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궁해지는 여덟 가지 법칙

- 장자(잡편) ; 제32편 열어구[14]-

 

賊莫大乎德有心

적막대호덕유심 사람을 해치는 일에 덕에 대해 유위(有爲)한 것보다 더 큰 것이 없다.

而心有睫,

이심유첩, 그 마음이 눈썹처럼 움직이기 때문이다.

及其有睫也

급기유첩야 마음이 눈썹처럼 움직이게 되면

而內視,

이내시, 모든 일을 자기 마음대로 보고 판단한다.

內視而敗矣,

내시이패의, 자기 마음대로 보고 판단을 하면 실패하게 된다.

凶德有五,

흉덕유오, 좋지 않은 덕에는 다섯 가지가 있는데,

中德爲首.

중덕위수. 중덕(中德)이 그 중에서도 첫째가는 것이다.

何謂中德?

하위중덕? 무엇을 중덕이라 하는가?

中德也者,

중덕야자, 중덕이란 것은

有以自好也

유이자호야 자기 마음으로만 판단을 하여 좋아하고,

而吡其所不爲者也.

이필기소불위자야. 자기가 좋아하지 않는 것은 욕하는 것이다.

窮有八極,

궁유팔극, 궁하여 지는 데는 여덟 가지 법칙이 있고,

達有三必,

달유삼필, 뜻이 통하게 되는 데는 꼭 필요한 세 가지 조건이 있으며,

形有六府.

형유육부. 육체에 화를 부르는 데에는 여섯 가지 조건이 있다.

美髥長大

미염장대 아름답고, 멋진 수염이 났고, 키가 크고, 몸집이 크고,

壯麗勇敢,

장려용감, 힘이 세고, 멋이 있고, 용기가 있고, 과감한

八者俱過人也,

팔자구과인야, 이 여덟 가지가 모두 남보다 뛰어나면,

因以是窮.

인이시궁. 이것 때문에 궁해지는 것이다.

緣循偃佒,

연순언앙, 밖의 물건에 순응하고, 남을 따라 행동하고,

困畏不若人,

곤외불약인, 곤경에 빠져 남만 못한 듯 두려워하는 것,

三者俱通達.

삼자구통달. 이 세 가지 것은 모두 사람을 통달하게 하는 것이다.

智慧外通,

지혜외통, 지혜는 밖의 물건에만 통용되는 것이며,

勇動多怨,

용동다원, 용기 있게 행동하는 것은 많은 원망을 사게 되며,

仁義多責.

인의다책. 어짊과 의로움을 내세우는 것은 많은 책망을 듣게 된다.

達生之情者傀,

달생지정자괴, 삶의 실상에 통달해 있는 사람은 위대하다.

達於知者肖.

달어지자초. 지식에 통달해 있는 사람은 작아 보인다.

達大命者隨,

달대명자수, 위대한 천명에 통달해 있는 사람은 자연을 따라 자유롭다.

達小命者遭.

달소명자조. 자기의 작은 운명에만 통달해 있는 사람은 운명에 기대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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