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경/사찰 연등 유적

진안 마이산(馬耳山) 계곡의 탑사(塔寺)&숫마이산 앞 은수사(銀水寺)

은인자중 2023. 4. 16. 21:15

 

 

https://www.youtube.com/watch?v=bO_SQPDtb8s 

 

 

 

 

 

https://www.youtube.com/watch?v=OHPbHSCmZds 

 

 

 

https://www.youtube.com/watch?v=jmWmFpeNPzU 

 

 

 

https://www.youtube.com/watch?v=WWZFtiKQBEM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34298

 

아미타불(阿彌陀佛)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아미타불은 서방 극락정토의 주인이 되는 부처를 가리키는 신앙대상이다. 중국 인도의 범어 내용을 따라 무량수불 또는 무량광불이라고도 한다. 살아 있는 모든 자를 구제하고자 48원을 세우고 오랜 수행을 거쳐 본원을 성취하고 10겁 전에 부처가 되었는데 지금도 서방의 극락세계에 머물면서 설법하고 있다. 뭇 생명 있는 자들은 ‘나무아미타불’이라는 염불을 통해 극락세계에 왕생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앙에서 정토교가 성립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미타신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대부분의 사찰에서 극락전아미타불을 봉안하고 있다.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25788

 

사십팔대원(四十八大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무량수경』에서 법장비구는 48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코 부처가 되지 않을 것을 밝히고, 다음과 같이 48원을 설한다.

① 내 불국토에는 지옥(地獄) · 아귀(餓鬼) · 축생(畜生) 등 삼악도(三惡道)에 불행이 없을 것(無三惡趣願).

②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다시 삼악도에 떨어질 염려가 없을 것(不更惡趣願).

③ 모두 몸에서 황금빛 광채가 날 것(悉皆金色願).

④ 한결같이 훌륭한 몸을 가져 잘난 이 못난 이가 따로 없을 것(無有好醜願).

⑤ 모두 숙명통을 얻어 백천억겁(百千億劫) 이전의 과거사를 다 알게 될 것(宿命通願).

⑥ 모두 천안통을 얻어 백천억세계를 볼 수 있을 것(天眼通願).

⑦ 모두 천이통을 얻어 백천억 부처님들의 설법을 들을 수 있을 것(天耳通願).

⑧ 모두 타심통을 얻어 백천억세계에 있는 중생들의 마음을 알게 될 것(他心通願).

⑨ 모두 신족통(神足通)주3을 얻어 백천억세계를 순식간에 통과할 수 있을 것(神足通願).

⑩ 번뇌의 근본인 아집(我執)을 일으키지 않을 것(漏盡通願).

⑪ 금생(今生)에서 반드시 성불(成佛)할 것(必至滅度願).

⑫ 내 광명은 끝이 없어 백천억 불국토를 비추게 될 것(光明無量願).

⑬ 내 목숨은 한량이 없어 백천억겁으로도 셀 수 없을 것(壽命無量願).

⑭ 내 불국토에는 무수한 성문(聲聞)들이 있을 것(聲聞無數願).

⑮ 태어나는 중생들의 목숨이 한량 없을 것(眷屬長壽願).

⑯ 나쁜 일은 하지 않을 것(無諸不善願).

⑰ 내 이름과 공적을 시방세계 부처님들이 칭찬치 않은 분이 없을 것(諸佛稱揚願).

⑱ 지극한 마음으로 불국토에 태어나려는 이는 내 이름을 염(念)하여 왕생하게 될 것(念佛往生願).

⑲ 내 불국토에 태어나려는 중생들은 그들이 임종할 때에 내가 그들을 맞이하게 될 것(臨終現前願).

⑳ 내 불국토에 태어나려는 중생들은 반드시 왕생하게 될 것(植諸德本願).

㉑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32상의 몸매를 갖추게 될 것(三十二相願).

㉒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이는 일생보처(一生補處)라는 보살의 최고위에 이르게 될 것(必至補處願).

㉓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여러 부처님께 공양하게 될 것(供養諸佛願).

㉔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부처님께 공양하려 할 때 마음대로 공구(供具)를 얻게 될 것(供具如意願).

㉕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온각 법을 설하게 될 것(說一切智願).

㉖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나라연(那羅延)주4과 같은 굳센 몸을 가지게 될 것(那羅延身願).

㉗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이 쓰는 물건은 모두 아름답고 화려할 것(所須嚴淨願).

㉘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보리수(菩提樹)주5의 한량없는 빛을 보게 될 것(見道場樹願).

㉙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변재와 지혜를 얻을 것(得辨才智願).

㉚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모두 걸림 없는 지혜와 변재를 얻을 것(智辯無窮願).

㉛ 내 불국토는 한없이 맑고 깨끗하여 부처님 세계를 비추어 볼 것(國土淸淨願).

