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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국유사》(三國遺事)는 고려 시대의 승려 일연(一然)이 고려 충렬왕 7년(1281년)[1]에 인각사(麟角寺)에서 편찬한 삼국 시대의 역사서이다.[2] 원판(原版)은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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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三國遺事)는 고려 시대의 승려 일연(一然)이 고려 충렬왕 7년(1281년)[1]에 인각사(麟角寺)에서 편찬한 삼국 시대의 역사서이다.[2] 원판(原版)은 전하지 않으며 2003년에 조선 초기의 간행본과 중종 임신본이 각각 대한민국의 국보 제306호와 제306-2호로 지정되었다.

구성

전체 5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권 내에 다시 9편으로 나뉘어 있다. 권수는 편목의 유형에 따라 구분한 것이 아니라 분량에 따라 편의적으로 구분한 것이다. 제일(第一)이 붙어 있는 것이 왕력과 기이 두 편이라고 한다.

  1. 권1 왕력(王曆) 제1 : 간략한 제왕의 연대기로 중국 역대 왕조를 기준으로 신라고구려백제가야를 대상으로 하여 기원전 57년부터 936년 고려 태조에 의한 후삼국 시대의 통일기까지를 시간적 폭으로 한 연대표이다.
  2. 권1 기이(紀異) 제1 : 고조선, 위만조선, 삼한, 칠십이국, 낙랑군, 북대방, 남대방, 말갈·발해, 오가야, 부여이서국고구려백제 등 고조선으로부터 남북국 시대 이전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총 36조로 이루어져 있다.
  3. 권2 기이(紀異) 제2 : 통일신라의 출현과 이후 역대왕들 그리고 기타 등등을 다루고 있으며 총 24조. 고조선에서 고려 건국 이전까지 존재했던 여러 국가와 여러 왕(특히 신라왕)에 대한 기이한 이야기를 연대기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전체 분량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방대하다.
  4. 권3 흥법(興法) 제3 : 삼국에 불교가 처음 전래되고 흥성하는 과정을 기록했다. 총 8조.
  5. 권3 탑상(塔像) 제4 : 불교의 흥성에 따라 삼국(특히 신라)에 주목할만한 사탑이나 불상을 조성했던 사실을 기록했다. 총 29조.
  6. 권4 의해(義解) 제5 : 신라의 고승들이 보여주었던 뛰어난 행적을 통해 그들의 신앙심을 천명하였다. 총 14조.
  7. 권5 신주(神呪) 제6 : 신라 밀교계통 고승들의 기이한 행적을 통해 불교와 무속의 융합 및 호국 불교의 모습 소개. 총 3조.
  8. 권5 감통(感通) 제7 : 불심이 남달랐던 일반 신자와 승려들의 기적 체험을 통해 부처님의 가피력을 천명하였다. 총 10조.
  9. 권5 피은(避隱) 제8 : 구도 과정에서 세상을 등지고 홀로 불법을 닦은 승려들의 행적. 총 10조.
  10. 권5 효선(孝善) 제9 : 세속적 윤리인 효와 불교적 윤리(윤회, 인과응보)의 결합을 통해 신라인의 효행 사례 기록. 총 5조.

내용

삼국유사에는 삼국과 가락국(駕洛國 : 가야)의 왕대와 연대, 고조선 이하 여러 고대 국가의 흥망·신화·전설·신앙 및 역사, 불교에 관한 기록, 고승들에 대한 설화, 밀교 승려들에 대한 행적, 고승들의 행정, 효행을 남긴 사람들의 이야기 등이 수록되어 있다. 삼국유사에 실려있는 모든 설화는 삼국 시대의 것이지만, 유동하던 이야기가 고려 시대에 와서 문자로 정착된 것이다. 따라서 흘러 다니던 설화의 내용이 일연이라는 개인에 의해 작품화된 셈이므로 고려의 설화문학으로 취급될 수 있다.[3] 삼국유사에 수록된 설화의 주제는 주로 신라와 불교를 중심으로 편찬되어 있다. 고대사 연구에서 《삼국사기》와 더불어 쌍벽을 이루고 있다. 특히 단군 신화를 비롯하여 이두로 쓰인 향가 14수가 기록되어 있어 국어 국문학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특히, 향가는 《균여전》에만 11수(首)가 수록되어 있을 뿐, 다른 전적에는 전혀 전하지 않기 때문에 향가 연구에서 삼국유사는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4] 또한 《제왕운기》와 더불어 단군 신화를 전하는 유일한 기록으로 고려 후기, 대몽항쟁 과정에서 급부상한 단군 신앙과 동족 의식을 반영한다.[5]

 

 

三國遺事

삼국유사

紀異편 序文

[은자주]<삼국유사>는 5권(卷) 9편(編), 138조(條)로 구성되었으나

제1편이 '왕력'이므로 유사의 설화는 8편이고 내용분류는 아래와 같다.

