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은 서로 다르다는 관점에서 보면

몸의 담과 간도 초나라와 월나라만큼 먼 것이고,

서로 같다는 관점에서 보면

만물이 모두가 한가지입니다.

- 장자(내편) ; 제5편 덕충부[2]-

常季曰:

상계왈:상계가 말했다.

「何謂也?」

「하위야?」“무슨 뜻입니까?”

仲尼曰:

중니왈:공자가 말했다.

「自其異者視之,

「자기이자시지,“만물은 서로 다르다는 관점에서 보면

肝膽楚越也;

간담초월야; 몸의 담과 간도 초나라와 월나라만큼 먼 것이고,

自其同者視之,

자기동자시지, 서로 같다는 관점에서 보면

萬物皆一也。

만물개일야。 만물이 모두가 한가지입니다.

夫若然者,

부약연자, 이런 것을 아는 사람은

且不知耳目之所宜,

차불지이목지소의, 귀와 눈을 즐겁게 하는 아름다운 것도 알지 못하게 되며,

而遊心乎德之和;

이유심호덕지화; 마음을 덕의 조화 속에 노닐게 합니다.

物視其所一

물시기소일 만물이 한가지인 것만 보지

而不見其所喪,

이불견기소상, 그것들이 어긋나는 점은 보지 않습니다.

視喪其足猶遺土也。」

시상기족유유토야。」 그는 그의 발을 잃은 것을 마치 흙을 털어 버린 것과 같이 여기고 있는 것입니다.”

常季曰:

상계왈:상계가 말했다.

「彼為己以其知,

「피위기이기지,“그는 자기 자신을 닦음에 있어 그의 지각으로써

得其心以其心,

득기심이기심, 그의 마음을 얻었고, 그의 마음으로써

得其常心。

득기상심。 그의 한결같은 마음을 이루었습니다.

物何為最之哉?」

물하위최지재?」 사람들은 어째서 그에게로 모여드는 것입니까?”

仲尼曰:

중니왈:공자가 말했다.

「人莫鑒於流水,

「인막감어류수 “사람들은 흐르는 물을 거울로 삼지 않고

而鑒於止水。

이감어지수。 멈춰 있는 물을 거울로 삼습니다.

唯止能止眾止。

유지능지중지。 멈춰 있는 것만이 멈춰 있음으로서 사람들을 모여들게 합니다.

受命於地

수명어지,땅에서 성명을 받고 있는 것 중에서

唯松柏獨也正,

유송백독야정, 소나무와 잣나무만이 올바르므로

在冬夏青青;

재동하청청; 겨울에나 여름에나 늘 푸른 것입니다.

受命於天,

수명어천, 하늘에서 성명을 받고 있는 것 중

唯堯舜獨也正,

유요순독야정, 오직 요순임금만이 홀로 올발라서

在萬物之首。

재만물지수。 만물의 우두머리가 되어 있습니다.

幸能正生、

행능정생, 다행히도 삶을 올바르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以正眾生。

이정중생。 여러 사람들의 삶을 바로잡아 줄 수 있었던 것입니다.

夫保始之徵,

부보시지징,근본적인 성명을 보존하는 효험은

不懼之實,

불구지실, 두려움이 없는 결실을 이룩합니다.

勇士一人,

용사일인, 한 사람의 용사가

雄入於九軍。

웅입어구군。 많은 군사들 속으로 돌진해 들어갑니다.

將求名

장구명, 용감하다는 명성을 스스로 추구하기 위해서

而能自要者,

이능자요자 스스로 실천하는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而猶若是,

이유약시, 이 같은 것입니다.

而況官天地,

이황관천지, 하물며 하늘과 땅을 다스리고

府萬物,

부만물,만물을 감싸며

直寓六骸,

직우륙해,자신의 육체는 임시로 빌린 것에 불과하며

象耳目,

상이목,귀와 눈도 가상이며,

一知之所知,

일지지소지,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이 한가지라고 여김으로써

而心未嘗死者乎!

이심미상사자호! 마음이 죽어버리는 일이 없는 사람이야 어떻겠습니까?

彼且擇日而登假,

피차택일이등가, 그는 또한 날을 골라 이승을 떠나려 하고 있기 때문에

人則從是也。

인칙종시야。 사람들이 그를 따르는 것입니다.

彼且何肯以物為事乎!」

피차하긍이물위사호!」 그가 어찌 사물로써 자기 일을 삼으려 하겠습니까?”

'생활 > 지식 상식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간12지  (0) 2012.12.15
天干地支  (1) 2012.12.15
태극기의 음양과 팔괘  (0) 2011.03.21
주역의 기본 개념들  (0) 2011.03.21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  (3) 2009.08.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