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성이 없는 행위에 대해 그 까닭을 알 수 없다
- 장자 (내편) ; 제2편 제물론 [25] -
「罔兩問景曰:
「망량문경왈: 망양이 그림자에게 물었다.
「曩子行,
「낭자행, "당신은 조금 전에는 걸어다니다가
今子止.
금자지. 지금은 멈춰 있습니다.
曩子坐,
낭자좌, 당신은 조금 전에는 앉아 있다가
今子起.
금자기. 지금은 서 있습니다.
何其无特操與?」
하기무특조여?」 어째서 그렇게 일정한 마음가짐이 없는 것입니까?"
景曰:
경왈: 그림자가 말했다.
「吾有待而然者邪?
「오유대이연자사? "내가 의지하는 것이 있어서 그렇게 되는 것일까요?
吾所待又有待
오소대우유대 내가 의지하는 것도 또한 의지하는 것이 있어서
而然者邪?
이연자사? 그렇게 되는 것일까요?
吾待蛇蚹蜩翼邪?
오대사부조익사? 내가 의지하는 것은 뱀 껍질이나 매미 날개 같은 것일까요?
惡識所以然!
오식소이연! 어찌 그런 까닭을 알겠으며,
惡識所以不然!」
오식소이불연!」 어찌 그렇지 않은 까닭을 알겠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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