 

[1.왕력(王曆)]

2.기이紀異(59조),

3.흥법興法(6조),

4.탑성塔像(31조),

5.의해義解(4조),

6,신주神呪(3조),

7.감통感通10조),

8.피은避隱(10조),

9.효선孝善(5조).

총138조.


그런데, 2.기이(紀異)편에는 서문이 붙어 있고 그 분량도 138조 가운데 59조에 이른다. 이것은 초현실적 담론에 대한 일연의 신뢰를 반영한다.

굳이 기이편에만 서문을 붙인 것은 중국의 역사 기록에 빗대어 초현실적 담론도 사실에 바탕한 역사 기록 못지 않게 중요함을 지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이편 서문을 읽어 보고, 참고로 <삼국유사>의 전체 내용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紀異第二

 

敍曰.

서술하여 말한다.

大抵古之聖人.

대체로 옛날 성인[공자]은

方其禮樂興邦. 仁義設敎.

禮와 樂으로써 나라를 일으키고 仁과 義로써 가르침을 베푸는 데 있어

則怪力亂神, 在所不語.

괴력난신(怪力亂神)에 대해서는 일체 말하지 아니하였다.

語然而帝王之將興也.

그러나 제왕이 장차 일어날 때에는

膺符命, 受圖?(竹+錄),

부명(符命-하늘이 제왕이 될 사람에게 내리는 표)과 도록(圖서적 록- 미래의 길흉을 예언하여 기록한 책, 도참과 같은 말)을 받게 되므로

必有以異於人者.

반드시 보통사람과는 다른 점이 있었다.


然後能乘大變,

그러한 연후라야 큰 변화의 기회를 타서

握大器, 成大業也.

제왕의 지위를 얻고, 대업[건국]을 이루었다.

故河出圖,

그런 까닭에 河水에서 하도(河圖 - 옛날 중국의 복희씨 때 황하에서 길이 8자가 넘는 龍馬가 등에 지고 나왔다는 그림으로 주역의 팔괘의 근원이 됨)가 나오고,

洛出書,

낙서(洛書 - 옛날 중국의 우왕때 낙수에서 나온 거북의 등에 새겨져 있었다는 글씨

로 서경의 홍범구주(洪範九疇)의 기원이 됨)가 나오고 나서

而聖人作.

성인이 일어났다.

以至虹繞神母而誕羲,

또 무지개가 神母를 둘러싸 복희(중국 고대 삼황의 한사람으로 백성들에게 농업 어업 목축을 가르쳤다고 함) 를 낳았다든가,

龍感女登而生炎.

용이 여등과 교접을 하여 염제(신농씨를 말함, 火德으로 제왕이 되었다고 함) 를 낳았으며,

皇娥遊窮桑之野.

궁상의 들판에서 황아가 노닐 때

有神童自稱白帝子,

신동이 스스로 白帝의 아들이라 칭하며

交通而生小昊.

황아와 사귀어서 소호를 낳았고,

簡狄呑卵而生契.

간적은 알을 삼켜 설을 낳았고,

姜嫄履跡而生棄.

강원은 거인의 발자국을 밟고 기를 낳았으며,

胎孕十四月而生堯.

[요(堯)의 어머니는] 잉태한 지 14개월만에 요을 낳았고,

龍交大澤而生沛公.

[패공(沛公, 한고조 유방)의 어머니는] 큰 연못에서 용이 교접하여 패공을 낳았다.

自此而降. 豈可殫(死+單)記.

이후로 이런 일들을 어찌 다 기록할 수 있겠는가?

然則三國之始祖.

그렇다면 우리나라 삼국의 시조가

皆發乎神異. 何足怪哉.

모두 신비로운 데에서 탄생하였다고 해서 무엇이 괴이한가?

此神異之所以漸諸篇也. 意在斯焉.

