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계림이나 하롱베이를 목격한 중국인들에게 동굴의 신화는 친숙한 것으로 추정된다.

[베트남은 1천여 년간 중국의 지배를 받았다.]

자국의 자료 『유명록(幽冥錄)』을 원용한 <법원주림> 권23의 잠둔편(潛遁篇)의 예화에서

둥굴의 신화를 두어 편 찾아 싣는다.

[0520c12]

漢時雒下有一洞穴。其深不測。

有一婦人欲殺夫。

謂夫賸賸曰。未甞見此穴。

한(漢)나라 때 낙하(洛下)에 굴이 하나 있었는데 그 깊이를 알 수 없었다.

어떤 부인이 그 남편을 죽이려고 남편에게 말하였다.

"나는 아직 그 굴을 보지 못했습니다."

夫自送視。婦遂推下 經多時至底。

그러자 남편은 아내를 데리고 가서 굴을 보여주려고 했는데

아내가 남편을 굴 속으로 떠밀었다.

그는 한참 동안을 내려가서야 밑바닥에 이르렀다.

婦於後擲飯物如欲祭之。

當時巔墜恍忽良久蘇。

得飯食之。氣力小強。

뒤에 아내가 그 굴 속에 밥을 던져 제사를 지내는 체하려고 했다.

그 때 남편은 떠밀려 굴 속으로 떨어지느라 정신을 잃었다가 한참 만에 깨어나

그 밥을 먹고는 기운을 조금 차렸다.

周遑覓路仍得一穴。便匍匐從就。

崎嶇反側。行數十里穴寬 亦有微明。

遂得平步。

황급하게 길을 찾다가 이내 한 구멍을 발견하고 그 구멍으로 기어서 빠져 나왔다.

꼬부랑길을 이리저리 돌아 수십 리를 가자 구멍이 넓어지고 희미한 빛도 있어

마침내 바로 걸을 수 있게 되었다.

行百餘里。覺所踐如塵。

而聞糠米香。噉之芬美。

即裹而為糧。復齎以行。所歷幽遠里數難詳。

백여 리쯤 갔을 때는 티끌을 밟는 것처럼 느껴졌고

쌀 냄새도 나고 해서 먹어 보았더니 향기롭고 매우 맛이 있었다.

그는 그것을 싸가지고 양식으로 삼아 다시 걸어갔는데

얼마나 걸었는지 그 거리는 알 수 없었다.

而轉就明廣。食所齎盡。

便入一都。城郭修整宮舘壯麗。

臺榭房宇悉以金魄為飾。雖無日月明踰三光。

그 안은 더욱 밝아지고 또 넓어졌으나 양식이 다 떨어졌다.

그러다가 문득 어떤 도시로 들어갔다.

성곽은 잘 정돈되었고 궁전은 웅장하고 화려하며

망루(望樓)와 집들은 다 금으로 장식되어,

해와 달이 없어도 3광(光)보다 더 밝았다.

人皆長三丈。被羽衣

奏奇樂 非世所聞。便告求哀。

사람들의 키는 다 3장(丈)이나 되었고 우의(羽衣)를 입었으며

기이한 음악을 연주하는데 세간에서는 들어보지 못하던 것이었다.

長人語令前去。

凡過如此者九處。最後至苦飢餧。

어떤 어른에게 도움을 청했더니, 앞으로 더 가라 했다.

이렇게 무릇 아홉 곳을 지나자

가장 마지막에는 배가 몹시 고팠다.

長人指中庭一大柏樹

近百圍下有一羊。

그 어른은 뜰에 있는 큰 잣나무를 가리켰다.

그 나무의 둘레는 백 아름에 가깝고 그 밑에 염소 한 마리가 있었다.

令跪捋羊鬚。

初得一珠。長人取之。

어른은 그에게 꿇어앉아 염소 수염을 뽑으라고 했다.

처음에 그 수염에서 구슬 한 개를 얻었는데

그 구슬은 그 어른이 가지고,

次捋亦取。後捋令噉。即得療飢。

請問九處之名求停不去。

다음에 또 구슬을 얻었는데 뒤에 얻은 구슬은 먹으라고 하여

먹었더니 곧 배가 불렀다.

그는 그 아홉 곳의 이름을 묻고 거기 있기를 간청하여 그곳을 떠나지 않았다.

答云。

君命不得停還問張華。當悉此間人。

그 어른이 말하였다.

"그대의 운명은 여기 있을 수 없다.

돌아가서 장화(張華)라는 사람에게 물어 보라.

그 사람이야말로 바로 이곳 사람이다."

便復隨穴出交州。還雒。

問華。以所得物示之。

그는 곧 굴을 따라 교주(交州)로 나와 낙양(洛陽)으로 돌아왔다.

장화에게 물어보며 그가 얻은 물건을 다 보였다.

華云。

如塵者是黃河下龍涎。泥是崑山下泥。

九處地仙。名九館大夫。

羊為癡龍。

장화가 말하였다.

"그 먼지와 같은 것은 황하(黃河) 밑의 용의 침이요,

그 진흙은 곤륜산(昆崙山) 밑의 진흙이며,

그 아홉 곳의 신선 이름은 구관대부(九大夫)라 하고,

그 염소는 어리석은 용이다.

其初一珠食之 與天地等壽。

次者延年。後者充飢而已。

此人還往七八年間。

그 처음 얻은 한 개의 구슬을 먹으면 천지와 수명이 같아지고

다음 것은 수명을 늘리며, 뒤의 것은 배를 채울 뿐이다."

이 사람은 7, 8년 동안 그곳을 오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