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풍(國風) |
총 160편 | ||
한자 | 한글 | 번호 | |
01 | 周南 | 주남 | 001-011 |
02 | 召南 | 소남 | 012-025 |
03 | 邶風 | 패풍 | 026-044 |
04 | 鄘風 | 용풍 | 045-054 |
05 | 衛風 | 위풍 | 055-064 |
06 | 王風 | 왕풍 | 065-074 |
07 | 鄭風 | 정풍 | 075-095 |
08 | 齊風 | 제풍 | 096-106 |
09 | 魏風 | 위풍 | 107-113 |
10 | 唐風 | 당풍 | 114-125 |
11 | 秦風 | 진풍 | 126-135 |
12 | 陳風 | 진풍 | 136-145 |
13 | 檜風 | 회풍 | 146-149 |
14 | 曹風 | 조풍 | 150-153 |
15 | 豳風 | 빈풍 | 154-160 |
소아(小雅) | 총 74편 | ||
01 | 鹿鳴之什 | 녹명지습 | 161-170 |
02 | 白華之什 | 백화지습 | 170-175 |
03 | 彤弓之什 | 동궁지습 | 175-185 |
04 | 祈父之什 | 기부지습 | 185-195 |
05 | 小旻之什 | 소민지습 | 195-205 |
06 | 北山之什 | 북산지습 | 205-215 |
07 | 桑扈之什 | 상호지습 | 215-225 |
08 | 都人士之什 | 도인사지습 | 225-234 |
대아(大雅) | 총 31편 | ||
01 | 文王之什 | 문왕지습 | 235-244 |
02 | 生民之什 | 생민지습 | 245-254 |
03 | 蕩之什 | 탕지습 | 255-265 |
송(頌) | 총 40편 | ||
01 | 周頌 | 주송 | 266-296 |
01a | -清廟之什 | 청묘지습 | 266-275 |
01b | -臣工之什 | 신공지습 | 276-285 |
01c | -閔予小子之什 | 민여소자지습 | 286-296 |
02 | 魯頌 | 노송 | 297-300 |
03 | 商頌 | 상송 | 301-305 |
子曰 詩三百 一言以蔽之 曰 思無邪니라
자왈 시삼백 일언이폐지 왈 사무사
[논어(論語) 위정(爲政)편 2장]
라 했으나 현전하는 작품은 305편이고
笙詩를 합하면 311펀이 된다.
공자는“시경시집 305 편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순수한 생각과 사실성에 바탕한 純正한 생각과 정서의 표현임을 위와 같이 말했다. 이는 곧 공자의 詩觀이라 할 수 있다.
笙詩[가락만 남고 한시 작품 망실] 6편명
170 小雅 녹명지십(鹿鳴之什) 제10편 남해(南陔)[笙詩]
171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1편 백화(白華) [笙歌,笙詩]
172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2편 화서(華黍)[笙歌,笙詩]
174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4편 유경(由庚)[笙歌,笙詩]
176 小雅 백화지십(白華之什) 제6편 숭구(崇丘)[笙歌,笙詩]
178 小雅- 南有嘉魚之什-유의(由儀) [笙歌,笙詩]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9116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
儒家의 德治主義에서 출발하여 시의 效用性[功用性]이 작품 평가의 주요한 기준이 된다. 四言이 기준이며 사회의 보편적 경험을 소재로 하였다. 사마천은 史記 孔子世家에서 孔子(BC.552~BC.479)가 3천편 가운데서 산시(刪詩)했다는 說을 말했으나 淸代 최술의 考信錄에서는 본디 300편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시경의 생산연대는 서주초-춘추 중엽(BC.1122~BC.570) 552년간으로 추정한다. 작품수는 笙歌(有聲無歌, 곡조는 있으나 가사가 없는 것) 6편을 제외하고 305편이어서 통칭 ‘詩三百’이라 칭한다.
1)명칭
:魯詩(魯人 申培가 전함), 齊詩(齊人 轅固生이 전함), 韓詩(燕人 韓영이 전함), 毛詩(魯人 毛亨이 전함) 등이 있었으나 현존하는 것은 毛詩뿐이다.
2)수집방법
:
① 采詩:임금이 백성의 實情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지방의 민요를 채집하는 채시관을 두었다. 漢書예문지.
② 獻詩:백성들의 여론을 임금에게 알리기 위하여 지방장관들이 자기 고장의 민요를 모아 바치는 제도이다.
國語 周語.
③ 陳詩:천자가 巡守할 때 태사에게 시를 진열케 하여 백성들의 풍속을 살폈다. 禮記王制篇.
1. 六 義
․風雅頌은 내용상, 比賦興은 표현기법에 따른 분류.
1) 風, 國風:風者民俗歌謠之詩也.(朱熹 注)
․正風:周南․召南, 變風:나머지 13 國風.
․15 國으로부터 채집한 민요는 305편 중
160편.
․내용:남녀간의 사랑, 농촌 생활, 전쟁 저주,武 숭상, 狩獵, 軍士 찬미, 효성, 정치 풍자, 신세 타령, 이상 세계 연모, 인생무상 한탄.
․鄭風․齊風․衛風은 연정시 많아 淫詩라 평한다.
․13국풍은․邶風․鄘風․衛風․王風․鄭風․齊風․魏風․唐風․秦風․陳風․檜風․曹風․豳風
2) 雅, 二雅:小雅74편, 大雅31편, 총105편.
․雅者正也 正樂之歌也. 正小雅 燕饗之樂也. 正大雅 會朝之樂 受 釐陳戒之辭也.
․朝廷之樂歌 曰雅 宗廟之樂 曰頌. 元 吳징,校正詩經 序
․공경대부들의 祭祀,飮 燕에 관한 시 많음. 특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을 史詩라 평한다.
3) 頌, 三頌:周頌 31, 商頌 5, 魯頌 4편 총40편
․頌者 美盛德之形容 以其成功 告於神明者也. (詩大序)
․舞歌, 樂歌, 祭歌신에게 축복을 비는 것, 祭時의 정경, 祭物, 농가생활, 史實.
4) 賦:직접적으로 자신을 나타냄, 늘어놓는, 기술하는 양식
5) 比:자연현상과 인간의 위치[혹은 정서] 사이의 비교. 比較하고 類推하는 양식. 比喩法.
6)興:聯想의 양식.시인은 자연현상을 제시하기 시작[興]하여 그 현상에 의하여 고무되거나[興] 혹은 연상되는 인간의 정서를 나타낸다.
논어 양화편의 “詩可以興”에서 興은 “일으키다, 고무하다, 자극하다”로 해석할 경우에 그 목적어는 정서 또는 도덕적 의지 혹은 감정으로 추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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