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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1. 지천태(地天泰)

11_지천태(地天泰) 泰小往大來(태소왕대래) : 태는 작은 것이 가고, 큰 것이 오는 것이니 吉亨(길형) : 길하여 형통하리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대 泰小往大來吉亨(태소왕대래길형) : '태소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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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泰-클 태)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태(泰)는 ‘크다’. ‘크게 통한다’. ‘태평하다’라는 뜻이다. 땅의 기운은 하늘로 올라가고 하늘의 기운은 땅으로 내려와 서로 조화를 이룬다.

서로 크게 통한다는 의미로 태(泰)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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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2.천지비(天地否)

12_천지비(天地否) 否之匪人(부지비인) : 비는 사람의 도리가 거부된 것이라 不利君子貞(불리군자정) : 군자의 바름도 이롭지 못하니, 大往小來(대왕소래) : 큰 것이 가고 작은 것이 오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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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否-막힐 비)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비(否)는 ‘막히다’. ‘답답하다’라는 뜻이다. 하늘은 하늘대로 위에 있고, 땅은 땅대로 아래에 있다.

천지 화합이 일어나지 않아 막혀 있는 상태다. 답답하다는 뜻으로 비(否)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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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3. 천화동인(天火同人)

13_천화동인(天火同人) 同人于野亨(동인우야형) : 사람을 같이 하는 것을 들에서 하면 형통하리니, 利涉大川(리섭대천) : 큰 내를 건너는 것이 이로우며, 利君子貞(리군자정) : 군자의 바름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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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同人-한가지 동. 사람인)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동인(同人)은 ‘뜻을 같이 한다’.

‘협력’이라는 뜻이다. 어두운 하늘 아래 불이 타오르며 세상을 밝히는 상이다.

즉 어두운 밤길에 등불을 얻은 상이다.

세상을 밝히는 일은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야 하므로 동인(同人)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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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4. 화천대유(火天大有)

14_화천대유(火天大有) 大有(대유) : 대유는 元亨(원형) : 크게 형통하니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대, 大有(대유) : 대유는 柔得尊位大中(유득존위대중) : 부드러운 것이 존귀한 위를 얻고 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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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有-큰 대. 있을 유)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대유(大有)는 ‘크게 만족하여 즐거워하는 상태’를 말한다. 하늘의 불인 태양이 온 천하를 비추는 상이다.

즉 해가 중천에 떠 빛나는 상이니, 천하를 소유한다는 의미의 대유(大有)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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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5. 지산겸(地山謙)

15_지산겸(地山謙) 謙亨(겸형) : 겸손하면 형통하리니 君子有終(군자유종) : 군자는 유종의 미를 거두리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謙亨(겸형) : ‘겸형’은 天道下濟而光明(천도하제이광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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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謙-겸손할 겸)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겸(謙)은 ‘겸손’. ‘겸양’으로 자기보다 부족한 사람을 이끌어주고 도와준다는 뜻이다.

높은 산이 땅 밑에 파묻힌 모습이다.

벼가 익어 고개를 숙이는 상이므로 겸손하다는 의미에서 겸(謙)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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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6.뇌지예(雷地豫)

16_뇌지예(雷地豫) 豫(예) : 예는 利建侯行師(이건후행사) : 제후를 세우며 군사를 행함이 이롭다. 彖曰(단왈) : 단에 이르되, 豫剛應而志行(예강응이지행) : 예는 강이 응하여 뜻이 행하고 順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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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豫-미리 예)

위는 우뢰 천둥[雷]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예(豫)는 ‘예측한다’라는 뜻이다.

땅 위에서 천둥 번개가치면 비가 내리는 것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예(豫)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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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7. 택뇌수(澤雷隨)

    17_택뇌수(澤雷隨) 隨元亨(수원형) : 수는 크게 형통하니 利貞无咎(이정무구) : 바름이 이로우니 허물이 없으리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隨剛來而下柔(수강래이하유) : 수는 <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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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隨-따를 수)

위는 연못[澤]이고, 아래는 우레 천둥[雷]이다. 수(隨)는 ‘따르다’. ‘순종한다’라는 뜻이다. 수동적이며 종속적인 의미다. 

하늘에서 진동해야 할 우레가 연못 아래 있으니, 꼼짝 못하고 연못의 뜻에 따를 수밖에 없어 수(隨)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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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8. 산풍고(山風蠱)

    18_산풍고(山風蠱) 蠱元亨(고원형) : 고는 크게 형통하니, 利涉大(이섭대) : 큰 내를 건너는 것이 이로우니, 先甲三日(선갑삼일) : 갑으로 먼저 삼일하며 後甲三日(후갑삼일) : 갑으로 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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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蠱-벌레 먹을 고)

위는 산[山]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고(蠱)는 ‘벌레’. ‘벌레가 나뭇잎을 갉아먹는다’는 뜻이다.

어려운 일을 뜻한다. 산밑에 바람이 머물고 있으니, 공기가 혼탁하여 부패하기 쉽다.

더러운 벌레가 생기므로, 고(蠱)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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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19. 지택임(地澤臨)

19_지택임(地澤臨) 臨元亨(임원형) : 임은 크게 형통하고 利貞(이정) :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 至于八月(지우팔월) : 8월에 이르러선 有凶(유흉) : 흉함이 있으리라. 彖曰(단왈) : 단에 가로되 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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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臨-다다를 임)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임(臨)은 ‘순서를 밟다’. ‘군림하다’라는 뜻이다.

땅속에 물이 가득하니 곧 새로운 시작에 임한다는 뜻에서 임(臨)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여러 사람 위에 있는 지도자 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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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20. 풍지관(風地觀)

20_풍지관(風地觀) 觀盥而不薦(관관이부천) : <관>은 세수를 하고 제사를 올리지 아니하면, 有孚顒若(유부옹약) : 믿음을 두어서 우러러 보리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大觀在上(대관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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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觀-볼 관)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관(觀)은 ‘살핀다’라는 뜻이다. 땅위에 바람이 불어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를 잘 관찰해야 한다는 뜻에서 관(觀)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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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64괘 풀이 ( 풀이 출처 -> 德田의 문화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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