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상황 적절하면 김정은 만날 용의 있다"(종합)

백악관 "북미대화에 여러 조건…도발적 행동 즉각 중단해야"

기사입력 2017-05-02 04:0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1&aid=0009234366&isYeonhapFlash=Y&rc=N

"명백히 지금은 대화 조건 갖춰지지 않았다"…'비핵화' 조건 재차 천명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은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적절한 환경이 조성될 경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날 수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북미대화에는 여러 조건이 있으며 도발 중단은 그중 하나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숀 스파이서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적절한(appropriate) 환경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그것과 관련해선 많은 것들이 있다. '올바른 환경 아래'(under the right circumstance)라는 것은 어떤 합의된 표현"이라면서 "이는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밝힌 대북정책과도 궤를 같이하고 일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북한의 도발적 행동이 즉각 중단되는 것을 봐야 한다"면서 "(북미대화에는) 많은 조건이 있다. 북한의 행동과 관련해 뭔가 (변화가) 일어나야 하고, 또 그들이 선의를 보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다만 "명백히 그런 조건들이 지금은 갖춰지지 않았다"면서 "틸러슨 장관이 일전에 밝힌 것과 마찬가지로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조건이 조성되고 환경이 마련되면 우리는 그럴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그러나 현시점에서는 명백히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의사를 분명히 해야만 대화를 하겠다는 취지의 언급으로, 여기에는 북한에 보내는 경고와 제안의 메시지가 동시에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