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도 생겨난 근원이 있고,
왕도도 이루어진 근원이 있는데,
모두가 한 가지 道에 근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 장자(잡편) ; 제33편 천하[1]-
天下之治方術者多矣,
천하지치방술자다의, 천하에는 도술을 닦는 사람들이 많다.
皆以其有爲不可加矣.
개이기유위불가가의. 그리고 자기가 닦은 것으로 그 위에 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古之所謂道術者,
고지소위도술자, 그러나 옛날의 도술이라는 것은
果惡乎在?
과악호재? 과연 어디에 있는 것이었는가?
曰:「无乎不在.」
왈:「무호불재.」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 곳이란 없었다.
曰:「神何由降?
왈:「신하유강? 그러면 신령함은 어디로부터 내려왔으며,
明何由出?」 」
명하유출?」 명철함은 어디로부터 나온 것인가?
「聖有所生,
「성유소생, 성인도 생겨난 근원이 있고,
王有所成,
왕유소성, 왕도도 이루어진 근원이 있는데,
皆原於一.
개원어일.」 모두가 한 가지 도에 근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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