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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 國風(국풍)
周南(주남)-關雎(관저) : 물수리.
1장
關關雎鳩,
(관관저구) : 구룩구룩 물수리[징경이]는
在河之洲.
(재하지주) : 황하의 섬에서 우네
窈窕淑女,
(요조숙녀) : 요조숙녀는
君子好逑.
(군자호구) : 군자의 좋은 짝이네.
參差荇菜,
(삼치행채) : 올망졸망 마름풀을
左右流之.
(좌우류지) : 이리저리 헤치며 찾네
窈窕淑女,
(요조숙녀) : 요조숙녀를
寤寐求之.
(오매구지) : 자나깨나 구하네
求之不得,
(구지불득) : 구해도 찾지 못해
寤寐思服.
(오매사복) : 자나깨나 생각하네
悠哉悠哉,
(유재유재) : 생각하고 생각하니
輾轉反側.
(전전반측) : 잠 못 자며 뒤척이네.
2장
參差荇菜,
(삼치행채) : 올망졸망 마름풀을
左右采之.
(좌우채지) : 이리저리 뜯어보네
窈窕淑女,
(요조숙녀) : 요조숙녀를
琴瑟友之.
(금슬우지) : 금슬좋게 사귀려네
參差荇菜,
(삼치행채) : 올망졸망 마름풀을
左右芼之.
(좌우모지) : 여기저기 뜯어보네
窈窕淑女,
(요조숙녀) : 요조숙녀와
鍾鼓樂之.
(종고락지) : 풍악 울리며 즐기려네.
3장
關關雎鳩ㅣ 在河之洲ㅣ로다
(관관저구ㅣ 재하지주ㅣ로다
끼룩끼룩하는 저 물오리여, 하수의 물가에 있도다.
窈窕淑女ㅣ 君子好逑ㅣ로다
요조숙녀ㅣ 군자호구ㅣ로다 興也ㅣ라)
요조숙녀여, 군자의 좋은 짝이도다
시경시 총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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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자주] 관저편은 시경의 첫머리에 위치한데다 사랑을 주제로 하여 시경시 가운데가장 많이 애송되는 작품이다.
六義와 함께 살펴본다.
관저 & 六義
주남관저
周南 關雎
關雎, p.62. 興也
1.
關關雎鳩
꺼욱꺼욱 저 암수 징경이1)
在河之洲
황하의 모래섬에 정겹다.
窈窕淑女
곱고 착한 아가씨가
君子好逑
군자의 좋은 짝이로세.
1)關關(관관):암수가 사이 좋게 우는 소리 .
2.
參差荇菜
들쑥날쑥한 조아기 찾아2)
左右流之
이리저리 뒤지도다.3)
窈窕淑女
곱고 착한 아가씨를
寤寐求之
자나깨나 찾도다.
求之不得
구해도 얻지 못해
寤寐思服
자나깨나 그리나니
悠哉悠哉
시름은 그지 없어
輾轉反側
잠 못들어 뒤척인다.
2)조아기:마름풀. 줄기가 비녀 다리 같고 위가 푸르고 아래가 희며 지름이 한 치[寸] 남짓하다 . 3) 流:(류):흐르는 물을 따라 찾다 .
3.
參差荇菜
어슷비슷한 조아기를
左右采之
이리저리 캐도다.
窈窕淑女
곱고 착한 아가씨를
琴瑟友之
거문고와 비파처럼 사랑한다.
參差荇菜
들쑥날쑥한 조아기를
左右芼之
이리저리 데쳐 바치도다.4)
窈窕淑女
곱고 착한 아가씨를
鍾鼓樂之
종과 북처럼 즐기도다.
4)芼(모):(毛傳)고르다, (朱子)삶아 薦新하다. 천신은 태사가 조아기로 제사했다 생각함.
六義
․風雅頌은 내용상 분류
1) 風, 國風:風者民俗歌謠之詩也.(朱熹 注)
․正風:周南․召南, 變風:나머지 13 國風.
․15 國으로부터 채집한 민요는 305편 중 160편.
․내용:남녀간의 사랑, 농촌 생활, 전쟁 저주,武 숭상, 狩獵, 軍士 찬미, 효성, 정치 풍자, 신세 타령, 이상 세계 연모, 인생무상 한탄.
․鄭風․齊風․衛風은 연정시 많아 淫詩라 평한다.
․13국풍: 邶風․鄘風․衛風․王風․鄭風․齊風․魏風․唐風․秦風․陳風․檜風․曹風․豳風
2) 雅, 二雅:小雅74편, 大雅31편, 총105편.
․雅者正也 正樂之歌也. 正小雅 燕饗之樂也. 正大雅 會朝之樂 受釐陳戒之辭也.
․朝廷之樂歌 曰雅 宗廟之樂 曰頌. 元 吳징,校正詩經 序
․공경대부들의 祭祀,飮 燕에 관한 시 많음. 특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을 史詩라 평한다.
3) 頌, 三頌:周頌 31, 商頌 5, 魯頌 4편 총40편
․頌者 美盛德之形容 以其成功 告於神明者也. (詩大序)
․舞歌, 樂歌, 祭歌신에게 축복을 비는 것, 祭時의 정경, 祭物, 농가생활, 史實.
․賦比興은 표현기법에 따른 분류
4) 賦:직접적으로 자신을 나타냄, 늘어놓는, 기술하는 양식
5) 比:자연현상과 인간의 위치[혹은 정서] 사이의 비교. 比較하고 類推하는 양식. 比喩法.
6) 興:聯想의 양식.시인은 자연현상을 제시하기 시작[興]하여 그 현상에 의하여 고무되거나[興] 혹은 연상되는 인간의 정서를 나타낸다. <논어> 양화편의 “詩可以興”에서 興은 “일으키다, 고무하다, 자극하다”로 해석할 경우에 그 목적어는 정서 또는 도덕적 의지 혹은 감정으로 추측한다.
시경시 주제의 시대별 변화
① 成康시대(성강,BC.1115~BC.1053):종교시, 궁정의 宴會詩(연회시), 田獵詩(전렵시).
종교적 복무적 頌歌:周頌, 종교적 영역. 聲色적 오락:小雅, 궁정적 영역.
② 勵平(려평,BC.878~BC.720) 기타 시대:사회시, 민간의 情歌, 舞曲.
怨聲적 呼聲:變風, 變雅에서 神權의 쇠락과 人性의 각성으로 사회생활적 면모 표출하였다. 變은 正의 상대적 개념이다.
③ 平王-춘추시대(BC.770~BC.403):神鬼적 至尊 관념이 부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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