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天命之謂性

(천명지위성)이요 : 하늘이 명한 것을 <성>이라 하고 

 

率性之謂道

(솔성지위도)요 : 성에 따름을 <도>라 하고 

 

修道之謂敎

(수도지위교)니라 : <도>를 닦는 것을 <교>라고 한다. 

 

道也者

(도야자)는 : <도>라고 하는 것은 

 

不可須臾離也

(불가수유이야)니 : 잠시도 떠날 수가 없는 것이다. 

 

可離

(가리)면 : 떠날 수 있으면 

 

非道也

(비도야)라 : <도>가 아닌 것이다. 

 

是故        君子

(시고)로  (군자)는 : 이러하므로 군자는 

 

戒愼乎其所不睹

(계신호기소불도)하며 : 그가 보여지지 않는 곳을 조심하며

 

恐懼乎其所不聞

(공구호기소불문)이니라 : 그가 들리지 않는 바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莫見乎隱

(막견호은)이며 : 숨기는 곳보다 더 잘 드러나는 것이 없으며 

 

莫顯乎微

(막현호미)니 : 미세한 것보다 더 잘 나타나는 것이 없다. 

 

故       君子

(고)로(군자)는 : 그러므로  君子(군자)는

 

愼其獨也

(신기독야)니라 : 그가 홀로 있음을 삼가는 것이다. 

 

喜怒哀樂之未發

(희노애락지미발)을 : 희로애락이 나타나지 않은 것 

 

謂之中

(위지중)이요 : 이것을 <중>이라 하고 

 

發而皆中節

(발이개중절)을 : 나타나 모두 절도에 맞은 것을 

 

謂之和

(위지화)니 : 이것을 <화>라고 한다. 

 

中也者

(중야자)는 : <중>이라는 것은 

 

天下之大本也

(천하지대본야)요 : 천하의 큰 근본이고 

 

和也者

(화야자)는 : <화>라고 하는 것은 

 

天下之達道也

(천하지달도야)니라 : 천하가 도에 달한 것이다. 

 

致中和

(치중화)면 : <중>과 <화>에 이르면 

 

天地位焉

(천지위언)하며 : 천지가 여기에 자리잡고 

 

萬物育焉

(만물육언)이니라 : 만물이 여기서 자라나는 것이다.

 

leeza.tistory.com/1439

 

중용 목차

1. 본문 내용과 강의 원문 강의 序 중용을 지은 이유 中庸何爲而作也 蓋嘗論之心之虛靈 유교도통론 夫堯舜禹 子思懼夫愈久 중용의 체계 熹自蚤歲 주자 讀中庸法 不偏之謂中 解題 중용 해제 전

leeza.tistory.com

 

1. 본문 내용과 강의

 


원문 강의
중용을 지은 이유 中庸何爲而作也
蓋嘗論之心之虛靈
유교도통론 夫堯舜禹
子思懼夫愈久
중용의 체계 熹自蚤歲
주자 讀中庸法 不偏之謂中
解題 중용 해제

