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은 완성이고
완성은 파괴다
- 장자(내편) ; 제2편 제물론 [10] -
故爲是擧莛與楹,
고위시거정여영, 예를 들면 종채와 기둥,
厲與西施,
려여서시, 문둥이와 서시,
恢[忄+危]憰怪,
회궤휼괴, 진기한 것과 괴상한 것도
道通爲一.
도통위일. 도(道)안에서는 모두가 통하여 한 가지가 된다.
其分也, 成也.
기분야, 성야. 분산은 완성이고,
其成也, 毁也.
기성야, 훼야. 완성은 파괴다.
凡物無成與毁,
범물무성여훼, 무릇 모든 물건에는 완성과 파괴가 없으며
復通爲一.
복통위일. 통하여 한 가지가 된다.
唯達者知通爲一,
유달자지통위일, 오로지 통달한 사람만이 모든 것이 통하여 한 가지가 됨을 안다.
爲是不用
위시불용 그렇기 때문에 그는 개인의 판단을 사용하지 않고
而寓諸庸.
이우저용. 보편적인 영원한 것에 모든 것을 맡긴다.
[주]
庸也者, 用也.
용야자, 용야. 보편적이고 영원하다는 뜻의 용(庸)은 작용이란 뜻의 용(用)과 통한다.
用也者, 通也.
용야자, 통야. 용(用)은 또 통(通)과 뜻이 통한다.
通也者, 得也.
통야자, 득야. 통(通)은 제대로 된다는 득(得)과 뜻이 통한다.
因是已.
인시이. 알맞게 제대로 된다면 거의 도(道)에 이른 것이다.
已而不知其然,
이이부지기연, 이미 그렇게 되었는데 그렇게 된 것을 의식하지 않는것을
謂之道.
위지도. 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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