 이(理)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의 측면에서는 똑같다고 보았다. 하지만 현실에 존재하는 만물이 서로 다른 것은 기(氣)의 맑고 흐림 또는 바르고 치우침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1]
심성론(心性論)
심성론은 이기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을 규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심성론에 따르면 심(心)은 성(性)과 정(情)을 통괄한다[心統性情]. 성이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이치(理)로, 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으로 나눌 수 있다. 본연지성은 기질의 영향을 받기 이전의 순선한 것이고, 기질지성은 본연지성이 기질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것이다. 모든사람의 본연지성은 동일하지만 기질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기질지성이 달라지는 것이다. 또한 정은 성이 외부의 사물에 감응(感應)하여 나타난 감정으로 사단과 칠정을 말한다.[2]
거경궁리론(居敬窮理論)
거경궁리론은 도덕을 실천하여 인격적으로 완성된 군자나 성인이 되는 방법에 관한 이론이다. 주자에 따르면 순선한 본연지성이 온전히 드러나기 위해서는 본연지성이 기질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양이 필요하다. 그는 이를 위해 먼저 인간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모습을 밝게 알아야 한다고 하였다[格物致知]. 그래서 사물의 이치와 도리를 먼저 알아야 그에 맞는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선지후행(先知後行)을 강조하였다. 주자는 이와 더불어 선한 본성을 보존하고 함양하여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도록 살펴 경계해야 한다[存養省察]고 주장하였다. 주자에 따르면 이러한 노력을 통해 인간은 천리를 보존하고 이기적 욕망을 제거하여[存天理去人欲] 이상적 인간이 될 수 있다.[3]
경세론(經世論)
경세론은 세상을 다스리는 것에 관한 이론이다. 주자는 자신을 먼저 수양하고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한다는 수기안인(修己安人)의 원리에 근거하여, 수양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닦는데 그치지 않고 제도·법률·생산 등과 같은 사회적이고 현실적인 문제까지도 적극적으로 해결할 것을 강조하였다.[4]
이기이원론과 태극도설
우주만물을 형이상학적인 이(理)와 형이하의 기(氣)로서 구성되어있다고 보고, 인간의 본성은 선한 이가 발하여 나타나는 것이나 불순한 기로 인하여 악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이와 기로 이뤄진 우주와 만물이 생성되고 움직이는 운동법칙, 원리로서 태극(太極)을 제시한다.
이상의 개념들을 통해 주자는 주염계의 태극도설, 정이의 성즉리,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주자는 동시에 젊은 시절 탐독했던 불교와 도교의 사상에서 받았던 영향에서 착안하여 유학의 사상적 이학적 내용을 풍성하게 하는 것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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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론(理氣論)
이기론에서는 정이천의 2원론(二元論)을 계승하여 다시 더욱 상세·엄밀하게 체계화하였다. 형이상적, 형이하적 논리 구별을 분명하게 하였다. 또 주돈이의 태극론(太極論)도 받아서 태극(太極)은 오직 1개의 이(理)의 자(字)라고 규정하여, ‘이(理)=태극(太極)=도(道, 형이상)’와 ‘기(氣)=음양5행(陰陽五行, 형이하)’인 것은 형이하(形而下)의 음양2기(陰陽二氣)의 교감에 의해 생성되는 개체와 상즉불리(相卽不離)인 것이라고 말하였다.[3]
도덕론(道德論)
도덕론에서 이천이 명(命)·성(性)·이(理)·심(心)을 동일하게 보았기 때문에 ‘성즉리(性卽理)’, ‘심즉리(心卽理)’라고 한 데 대하여, 주자는 ‘성즉리(性卽理)’만을 취하고 심(心)은 형이하적(形而下的)인 것, 즉 음양2기(陰陽二氣)의 작용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사람의 성(性)은 이(理)이고 지선(至善)한 것이며 사람의 본연의 것이라고 하였다. 심(心)은 이(理)가 있는 곳, 이가 작용하는 장소이다. 또한 심(心)의 발동은 이(理)에 의하여 있게 되는데, 그 이야말로 사람에게 본래의 성(性)이라고 규정하였다. 그러나 사람의 본연의 성(性)이 지선(至善)하지만 현실에는 악도 존재하고 악인도 있다. 그것은 기품[4]에 과불급(過不及)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理)=태극(太極)’이라고 하는 형이상적인 것은 항상 사사물물(事事物物) 속에 있다. 사사물물이 없으면 따라서 이(理)는 없다. 즉 1물(一物)에 ‘1리(一理)=1태극(一太極)’이 있는 것이다. 논리적 과정을 말하면 이(理)가 있어야 물(物)이 있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물(物)이 없는 이(理)는 없다. 이런 까닭으로 이기(理氣)에 선후는 없다고 한다. 또 주자에 의하면 1물(一物)에 1태극(一太極)이 있는데, 이 이(理)는 즉 만물의 이(理)이다. 달이 호수나 냇물에 비쳐도 달은 원래 하나의 것이다. 일반자(一般者)·형이상자(形而上者)는 항상 개체에 내재하여 개체를 통하여 일반자는 실현된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가 도덕론에 적용되면 사람은 자기의 본연의 성(性)(理)을 회복하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덕을 완성하는 것이며, 개별적 인간은 실천에 의하여서만 일반자로서의 ‘도(道)~이(理)-성(性)’을 구현할 수가 있다고 하는 것이다.[3]
수양론(修養論)
수양론은 우선 격물치지(格物致知)이며 궁리진성(窮理盡性)인 것이다. 주자에 의하면 사사물물의 이를 궁구한다고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는 나를 궁구하는 것이며 나를 다하는 것이지만, 그러나 ‘물(物)의 이(理)’와 ‘심(心)의 이(理)’와의 통일적인 파악에는 아직 불충분한 점이 있었다. 육상산이나 명나라 왕양명이 그 정곡을 찔러 비판했다. 조선에서는 기존의 고려 말, 정몽주의 <의리론>을 그의 제자 하연은 이를 더욱 심화하여 조선 절의파 사대부의 사상을 <수양론>으로 발전시켜 계승한 대표적인 성리학자가 되었다.[5]
https://www.youtube.com/watch?v=TNcuRoM_W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