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

7.鄭石歌

󰋬징경(華東正音) 또는 실재 人物

󰋬頌禱歌―“先王聖代”. 艶情은 不可함.

序詞: 제1련

本詞: 제2-제5련

結詞: 제6련

󰋬[제1련]鉦磬風流當今在 先王聖代同樂可(김상억 譯)

동양적 樂의 기본 이상인 和의 정신을 우리나라 歌形으로 노래함.

樂者 天地之和也 禮者天地之序也 和故百物皆化 序故群物皆別.(禮記 37)

王室의 燕享歌詞. 〈동동〉〈처용가〉는 민간가사이던 것을 궁중가사로 採入함.

(내용)정과 경을 울리며 노는 풍류는 임금을 위한 것이니 당금에도 계신다. 옛적 훌륭한 제왕의 德을 그대로 이은 시대에 놀고자 한다. 鄕樂呈才에 사용함.

󰋬조동일:“유덕하신 님”은 임금(첫 장과 바로 연결됨)과 사랑하는 이(각장이 독립된 의미)의 복합적 의미를 지닌다.민요의 사설을 취해 임금을 칭송하는 사연으로 삼음. 불가능한 것의 극대화. [민요]“병풍에 그린 닭이 홰를 치고 울면/ 죽고 없는 님이 돌아오려는가?”

󰋬[제6련]〈서경별곡〉 제2련과 동일함.

1)독립가사가 제작가사로 볼 수 있는 〈정석가〉의 한 歌節로 채택된 이유는 連綿한 인간친화의 詞意와 3음보격을 지님.

2)〈정석가〉跋詞로서의 의미는 금왕의 만수무강을 비는〈정석가〉의 詞意에 적합하고, 군왕적 권위 내용을 민간인적 친화로 나타내는 기능을 지니기 때문임.

[전6련]





[1]딩아 돌하 當今에 계샹이다 *“계샤다”의 俗綴.

딩아 돌하 當今에 계샹이다

先王聖代에 노니와지이다 *노니(遊行); 與民同樂

[현대어역]

징이여, 돌이여. 지금 계시옵니다

징이여, 돌이여. 지금 계시옵니다

태평성대에 노닐고 싶습니다

[2]삭삭기 세몰래 별헤 나 *‘별․벼’(厓)에. 바삭바삭한 잔모래 벼랑에

삭삭기 세몰래 별헤 나

구운 밤 닷 되를 심고이다 󰋬頌

그 바미 우미 도다 삭 나거시아

그 바미 우미 도다 삭 나거시아 󰋬今王의 만수무강을 비는 민간인의 기원.

有德하신 님 여와지이다 󰋬식물 생태적 비유

[현대어역]

바삭바삭한 가는 모래 벼랑에

바삭바삭한 가는 모래 벼랑에

구운 밤 닷 되를 심습니다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유덕하신 님 여의고 싶습니다

[3]玉으로 蓮ㅅ고즐 사교이다

玉으로 蓮ㅅ고즐 사교이다

바회 우희 接柱요이다

그 고지 삼동이 퓌거시아 *①(梁)석 동. 한 동은 스물 혹은 백. (수량단위)

그 고지 삼동이 퓌거시아②‘三冬’의 訛로 봄.

有德하신 님 여와지이다 󰋬광물 가공적 비유

[현대어역]

옥으로 연꽃을 새기옵니다

옥으로 연꽃을 새기옵니다

바위 위에 접붙입니다

그 꽃이 세 동이 피어야만

그 꽃이 세 동이 피어야만

유덕하신 님 여의고 싶습니다

[4]므쇠로 텰릭을 아 나 *텰릭:戎服 ‘帖裏’(첩리).

므쇠로 텰릭을 아 나 *아:(裁)+아

鐵絲로 주롬 바고이다

그 오시 다 헐어시아

그 오시 다 헐어시아

有德하신 님 여와지이다 󰋬광,식물의 혼합 소재

[현대어역]

무쇠로 철릭을 마름질하여

무쇠로 철릭을 마름질하여

철사로 주름 박습니다

그 옷이 다 헐어야만

그 옷이 다 헐어야만

유덕하신 님 여의고 싶습니다

[5]므쇠로 한 쇼를 디어다가

므쇠로 한 쇼를 디어다가

鐵柱山에 노호이다

그  鐵草를 머거아

그  鐵草를 머거아

有德하신 님 여와지이다 󰋬광,동물의 혼합 소재

[현대어역]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

쇠나무산에 놓습니다

그 소가 쇠풀을 먹어야

그 소가 쇠풀을 먹어야

유덕하신 님 여의고 싶습니다

[6]구스리 바회예 디신

구스리 바회예 디신

긴힛 그츠리잇가 나

즈믄  외오곰 녀신

즈믄  외오곰 녀신

信잇 그츠리잇가 나 󰋬結詞

[현대어역]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천 년을 홀로 살아간들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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