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은 있어도 작용의 형체[본질]는 볼 수 없다
- 장자(내편) ; 제2편 제물론 [3] -
喜怒哀樂,
희노애락, 기쁨, 노여움, 슬픔, 즐거움,
慮嘆變慹,
려탄변집, 걱정, 탐식, 변덕, 두려움과
姚佚啓態.
요일계태. 경박함, 방탕함, 뽐냄, 허세 같은 사람의 마음,
樂出虛,
락출허, 음악이 공간에서 생겨나고,
蒸成菌.
증성균. 버섯이 땅의 기운으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日夜相代乎前,
일야상대호전, 밤낮으로 우리 앞에 서로 바뀌어 나타나지만,
而莫知其所萌.
이막지기소맹. 그러나 그 싹이 튼 곳은 알지 못한다,
已乎, 已乎!
이호, 이호! 아서라, 말아라.
旦暮得此,
단모득차, 아침저녁으로 이것들이 나타나는 것은
其所由以生乎!
기소유이생호! 그 원인이 있어서 생기는 것이다.
非彼無我,
비피무아, 그것들이 아니면 나도 존재할 수 없고,
非我無所取
비아무소취. 내가 아니면 그것들도 의지할 곳이 없게 될 것이다.
是亦近矣,
시역근의, 그렇다면 이들은 나와 가까운 것이나
而不知所爲使.
이부지소위사. 그렇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는 알지 못한다.
若有眞宰,
약유진재, 참된 주재자가 있을 것도 같지만
而特不得其眹.
이특부득기진. 특별히 그 증거를 찾을 수는 없다.
可行已信.
가행이신. 그것의 작용에 대해서는 이미 믿고 있다 해도
而不見其形,
이불견기형, 그 형체는 볼 수가 없다.
有情而無形.
유정이무형. 그런 심정은 있으나 그 형상은 없다.
百骸.九竅.六藏,
백해.구규. 육장, 사람에게는 백 개의 골절과 아홉 개의 구멍과 여섯 가지의 내장이
賅而存焉,
해이존언, 갖추어져 있다.
吾誰與爲親?
오수여위친? 우리는 그 중 어느 것과 친한가?
汝皆說之乎?
여개설지호? 당신은 그것을 모두 좋아하는가?
其有私焉?
기유사언? 그 중 특별히 사랑하는 것이 있는가?
如是皆有爲臣妾乎?
여시개유위신첩호? 모두가 같다면 그 모든 것이 신하와 첩 같은 것인가?
其臣妾不足以相治乎?
기신첩부족이상치호? 그런 신하나 첩 같은 것들을 서로 잘 다스릴 수는 없을까?
其遞相爲君臣乎?
기체상위군신호? 그것들이 번갈아 가며 서로 군신이 되게 할 수는 없을까?
其有眞君存焉?
기유진군존언? 그래도 참된 주재자는 따로 존재할 것이다.
如求得其情與不得,
여구득기정여부득, 그 심정을 이해하는 것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無益損乎其眞.
무익손호기진. 그 참된 지배자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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