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사람들은 본성을 완전하게 갖추고 있어서,
그들은 신명(神明)에 합치되고,
하늘과 땅에 어울려
만물을 생육시키고,
세상 사람들을 화합하게 하여
은혜와 혜택이 온 백성들에게 미쳤다.
그들은 근본적인 원리에도 밝았지만,
말단적인 법도도 잘 적용시켰다.
- 장자(잡편) ; 제33편 천하[3]-
古之人其備乎!
고지인기비호! 옛 사람들은 본성을 완전하게 갖추고 있어서,
配神明,
배신명, 그들은 신명(神明)에 합치되고,
醇天地,
순천지, 하늘과 땅에 어울려
育萬物,
육만물, 만물을 생육시키고,
和天下,
화천하, 세상 사람들을 화합하게 하여
澤及百姓,
택급백성, 은혜와 혜택이 온 백성들에게 미쳤다.
明於本數,
명어본수, 그들은 근본적인 원리에도 밝았지만,
係於末度,
계어말도, 말단적인 법도도 잘 적용시켰다.
六通四辟,
육통사벽, 그들의 도는 천지사방으로 통하여
小大精粗,
소대정조, 크고 작고 가늘고 굵은 것 등은
其運无乎不在.
기운무호부재. 모든 사물의 운행에 도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 없었다.
其明而在數度者,
기명이재수도자, 그것이 분명히 원리와 법도로서 나타나 있는 것은
舊法世傳之史,
구법세전지사, 옛날의 법이나 세상에 전해지는 역사서들에
尙多有之.
상다유지. 아직도 많이 기록되어 있다.
其在於詩書禮樂者,
기재어시서예악자, 그리고 그것이 시경, 서경, 예경, 악경 등에 기록되어 있는 것들은
鄒魯之士搢紳先生,
추노지사진신선생, 추 땅과 노나라의 선비들과 유학자들이
多能明之.
다능명지. 대부분 밝혀 놓고 있다.
其數散於天下
기수산어천하 그들의 법도가 온 천하에 퍼져서
而設於中國者,
이설어중국자, 중국에 유행하게 된 것을 보면,
百家之學
백가지학 백가(百家)들의 학문 중에서
時或稱而道之.
시혹칭이도지. 간혹 그들을 칭찬하고 따르기도 한다.
[참고] 시경은 사람들의 뜻을 서술한 것이고, 서경은 사건들을 서술한 것이며, 예경은 행동에 대해 서술한 것이고, 악경은 조화에 대해 서술한 것이다. 역경은 음양의 변화에 대해 서술한 것이고, 춘추는 명분에 대해 서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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