이 기이편을 여러 편의 앞에 높인 것도 그 뜻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참고]

 

 

<삼국유사> 총 5권(卷), 9편(編), 138조(條)

 

卷第1

왕력(王曆) 제1

 

기이(紀異) 제2

1)고조선(古朝鮮) 2)위만조선(衛滿朝鮮) 3)마한(馬韓) 4)이부(二府) 5)72국(七十二國) 6)낙랑국(樂浪國) 7)북대방(北帶方) 8)남대방(南帶方) 9)말갈과 발해(靺鞨 渤海) 10)이서국(伊西國) 11)오가야(五伽耶) 12)북부여(北扶餘) 13)동부여(東扶餘) 14)고구려(高句麗) 15)변한(卞韓) 백제(百濟) 16)진한(辰韓) 17)사절유택(四節遊宅) 18)신라시조(新羅始祖) 혁거세왕(赫居世王) 19)제2대 남해왕(第二南解王) 20)제3대 노례왕(第三弩禮王) 21)제4대 탈해왕(第四脫解王) 22)김알지(金閼智) 탈해왕대(脫解王代) 23)연오랑과 세오녀(延烏郞 細烏女) 24)미추왕과 죽엽군(味鄒王 竹葉軍) 25)나물왕(奈勿王) 김제상(金堤上) 26)제18대 실성왕(第十八實聖王) 27)거문고 갑을 쏘다(射琴匣) 28)지철로왕(智哲老王) 29)진흥왕(眞興王) 30)도화녀와 비형랑(桃花女 鼻荊郞) 31)하늘이 내려 준 옥대(天賜玉帶) 32)선덕왕이 미리 알아낸 세가지 일(善德王知機三事) 33)진덕왕(眞德王) 34)김유신(金庾信) 35)태종 춘추공(太宗春秋公) 36)장춘랑과 파랑(長春郞 罷郞)


卷第2


37)문무왕 법민(文虎王法敏) 38)만파식적(萬波息笛) 39)효소왕 때의 죽지랑(孝昭王代 竹旨郞) 40)성덕왕(聖德王) 41)수로부인(水路夫人) 42)효성왕(孝成王) 43)경덕왕(景德王) 충담사(忠談師) 표훈대덕(表訓大德) 44)원성대왕(元聖大王) 45)이른 눈(早雪) 46)흥덕왕과 앵무새(興德王 鸚鵡) 47)신무대왕과 염장 궁파(神武大王 閻長 弓巴) 48)48대 경문대왕(四十八景文大王) 49)처용랑과 망해사(處容郞 望海寺) 50)진성여대왕(眞聖女大王) 거타지(居?知) 51)효공왕(孝恭王) 52)경명왕(景明王) 53)경애왕(景哀王) 54)김부대왕(金傅大王) 55)남부여(南扶餘) 전백제(前百濟) (북부여(北扶餘)) 56)무왕(武王) 57)후백제의 견훤(後百濟 甄萱) 58)가락국기(駕洛國記)

 


卷第3


흥법(興法)제3


1)순도 고구려에 불교를 처음 전하다(順道肇麗) 2)난타 백제의 불교를 열다(難?闢濟) 3)아도 신라 불교의 기초를 닦다(阿道基羅) 4)원종은 불법을 일으키고 이차돈은 순교하다(原宗興法 \胃+犬?滅身) 5)법왕 살생을 금하다(法王禁殺) 6)보장왕이 도교를 신봉하니 보덕 화상은 절을 남쪽으로 옮기다(寶藏奉老 普德移庵)


