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삶에도 작용하고 죽음에도 작용하며,

생겨나는 데도 작용하고 없어지는 데도 작용한다.

없어지고 생겨나게 하면서도 그 형체는 드러나지 않는데,

이것을 천문(天門)이라 부른다.

- 장자(잡편) ; 제23편 경상초[8]-

 

道通.

도통. 도는 만물에 통하면서도

其分也成也,

기분야성야, 분별을 하기도 한다.

其成也毁也.

기성야훼야. 또한 이루어지는 것도 무너지는 것도 모두 도에 의해 행해진다.

所惡乎分者,

소악호분자, 다만 분별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其分也以備.

기분야이비. 분별함으로써 모든 것이 자기에게 갖추어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所以惡乎備者,

소이악호비자, 자기에게 갖추어지기를 바라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其有以備.

기유이비. 밖에 존재하는 것이 자기에게만 모두 갖추어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故出而不反,

고출이불반, 그러므로 밖으로만 나가고 자기 본성으로 되돌아오지 않으면,

見其鬼.

견기귀. 그는 죽어 귀신이 될 것이다.

出而得,

출이득, 밖으로만 나가고도 얻는 것이 있다면,

是謂得死.

시위득사. 바로 죽음을 얻을 것이다.

滅而有實,

멸이유실, 이미 그의 본성이 멸망되었다면 실제로 살고 있어도

鬼之一也.

귀지일야. 이미 죽어 귀신이 되어 있는 것과 같다.

以有形者

이유형자 형체가 있는 몸으로써

象无形者而定矣.

상무형자이정의. 형체가 없는 도를 본받아야 안정되는 것이다.

出无本,

출무본, 만물이 태어나지만 그 근본은 없는 것이며,

入无竅.

입무규. 이승을 떠나는 것도 들어가는 구멍이 있는 것이 아니다.

有實而无乎處,

유실이무호처, 존재하고는 있지만 차지할 장소는 무한하고,

有長而无乎本剽,

유장이무호본표, 영원히 존재하여 시작과 끝이 없는 것이다.

有所出而

유소출이 태어나기는 하지만

無竅者有實.

무규자유실. 들어갈 구멍이 없기 때문에 존재가 있는 것이다.

有實而无乎處者,

유실이무호처자, 존재는 하고 있지만 차지할 장소는 무한하다는 것은

宇也.

우야. 상하사방의 공간을 뜻한다.

有長而无本剽者,

유장이무본표자, 영원히 존재하며 시작과 끝이 없다는 것은

宙也.

주야. 예부터 지금까지 계속되는 시간을 뜻한다.

有乎生, 有乎死,

유호생, 유호사, 도는 삶에도 작용하고 죽음에도 작용하며,

有乎出, 有乎入,

유호출, 유호입, 생겨나는 데도 작용하고 없어지는 데도 작용한다.

入出而无見其形,

입출이무견기형, 없어지고 생겨나게 하면서도 그 형체는 드러나지 않는데,

是謂天門.

시위천문. 이것을 천문(天門)이라 부른다.

天門者,

천문자, 천문이란

无有也,

무유야, 존재로서는 무(無)인 것이다.

萬物出乎无有.

만물출호무유. 만물은 존재가 무인 데서 생겨난다.

有不能以有爲有,

유불능이유위유, 존재는 존재로부터 존재하게 되었다고 할 수 없다.

必出乎无有,

필출호무유, 반드시 존재가 무에서 생겨났다고 보아야 한다

而无有一无有.

이무유일무유. 그러나 존재가 무인 것은 한결같이 존재가 무인 것이다.

聖人藏乎是.

성인장호시. 성인은 이 경지에 몸을 두고 있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