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기는 바다와 같고,

지극히 높기는 산 같으며

끝나는가 하면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갑니다.

만물을 운행하게 하고 성장시키면서도 빠뜨리는 것이 없으니,

- 장자(외편) ; 제22편 지북유[9]-

 

「且夫博之不必知,

「차부박지불필지, “도에 대해 널리 안다는 것이 반드시 옳은 지식이 아니며,

辯之不必慧,

변지불필혜, 거기에 대해 잘 논한다는 것이 반드시 옳은 지혜는 아닙니다.

聖人以斷之矣.

성인이단지의. 도를 터득한 성인들은 그런 지식과 이론을 끊어 버립니다.

若夫益之而不加益,

약부익지이불가익, 그리고 거기에 보태어도 늘어나지 않고,

損之而不加損者,

손지이불가손자, 덜어내도 줄어들지 않는 것이

聖人之所保也.

성인지소보야. 성인이 보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淵淵乎其若海,

연연호기약해, 깊기는 바다와 같고,

巍巍乎其若山,

외외호기약산, 지극히 높기는 산 같으며

終則復始也,

종칙부시야, 끝나는가 하면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갑니다.

運量萬物而不匱.

운량만물이불궤. 만물을 운행하게 하고 성장시키면서도 빠뜨리는 것이 없으니,

則君子之道,

즉군자지도, 군자의 도가

彼其外與!

피기외여! 그 밖에 멀리 있을 수 있겠습니까?

萬物皆往資焉而不匱,

만물개왕자언이불궤, 만물은 모두 이에 의해 성장하고 변화하면서도 다함이 없으니,

此其道與!」

차기도여!」 이것이 바로 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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