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소총 제440- 손을 올려서 홀을 가장하다 (昔有衿川守)

옛날 금천(衿川) 고을에

관찰사가 순시를 나온다는

연락이 왔다.

이에 관찰사가 도착한다는 날,

관장이 공복(公服)을 차려입고

말에 올라

멀리 마중을 나가게 되었다.

시간이 늦으면 안 되기에

일찍 출발하여

마을을 벗어난 산길에서 기다리며

주위를 두리번거리니,

마침 길가에

커다란 밤나무 한 그루가 있어

그 나무 그늘로 들어갔다.

그리고는 말에 탄 채 위를 쳐다보자,

손을 뻗으면 닿을락 말락한 가지에

주렁주렁 달린 밤송이가

탐스럽게 벌어져 있는 것이었다.

이에 관장은 문득 손에 쥔 홀(笏)로

그 가지를 툭툭 쳤는데,

그만 그 홀이 손에서 튕겨 나가면서

밤나무 가지 사이로 올라가 버렸다.

이에 그 홀을 내려 보려고

안간힘을 쓰는데,

순간 저쪽에서

관찰사의 행차가 나타났다.

그러자 관장은 어쩔 줄 몰라 하면서

당황해 하다가,

별 수 없이 한 팔을 꼿꼿이 세운 채

홀을 쥐고 있는 척 가장했다.

그러고는 행차의 앞에 서서

관찰사 일행을 의젓하게 인도해 들어오니,

보는 사람들이 우스워서 배를 잡고 웃었다.

 

한편, 문씨 성을 가진 한 선비가

서울 동부의 주부(主簿)에 제수되어

한성부로 나아가

당참례(堂參禮)1)에 참석했는데,

도착하고 나니

홀을 어디다 빠뜨렸는지 보이지 않았다.

1)당참례(堂參禮) : 처음 인사하는 의식.

이에 팔을 몸 앞으로 세우고는,

손바닥을 펴서

홀을 쥔 척 가장하고 서 있었다.

그리고 의식을 진행하니

좌윤 이훈(李塤)이 보고는 우스워

우윤 이파(李坡)에게 눈짓을 해보였다.

두 사람은 이를 보고 웃음이 났지만,

의식이 진행되고 있어서

참느라 애를 먹었다.

행사가 끝난 뒤 그들은

앞서 금천 관장의 일과 연관지어,

"앞에는 금천이 있고,

뒤에는 동부가 있도다."

라는 시를 읊으며

서로 쳐다보고 웃었더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