㉜ 내 불국토는 온갖 보배와 향기가 이루어질 것(寶香合成願).

㉝ 중생들이 내 광명에 비추기만 하여도 그 몸과 마음이 부드럽고 깨끗해질 것(觸光柔軟願).

㉞ 중생들이 내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중생법인(衆生法忍)과 깊은 지혜를 얻게 될 것(聞名得忍願).

㉟ 여자들이 내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다시는 여인의 몸을 받지 않고 성불할 수 있을 것(女人成佛願).

㊱ 보살들이 내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죽은 뒤 항상 청정한 행을 닦아 필경에 성불하게 될 것(常修梵行願).

㊲ 천인이나 인간들이 내 이름을 들으면 모든 천인과 인간의 공경을 받게 될 것(人天致敬願).

㊳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아름다운 옷이 저절로 입혀질 것(衣服隨念願).

㊴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즐거움만을 받고 다시는 번뇌와 집착이 일어나지 않을 것(受樂無染願).

㊵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시방세계 여러 부처님들의 정토를 보게 될 것(見諸佛土願).

㊶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성불할 때까지 육근(六根)주6이 원만하여 불구자가 되지 않을 것(諸根具足願).

㊷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해탈삼매를 얻고 한량없는 부처님께 공양하면서 이 삼매를 잃지 않을 것(住定供佛願).

㊸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죽은 뒤 부귀한 가정에 다시 태어나게 될 것(生尊遺家願).

㊹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보살행을 닦아 선근공덕(善根功德)을 갖추게 될 것(見足德本願).

㊺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한량 없는 부처님을 한꺼번에 뵈올 수 있는 평등한 삼매를 얻고 성불할 때까지 수없는 부처님을 만나게 될 것(住定具佛願).

㊻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보살들은 소원대로 듣고 싶은 법문을 듣게 될 것(隨意聞法願).

㊼ 내 이름을 듣는 보살은 불퇴전지를 얻게 될 것(得不退轉願).

㊽ 내 이름을 듣는 보살은 첫째 설법을 듣고 깨달을 것, 둘째 진리에 수순하여 깨달을 것, 셋째 나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 도리를 깨달아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물러나지 않을 것(得三法忍願).

이 가운데 13번째의 광명무량원과 15번째 수명무량원은 아미타불의 본질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 본원은 아미타불뿐만 아니라 모든 중생의 본원이며 구원의 내용이기도 하다.

신라의 고승들은 제11원의 ‘정정취(正定聚)주7이면 누구나 다 극락에 왕생할 수 있음’에 대하여, 정정취의 수행 깊이가 어느 단계에 있는 것인가에 관하여 많은 논란을 가졌다. 그리고 제14원의 무수한 성문들이 극락에 있을 것에 대해서도 원효와 현일은 부정성성문(不定性聲聞)은 있을 수 있다고 한 데 반해 경흥은 성문의 극락왕생이 있을 수 없다는 법상종(法相宗)주8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또 제18원의 십념(十念)에 관해서는 『미륵소문경(彌勒所問經)』의 십념을 채택하여 중국불교계에는 시도된 일이 없었던 독특한 학설을 세웠으며, 삼배(三輩)와 구품(九品)주9의 동이(同異), 극락정토주10와 도솔천과의 비교론 등을 밝혔다.

 

주석
주1

아미타불의 성불하기 전의 이름.    우리말샘

주2

온갖 법이 안주하는 자리라는 뜻으로, ‘진여’를 달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3

뜻대로 모습을 바꾸거나 마음대로 어디든지 날아갈 수 있는 신비한 능력.    우리말샘

주4

천상의 역사(力士)로서 불법을 지키는 신. 입을 다문 모습을 하고 절 문의 오른쪽에 있으며, 그 힘의 세기가 코끼리의 백만 배나 된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5

석가모니가 그 아래에서 변함없이 진리를 깨달아 불도(佛道)를 이루었다고 하는 나무.    우리말샘

주6

육식(六識)을 낳는 눈, 귀, 코, 혀, 몸, 뜻의 여섯 가지 근원.    우리말샘

주7

삼취(三聚)의 하나. 반드시 성불할 수 있는 사람들의 무리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8

유식론을 근거로 하여 세워진 종파. 우주 만물의 본체보다 현상을 세밀하게 분류하고 분석하는 입장을 취하여 온갖 만유는 오직 식(識)이 변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파악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경덕왕 때 진표가 개창하였다.    우리말샘

주9

극락에 다시 태어날 때의 아홉 등급.    우리말샘

주10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우리말샘

 

 

 

 

https://www.youtube.com/watch?v=vkZGjIPzWpw 

 

 

[ 유머 ]

마이산(馬耳山)

my mount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