전문(全文)
1 중용 총론 天命之謂性
총론 주자주
감춰진 것보다 드러나는 것은 없다 道也者
중화 喜怒哀樂之未發
2 군자와 소인의 중용 君子中庸
3 중용의 덕이 지극하다 中庸其至矣乎
4 음식 맛을 모른다 道之不行也
人莫不飮食也
5 도가 행하여지지 않다 道其不行矣夫
6 순임금이 크게 지혜롭다 好問而好察邇言
隱惡而揚善
7 나는 안다고 자부하지만 人皆曰予知
8 안회의 사람됨 回之爲人也
9 칼날보다도 어려운 중용 天下國家可均也
10 자로의 강함 子路問强
强哉矯
11 요행을 바라지 않는다 素隱行怪
12 밝지만 은미하다 費而隱
夫婦之愚와 패밀리즘
鳶飛戾天
13 도가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道不遠人
忠恕違道不遠
14 그 지위에 따라 행동할 뿐 素其位而行
居易以俟命
15 군자의 도는 여행과 등산과 같다 辟如行遠必自邇
16 귀신을 통해 볼 수 있는 중용 鬼神之爲德
17 순임금은 大孝로구나 舜其大孝也與
栽者培之
18 근심이 없는 사람은 무왕이겠구나 無憂者
武王纘太王
19 효의 근본을 알면 생기는 일 武王周公
宗廟之禮
20 정치의 기본은 修身을 통해 知天하는 것 哀公問政
故爲政在人
仁者人也
五達道와 三達德그걸 행하게 하는  天下之達道五
或生而知之
九經과 그것을 실행하게 하는  凡爲天下國家有九經
修身則道立
齊明盛服非禮不動
日省月試旣廩稱事
과 誠之에 대해 凡事豫則立
해지기 위한 노력 博學之
21 自誠明謂之性
誠則明矣
22 천지와 하나가 되려면 爲能盡其性
23 작은 부분에 최선을 다하라 其次致曲
24 미리 아는 사람 至誠之道可以前知
見乎蓍龜 動乎四體
25 을 귀하다 誠者自成也
誠者非自成己而已也
26 은 쉬지 않기에 故至誠無息
博厚配地
今夫天
27 德性을 높이면서 問學의 길을 따라야 한다 大哉聖人之道
待其人而後行
尊德性而道問學
尊德性道問學 조화
28 지위와 덕이 있어야 禮樂을 제정할 수 있다 愚而好自用
非天子
雖有其位苟無其德
29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에겐 세 가지 중요한 게 있다 王天下有三重焉
上焉者雖善無徵
本諸身徵諸庶民
質諸鬼神而無疑
動而世爲天下道
30 만물은 서로 자란다 仲尼祖述堯舜
萬物竝育而不相害
31 총명하고 예지하려면 爲能聰明睿知
溥博淵泉而時出也
是以聲名洋溢乎中國
32 至誠이어야 경륜할 수 있다 經綸天下之大經
33 비단옷 위에 적삼을 입다 衣錦尙絅
潛雖伏矣
덕은 소리도 냄새도 없다 上天之載 無聲無臭
予懷明德

 

 

2. 강의 도중 번외의 이야기

 

번외
중용
저자
94년 자사작일 수 없다
中庸經과 誠經
천지 코스몰로지
11년 자사공자의 사상을 흡수하다
자사중용』 저작의 가능성
중용의 작자는 자사다
여는 글길 위에 서다
중용 서설 중국에는 사서삼경이란 말이 없다
인간 세계를 이루는 두 축와 
분서갱유가 촉발한 금고문논쟁과 藝文志
마왕퇴 老子의 발견과 중국을 휩쓴 불교
불교의 나라을 안타깝게 바라보던 주희의 눈망울
주희의 四書運動과 수용하는 우리의 자세
고전학을 공부하는 이유
性自命出 五行
실력으로 말하라
愼獨사상과 반효율주의
중용의 인체관과 불알
우주관과 역사관
샤넬과 의상혁명
면역체계와 한의학
이제마의 사상의학
동양철학으로 바라본 귀신론
인간의 죽음을 해결하는 두 가지 방식
피와 관계론
일본 대지진의 哀悼辭
교육이란 무엇인가?
도올서원의 미래
書道와 심미적 감수성
공부는 넓으면서 깊게깊으면서 넓게
얼굴을 보면 오장육부를 안다
면도의 요령
사서독서법과 노트필기에 대해
國有道와 國無道論로 본 나라에 대한 개념
직립과 육식이 문명을 건설케 하다
동굴벽화와 갑골문은 기능이 같다
결론성실하게 살되 비약을 꿈꾸라
닫는 글 09년 다시 길 위에 서다
19년 중용을 들었더니 생긴 일
중용을 석 달 만에 마치며 알게 된 것
닫는다는 건 열기 위한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