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소총 제434- 신주함이 닫혔네 (祭祀失禮)

 

한 사람이 매우 우둔하고 어리석어,

제사 절차를 제대로 기억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아들 삼형제에게

제사 절차를 가르쳐 주면서,

잘 기억하고 있다가

차질 없이 모시도록 하라고

일러 놓았다.

그러나 아들들 역시 명석하지 못하여,

항상 그 절차 중

몇 가지를 빼먹거나 헤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번 제사 때는 제대로 모시려고,

며칠 전에 부친이 아들 셋을 불러 앉혀놓고

이렇게 말했다.

"너희들이 제사 때마다

제대로 못하고 헤매니,

금년에는 모든 절차를 순서대로 적어놓고,

그 홀기(笏記)

막내가 그대로 따라 부르면서

제사를 모시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이와 같이 선언한 뒤,

제사 절차를 처음부터 끝날 때까지

전부 차례대로 적었다.

그리고는 막내아들에게

그대로 부르라고 하여

차례로 제사를 모시니,

모든 일이 순서대로 잘 마무리되었다.

 

이에 부친은 장남을 보고 말했다.

"어떠냐? 이번 제사는

아무 문제없이

예법에 맞게 잘 모신 것 같은데,

네 생각은 어떤지 말해 보아라."

", 아버님 말씀처럼 이번에는

하나도 빠짐없이

예법에 맞게 잘 모신 듯하옵니다."

 

이어서 부친은 둘째 아들에게도

똑같은 질문을 하자,

그 역시 절차에 맞게

잘 모셨다고 말하는 것이었다.

 

이에 부친은 매우 좋아하며

막내아들에게 물었다.

"막내야, 네 형들이 이번 제사는

절차대로 잘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네 생각에는 어떤지 말해 보려무나."

", 아버님!

매우 잘 된 것 같습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한 가지

흠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옵니다.'

"아니, 얘야! 흠이라니?

대체 무슨 흠이 있었다는 건지

어서 말해 보아라."

", 소자가 홀기를 부르다 보니

너무 절차에만 얽매여,

신주함을 열지 않은 채

제사를 모시게 된 것이 흠인 듯하옵니다."

이에 부친과 두 아들은 깜짝 놀랐더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