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 안의 개구리

- 장자(외편) ; 제17편 추수[11]- [주]그 유명한 '정저지와(井底之蛙)'의 출처이다. 

 

公孫龍問於魏牟曰

:공손룡문어위모왈: 공손룡이 위모에게 물었다.

「龍少學先王之道,

「룡소학선왕지도, “저는 어려서부터 옛 임금들의 도를 배웠고,

長而明仁義之行.

장이명인의지행. 자라서는 어짊과 의로움으로 행동을 했습니다.

合同異,

합동이, 같고 다른 것들을 하나로 합하여 논하였고,

離堅白

리견백 같은 돌에서 굳다는 개념과 희다는 개념을 둘로 분리시켰습니다.

然不然,

연불연, 그렇지 않은 것을 그렇다 하고,

可不可.

가불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다 했습니다.

困百家之知,

곤백가지지, 여러 학자들의 지혜를 곤경으로 몰아넣었고,

窮衆口之辯.

궁중구지변. 여러 사람들의 언변을 궁지로 몰았습니다.

吾自以爲至達已.

오자이위지달이. 저는 스스로를 지극히 통달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今吾聞莊子之言,

금오문장자지언, 그러나 장자의 말을 듣고 나서는

汒焉異之.

망언이지. 멍하니 정신이 없고 이상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不知論之不及與,

부지론지불급여, 저의 이론이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인지,

知之弗若與? 지지불약여? 저의 지혜가 그만 못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今吾无所開吾喙, 금오무소개오훼, 저는 지금 입을 열 수가 없습니다.敢問其方.」 감문기방.」 그의 도는 어떤 것입니까?”

 

公子牟隱机大息,

공자모은궤대식, 공자 모가 책상에 기대어 크게 한숨을 짓고

仰天而笑曰:

앙천이소왈: 하늘을 우러러 웃으며 말했다.

「子獨不聞夫埳井之䵷乎? 「자독불문부감정지와호? “당신은 무너진 우물 안의 개구리 얘기를 듣지 못했습니까?

 

謂東海之鱉曰:

위동해지별왈: 개구리가 어느 날 동해의 거북에게 말했습니다.

‘吾樂與!

‘오락여! 「나는 참 즐겁다.

出跳梁乎井幹之上,

출도량호정간지상, 우물가 위로 뛰어올라가 놀기도 하고,

入休乎缺甃之崖.

입휴호결추지애. 깨어진 벽 틈으로 들어가 쉬기도 한다.

赴水則接腋持頤,

부수칙접액지이, 물로 들어가서는 양편 겨드랑이를 수면에 대고 턱을 물 위에 받치며,

蹶泥則沒足滅跗.

궐니칙몰족멸부. 진흙을 발로 차면 발등까지 밖에 빠지지 않는다.

還視虷蟹與科斗,

환시간해여과두, 장구벌레나 게나 올챙이를 둘러봐도

莫吾能若也.

막오능약야. 나만한 것이 없다.

且夫擅一壑之水,

차부천일학지수, 거기에다 한 우물을 독점하고서

而跨跱埳井之樂,

이과치감정지락,

무너진 우물을 지배하는 즐거움

此亦至矣,

차역지의, 이것 또한 최고이다.

夫子奚不時來入觀乎!’

부자해불시래입관호!’  당신도 한 번 들어와 보는 것이 어떻겠는가.」

 

東海之鱉左足未入,

동해지별좌족미입, 그래서 동해의 거북이 들어가 보려고 왼발을 넣기도 전에

而右膝已縶矣.

이우슬이집의. 오른편 무릎이 걸려버리고 말았습니다.

於是逡巡而却,

어시준순이각, 그래서 어정어정 기어나와

告之海曰:

고지해왈: 개구리에게 바다 얘기를 했습니다.

 

‘夫千里之遠,

‘부천리지원, 「천리의 먼 거리로도

不足以擧其大.

부족이거기대. 바다를 크기를 표현하기에 부족하고,

千仞之高,

천인지고, 천 길의 높이로도

不足以極其深.

부족이극기심. 바다의 깊이를 형용하기에 부족하다.

 

禹之時十年九潦,

우지시십년구료, 우 임금 때 십 년 동안에 아홉 번이나 큰 장마가 졌지만

而水弗爲加益.

이수불위가익. 바다의 물은 불어나지 않았고,

湯之時八年七旱,

탕지시팔년칠한, 탕 임금 때 팔 년 동안에 일곱 번이나 가뭄이 들었지만

而崖不爲加損.

이애불위가손. 바다의 물은 줄어들지 않았다.

夫不爲頃久推移,

부불위경구추이, 시간이 짧고 긴 것에 따라 변화하는 법이 없으며,

不以多少進退者,

불이다소진퇴자, 물의 많고 적음에 따라 줄고 늘지 않는 것

此亦東海之大樂也.’

차역동해지대락야.’ 이것 또한 동해 바다의 즐거움이다.」

 

於是埳井之䵷聞之,

어시감정지와문지, 우물 안 개구리는 그 얘기를 듣고

適適然驚,

적적연경, 소스라치게 놀라서

規規然自失也.

규규연자실야. 멍하니 정신을 잃어 버렸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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