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삶이란기가 모인 것이다.기가 모이면 탄생이 되고 기가 흩어지면 죽는 것이다.

- 장자(외편) ; 제22편 지북유[3]-

 

「生也死之徒,

「생야사지도, “삶이란 죽음과 같은 것이며,

死也生之始,

사야생지시, 죽음이란 삶의 시작인 것이다.

孰知其紀!

숙지기기! 누가 그것의 법도를 다스리고 있는지 아는가?

人之生,

인지생, 사람의 삶이란

氣之聚也.

기지취야. 기가 모인 것이다.

聚則爲生,

취칙위생, 기가 모이면 탄생이 되고

散則爲死.

산칙위사. 기가 흩어지면 죽는 것이다.

若死生爲徒,약사생위도, 만약 죽음과 삶을 같은 것으로 본다면吾又何患! 오우하환! 우리에게 무슨 걱정이 있겠는가?故萬物一也, 고만물일야, 그러므로 만물은 일체인 것이다.

 

是其所美者爲神奇,

시기소미자위신기, 사람들은 아름답게 보이는 것을 신기하다고 하고,

其所惡者爲臭腐.

기소악자위취부. 추하게 보이는 것을 흉하고 추하다고 한다.

臭腐復化爲神奇,

취부부화위신기, 그러나 흉하고 추한 것은 변하여 신기한 것이 되고,

神奇復化爲臭腐.

신기부화위취부. 신기한 것은 다시 변하여 흉하고 추한 것이 되는 것이다.

故曰:‘通天下一氣耳.

고왈:‘통천하일기이.’ 그러므로 천하는 한 가지 기로써 통달되는 것이라 말하는 것이다.

聖人故貴一.」

성인고귀일.」 성인은 그래서 통일을 귀하게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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