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북미회담 목적은 검증가능·불가역적 비핵화…후퇴없다"(종합)

北의 리비아모델·CVID 비판·회담 재고 엄포에 "새로운 게 전혀 없다"
"과거 정부의 실수 안할 것…북한과 끝없는 대화에 빠져들지 않아"
북 담화서 자신 거명한 김계관 지목해 "문제 있는 인물"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이승우 특파원 =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6일(현지시간) 북한이 자신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리비아식 해법과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북미정상회담 무산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새로운 게 전혀 없다(nothing new)"고 지적했다.

백악관의 대북 정책을 지휘하는 볼턴 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무부 군축·국제안보담당 차관이던 지난 2003년 김정일 당시 북한 국방위원장을 독재자라고 비판했다가 북한으로부터 '흡혈귀', '인간쓰레기' 등의 원색적 비난을 받았던 사실을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볼턴 보좌관은 "우리는 성공적인 회담이 되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지만, 우리는 북한의 CVID라는 그 회담의 목적에서 후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北, 한미훈련·리비아모델에 반발…'중국 변수' 작용 추측도

(워싱턴DC AP=연합뉴스) 북한은 한미 공군의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비난하며 16일로 예정됐던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 취소한데 이어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선(先) 핵포기-후(後) 보상' 등 리비아식 핵포기 방식 등에 반대를 표했다. 특히 김 부상은 북미정상회담 개최 자체를 재고할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외교가에선 북한의 이런 돌변에 존 볼턴(사진) 미 안보보좌관의 리비아식 핵포기 반대 등과 함께 '중국 변수'가 작용했을 수 있다는 시각이 있다. 북중 정상회담에서 중국 측이 북한 측에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문제 제기하도록 조언 했을 것이라는 관측.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