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인과 지인의 정신 자세의 차이
- 장자(잡편) ; 제32편 열어구[7]-
小夫之知,
소부지지, 소인의 지혜는 선물을 주고받고,
不離苞苴竿牘,
불리포저간독, 편지를 주고받는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인데도,
敝精神乎蹇淺,
폐정신호건천, 정신을 천박한 일들을 위해 피폐하게 한다.
而欲兼濟道物,
이욕겸제도물, 그런데도 도와 물건에 대해 아울러 터득 해
太一形虛.
태일형허. 도와 물건을 합치시키려 하고 있다.
若是者,
약시자, 이런 자들은
迷惑於宇宙,
미혹어우주, 우주 속에서 미혹되어
形累
형루 물건에 마음이 장애를 받아
不知太初.
부지태초. 태초의 묘한 이치를 알 수 없는 것이다.
彼至人者,
피지인자, 지인(至人)이라 부르는 사람들은
歸精神乎无始
귀정신호무시 정신을 시작도 없는 허무한 상태로 귀착시키고,
而甘冥乎无何有之鄕.
이감명호무하유지향. 무하유지향[도교의 이상향]에서 단잠을 자며,
水流乎无形,
수류호무형, 아무런 물건에도 구애됨이 없이 물처럼 흐르며,
發泄乎太淸.
발설호태청. 태청의 텅 비고 밝은 경지로 나가는 것이다.
悲哉乎!
비재호! 슬프다,
汝爲知在毫毛,
여위지재호모, 그들은 털끝만한 지식을 갖고 있으면서
而不知大寧!
이부지대녕! 크게 안정된 경지는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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