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성이 없는 행위에 대해 그 까닭을 알 수 없다

- 장자 (내편) ; 제2편 제물론 [25] -

 

「罔兩問景曰:

「망량문경왈: 망양이 그림자에게 물었다.

「曩子行,

「낭자행, "당신은 조금 전에는 걸어다니다가

今子止.

금자지. 지금은 멈춰 있습니다.

曩子坐,

낭자좌, 당신은 조금 전에는 앉아 있다가

今子起.

금자기. 지금은 서 있습니다.

何其无特操與?」

하기무특조여?」 어째서 그렇게 일정한 마음가짐이 없는 것입니까?"

景曰:

경왈: 그림자가 말했다.

「吾有待而然者邪?

「오유대이연자사? "내가 의지하는 것이 있어서 그렇게 되는 것일까요?

吾所待又有待

오소대우유대 내가 의지하는 것도 또한 의지하는 것이 있어서

而然者邪?

이연자사? 그렇게 되는 것일까요?

吾待蛇蚹蜩翼邪?

오대사부조익사? 내가 의지하는 것은 뱀 껍질이나 매미 날개 같은 것일까요?

惡識所以然!

오식소이연! 어찌 그런 까닭을 알겠으며,

惡識所以不然!」

오식소이불연!」 어찌 그렇지 않은 까닭을 알겠습니까?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