탑상(塔像)제4


1)동경 흥륜사의 금당 십성(東京興輪寺金堂十聖) 2)가섭불의 연좌석(迦葉佛宴坐石) 3)요동성의 아육왕탑(遼東城育王塔) 4)금관성의 파사석탑(金官城婆娑石塔) 5)고구려의 영탑사(高麗靈塔寺) 6)황룡사의 장륙존상(皇龍寺丈六) 7)황룡사의 구층탑(皇龍寺九層塔) 8)황룡사의 종(皇龍寺鐘) 분황사의 약사동상(芬皇寺藥師) 봉덕사의 종(奉德寺鐘) 9)영묘사의 장륙존상(靈妙寺丈六) 10)사불산(四佛山) 굴불산(掘佛山) 만불산(萬佛山) 11)생의사의 석미륵(生義寺石彌勒) 12)흥륜사의 벽화 보현보살(興輪寺壁?普賢) 13)세곳에 나타난 관음과 중생사(三所觀音 衆生寺) 14)(세곳에 나타난 관음과(三所觀音)) 백률사(栢栗寺) 15)(세곳에 나타난 관음과(三所觀音)) 민장사(敏藏寺) 16)전후로 가지고 온 사리(前後所將舍利) 17)미륵선화 미시랑과 진자사(彌勒仙花 末尸郞 眞慈師) 18)남백월산의 두 성인(南白月二聖) 노힐부득(努힐夫得) 달달박박(달달朴朴) 19)분황사의 천수관음에게서 눈먼 아이가 눈을 얻다(芬皇寺千手大悲 盲兒得眼) 20)낙산의 두 보살 관음, 정취와 조신(洛山二大聖 觀音 正趣 調信) 21)어산의 부처 영상(魚山佛影) 22)오대산의 5만진신(臺山五萬眞身) 23)명주 오대산의 보즐도 태자 전기(溟州五臺山寶叱徒太子傳記) 24)오대산 월정의 다섯 성중(五臺山月精寺五類聖衆) 25)남월산(南月山) 26)천룡사(天龍寺) 27)무장사의 미타전(?藏寺彌陀殿) 28)백엄사의 돌탑과 사리(伯嚴寺石塔舍利) 29)영추사(靈鷲寺) 30)유덕사(有德寺) 31)오대산 문수사의 석탑기(五臺山文殊寺石塔記)


卷第4


의해(義解)제5


1)원광이 당나라로 유학하다(圓光西學) 2)보양과 배나무(寶壤梨木) 3)양지 석장을 부리다(良志使錫) 4)천축으로 간 여러 법사(歸竺諸師) 5)혜숙, 혜공이 갖가지 모습을 나타내다(二惠同塵) 6)자장이 계율을 정하다(慈藏定律) 7)원효 구속을 받지 않다(元曉不羈) 8)의상이 화엄종을 전래하다(義湘傳敎) 9)사복이 말을 하지 않다(사\盤+也福不言) 10)진표 간자를 전하다(眞表傳簡) 11)관동 풍악의 발연수 석기(關東楓岳鉢淵藪石記) 12)승전의 석촉루(勝詮??) 13)심지 진표조사의 뒤를 잇다(心地繼祖) 14)유가종의 대현과 화엄종의 법해(賢瑜伽 海華嚴)


卷第5


신주(神呪)제6


1)밀본 요사한 귀신을 물리치다(密本?邪) 2)혜통 용을 항복시키다(惠通降龍) 3)명랑의 신인종(明朗神印)


감통(感通)제7


1)선도성모 불교생사를 수희하다(仙桃聖母隨喜佛事) 2)욱면비 염불하여 서쪽으로 가 하늘로 올라가다(郁面婢念佛西昇) 3)광덕과 엄장(廣德 嚴莊) 4)경흥 대성 문수보살을 만나다(憬興遇聖) 5)진신이 공양을 받다(眞身受供) 6)월명사의 도솔가(月明師兜率歌) 7)선률이 되살아나다(善律還生) 8)김현이 범을 감동시키다(金現感虎) 9)융천사의 혜성가(融天師彗星歌) 진평왕대(眞平王代) 10)정수사 얼어 죽게 된 여자를 구하다(正秀師救氷女)


피은(避隱)제8


1)낭지 구름을 타다(朗智乘雲) 보현수(普賢樹) 2)연회 명예를 피하다(緣會逃名) 문수재(文殊岾) 3)혜현이 고요함을 구하다(惠現求靜) 4)신충이 벼슬을 버리다(信忠掛官) 5)포산의 두 성사(包山二聖) 6)영재는 도적을 만나다(永才遇賊) 7)물계자(勿稽子) 8)영여사(迎如師) 9)포천산의 다섯 비구(布川山 五比丘) 경덕왕대(景德王代) 10)여불사(念佛師)


효선(孝善)제9

 

1)진정법사 효도와 선행이 다 아름답다(眞定師孝善雙美) 2)대성 이세의 부모에게 효도하다(大城孝二世父母) 신문왕대(神文王代) 3)향득 사지 다리살을 베어 어버이를 봉양하다(向得舍知割股供親) 경덕왕대(景德王代) 4)손순 아이를 매장하다(孫順埋兒) 흥덕왕대(興德王代) 5)가난한 여인 어머니를 봉양하다(貧女養母)

 

발문(跋)

간기(刊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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