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훈민정음 악장

훈민정음과 불교 : 33쪽>33天, 서문 한문54자, 언해문108자>108번뇌

은인자중 2022. 9. 12.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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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옹화상 歌頌: 완주가翫珠歌·백납가百衲歌·고루가枯髏歌/ 漢詩

Simon & Garfunkel - El Condor Pasa (철새는 날아가고) https://www.youtube.com/watch?v=WGBNUaAX19A 베네주엘라의 엔젤폭폭에서 페루 이과수의 '악마의 목구멍'까지, 쥑이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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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각(慧覺)은 출신지와 생몰연대를 알 수 없다. 고려 후기 고종 때 활동한 송광사의 16국사 중 제12대 국사로 법호는 묘구(妙軀)이다. 송광사에 소장된 혜각의 진영에 ‘제12세 시호 혜각국사(第十二世贈諡慧覺國師)’라고 되어 있으므로 시호가 혜각이고 국사로 추존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 고려시대 조문발(趙文拔)[?~1227]이 지은 「복천사[현 전라북도 순창군 강천사로 추정] 하안거 원각법회 소(福川寺夏安居圓覺法會疏)」가 『동문선(東文選)』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에 “집안 재산을 기울여 힘을 다해 절을 짓습니다. … 이에 송광사 법주인 묘구를 맞이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거행합니다[傾家貯畜費寺營修 … 玆邀松廣主之妙軀 俾擧竺乾師之遺制].”라는 구절이 있어서 법호가 묘구임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조문발의 활동 시기가 고려 후기 고종(高宗)[재위 1213~1259] 때였음에 미루어 이 무렵에 혜각이 송광사의 국사로 활동했음을 추정할 수 있다.

http://suncheon.grandculture.net/suncheon/toc/GC07600637

 

혜각 - 디지털순천문화대전

[정의]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활동 사항] 혜각(慧覺)은 출신지와 생몰연대를 알 수 없다. 고려 후기 고종 때 활동한 송광사의 16국사 중 제12대 국사로 법호는 묘구(妙軀)

suncheon.grandculture.net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08495

 

기화(己和)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그는 자초(自超)의 법을 이은 선가(禪家)이지만, 교(敎)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고, 교학적(敎學的)인 경향을 강하게 풍기고 있다. 『현정론(顯正論)』에 나타나 있듯이, 그의 선사상(禪思想)에

encykorea.aks.ac.kr

법명은 기화(己和) 본관은 충주(忠州). 속성은 유씨(劉氏). 호는 득통(得通), 당호는 함허(涵虛)
조선전기 『원각경소』·『금강경오가해설의』·『함허화상어록』 등을 저술한 승려.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171822 

 

[인물로 읽는 한국禪사상사] <45> 함허 득통선사 - 불교신문

배불ㆍ정도전 불씨잡변에 항거‘현정론’ ‘유석질의론’ 등 저술“성리학자들이 비판하는 내용불교본질 몰이해…궤변 불과”그 부당성 논리 정연하게 반박 “불교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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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전 배불론 변박

불교와 유교의 근본적인 성정론(性情論) 측면에서 불교의 오계(五戒)는 인도(人道), 십선(十善)은 천도(天道)라고 하면서 3장 12부경전이 다 사람들로 하여금 정(情)을 버리고 본성을 발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불교의 5계를 유교와 비유해서 ‘살생하지 않는 것은 인(仁)’, ‘훔치지 않는 것은 의(義)’, ‘사음하지 않는 것은 예(禮)’, ‘술 마시지 않는 것은 지(智)’, ‘거짓말 하지 않는 것은 신(信)’에 비견하였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bhjang3&logNo=220480733231 

 

◈ 한 국 불 교 사 (韓 國 佛 敎 史)

◈ 한 국 불 교 사 (韓 國 佛 敎 史) 강사: 현성(玄性) 스님 : 대한불교조계종 화계사(華溪寺) 목 차 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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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aekeunkwon.tistory.com/15694558

 

석보상절(수양대군)->월인천강지곡(세종)->월인석보(수양대군.세조)

세종의 소헌왕후 사망 -> 석보상절( 수양대군.세조 ) -> 월인천강지곡( 세종이 지은 노래 ) -> 월인석보( = 월인천강지곡 + 석보상절 ) 석보상절 [釋譜詳節] 1446년(세종 28)에 세종의 비인 소헌왕후(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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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보상절 [釋譜詳節]

1446년(세종 28)에 세종의 비인 소헌왕후(昭憲王后)가 사망하자, 그녀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석가의 전기를 엮게 하였는데, 《석가보(釋迦譜)》, 《법화경(法華經)》, 《지장경(地藏經)》, 《아미타경(阿彌陀經)》, 《약사경(藥師經)》 등에서 뽑아 모은 글을 한글로 옮긴 것으로, 1447년(세종 29)에 완성한 것을 1449년(세종 31)에 간행하였다.

 

월인천강지곡 [月印千江之曲]

조선 세조(世祖)가 수양대군(首陽大君)으로 있을 당시 부왕인 세종(世宗)의 명에 따라 세종 28년(1446) 3월에 승하하신 어머니 소헌왕후(昭憲王后:沈氏)의 명복(冥福)을 빌고, 민중을 불교에 귀의하게 하기 위해, 석가모니(釋迦牟尼)의 가계와 그 일대기(一代記)를 기록한 ≪석보상절(釋譜詳節)≫을 지어 올렸는데, 세종이 이 ≪석보상절≫을 보시고 몸소 석가모니의 공덕(功德)을 칭송하여 노래를 지었으니, 이 지은 노래를 한데 묶은 것이 바로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이라는 책임.

 

월인석보 [月印釋譜] 

1459년(세조 5)에 세조가 세종이 지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을 본문으로 하고, 자신이 지은 『석보상절(釋譜詳節)』을 설명부분으로 하여 합쳐서 편집한 책.

 

https://www.youtube.com/watch?v=Khcr7K8ugaU 

 

 

 

 

 

https://www.youtube.com/watch?v=MxPTb961NZg&t=3174s 

훈민정음-병음> 병문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21603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티스토리]

 

훈민정음 청제, 신미대사와 세종대왕, 간경도감의 불교경전번역본들

https://kydong77.tistory.com/19510 한글 창제의 독창성/ 신숙주, 동국정운/ 신미대사 창제설, 불경譯의 범어 www.youtube.com/watch?v=tbcjsQX-DAY 한글의 독창성과 그 우수성은 자음은 발음기관의 형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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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IocCm6DqYsE 

 

 

 

https://kydong77.tistory.com/21550

 

불교의 우주론, 33天과 三千大天世界/有情·器世間or 衆生·國土·五蘊世間

https://ko.wikipedia.org/wiki/%EB%B6%88%EA%B5%90%EC%9D%98_%EC%9A%B0%EC%A3%BC%EB%A1%A0 불교의 우주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불교의 우주론의 1수미세계(一須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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