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靑之麥,
‘청청지맥, 「푸른 보리가
生於陵陵,
생어릉릉, 무덤가에 자라고 있네.
生不佈施,
생불포시, 살아서 은혜를 베풀지도 못하고서
死何含珠爲?’
사하함주위?’ 죽어서 어찌 구슬을 물겠는가?」
- 장자(잡편) ; 제26편 외물[4]-
儒儒以詩禮發冢,
유유이시례발총, 유학자가 시경과 예기를 근거로 남의 무덤을 도굴했다.
大儒臚傳曰:
대유려전왈: 함께 간 큰선비가 무덤 위에서 아래쪽에 대고 말했다.
「東方作矣!
「동방작의! “동녘이 밝아오는데
事之何若?」
사지하약?」 일이 어찌 되고 있는가?”
小儒曰:
소유왈: 작은 선비가 무덤 속에서 말했다.
「未解裙襦,
「미해군유, “시의를 아직 다 벗기지 못했습니다.
口中有珠.」
구중유주.」 입 안에 구슬이 잇습니다.”
큰선비가 말했다.
「詩固有之曰:
「시고유지왈:“시경에 이르기를,
‘靑靑之麥,
‘청청지맥, 「푸른 보리가
生於陵陵,
생어릉릉, 무덤가에 자라고 있네.
生不佈施,
생불포시, 살아서 은혜를 베풀지도 못하고서
死何含珠爲?’
사하함주위?’ 죽어서 어찌 구슬을 물겠는가?」라고 했네
接其鬢,
접기빈, 그 놈의 머리를 잡고
壓其劌,
압기귀, 그의 턱수염을 누른 다음,
而以金椎控其頤,
이이금추공기이, 쇠망치로 그의 턱을 쳐서
徐別其頰,
서별기협, 천천히 그의 볼까지 벌리고,
无傷口中珠.」
무상구중주.」 입 속의 구슬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서 잘 꺼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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