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에는 無만이 있었다

- 장자(외편) ; 제12편 천지[8]-

 

泰初有无

태초유무 태초에는 무(無)만이 있었다.

无有无名.

무유무명. 유(有)도 없었고 명칭도 없었다.

一之所起,

일지소기, 하나(一)가 여기에서 생겨났는데,

有一而未形.

유일이미형. 하나만 있고 형체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物得以生,

물득이생, 물건은 하나로 말미암아 생겨났는데,

謂之德.

위지덕. 그 작용을 덕이라 한다.

未形者有分,

미형자유분, 아직 형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하나로부터 나뉘어져 가는 것이

且然无間,

차연무간, 잠시도 끊이지 않았는데,

謂之命.

위지명. 이것을 명(命)이라 한다.

留動而生物,

류동이생물, 하나가 유동함으로써 물건을 생성시키며,

物成生理.

물성생리. 물건이 생성되어 생리가 갖추어지면

謂之形.

위지형. 그것을 형체라 한다.

形體保神,

형체보신, 형체는 정신을 보존하게 되며

各有儀則,

각유의칙, 제각기 원칙을 지니게 되는데

謂之性.

위지성. 그것을 본성이라고 한다.

性修反德,

성수반덕, 본성이 닦아지면 덕으로 되돌아가

德至同於初.

덕지동어초. 덕이 처음과 같아진다.

同乃虛,

동내허, 같아진다는 것은 텅 빈다는 뜻이며,

虛乃大.

허내대. 텅 빈다는 것은 곧 커진다는 뜻이다.

合喙鳴.

합훼명. 새가 주둥이로 우는 상태와 합치되는데,

喙鳴合,

훼명합, 새가 주둥이로 우는 상태와 합치된다는 것은

與天地爲合.

여천지위합. 하늘과 땅의 자연에 합치된다는 뜻이다.

其合緡緡,

기합민민, 그 합치되는 상태는 딱 들어맞지 않아서

若愚若昏,

약우약혼, 어리석은 듯도 하고 흐리멍덩한 듯도 하다.

是謂玄德,

시위현덕, 이것을 현묘한 덕이라 말하는 것이며,

同乎大順.

동호대순. 크게 순조로운 상태와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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