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자주]한가위를 맞이하여 고려가요 13수와 백제가요 <정읍사>, 경기체가 <한림별곡>을 정리해 본다.
고려가요
[참고문헌]
양주동,려요전주,을유문화사,1959.
김형규,고가요주석,일조각,1977.
박병채,고려가요의 語釋연구,이우출판사,1982.
전규태,고려가요,정음사,1978.
김명준,고려속요집성,다운샘,2002.
1. 속요의 작자와 작품
국문표기 13편.
[出典] 약호:[樂學]軌範, [樂章]歌詞, [時用]鄕樂譜, [高麗史]樂志
①動 動: [樂學] (메모)달거리 노래→ 軍樂[長生浦의 軍旅]→ 속악가사 動動
②處容歌: [樂學]* [樂章][高麗史](漢譯) (메모)驅儺後. 鳳凰吟*. 10구체 향가의 잔재.
③鄭瓜亭:[樂學]* [高麗史](漢譯) (메모)제5-6행 = 만전춘 제3연. 忠臣戀主之詞(성종실록)
④雙花店: [樂章] [時用](한문가사)쌍화곡,속칭 쌍화점. (메모)제2연 三藏寺
⑤西京別曲: [樂章] [時用]제1연의 1행. (메모)곡조 靖東方曲에 이용함. 제2연=정석가6연
⑥靑山別曲: [樂章] [時用]제1연. (메모)곡조 納氏歌에 이용. 가사는 민중생활의 난잡함.
⑦鄭石歌: [樂章] [時用]제1연. (메모)제6연 頌禱歌 = 서경별곡 제2연
⑧履霜曲: [樂章]
⑨思母曲: [樂章] [時用]俗稱 엇노리. (메모)木州歌→ 엇노리→ 思母曲
⑩가시리: [樂章] [時用]歸乎曲,俗稱 가시리. (메모)창작초기단계→가시리→歸乎曲
⑪滿殿春別詞*: [樂章]. (메모)제2연과 제5연은 시조형식. 제3연 = 정과정.
⑫維鳩曲: [時用]俗稱 비두로기. (메모)睿宗의 伐谷鳥→비두로기→維鳩曲
⑬相杵歌: [時用]
⑭井邑詞(백제가요): [樂學]
⑮翰林別曲: [樂章] [高麗史](詞俚不載).
(메모)선초 속악 정리 아악 제정시에 가사를 배격하고 곡조만 사용함. ‘詞俚不載’라 하여 국문표기는 한문에 단 吐(虛辭)에 그침.
※려요 메모
③鄭瓜亭: 작자(鄭敍 작)를 알 수 있는 유일한 작품.
⑨ ⑫ ⑬은 비연시.
① ② ④ ⑭는 俗樂 呈才(놀이를 하면서 노래 부름)
②, ③제1-4행, ④, ⑤제2연, ⑦은 小樂府(七絶)로도 전함.
②處容歌: [樂學]* 권5, 鶴․蓮花臺․處容舞 合設 조
鳳凰吟*: 세종이 배경설화를 듣고 가사를 고쳐 부르게 함.
③鄭瓜亭: [樂學]* 三眞勺
⑪滿殿春別詞*: 定大業 가운데 順應 또는 赫整이라는 기악곡에 사용함.
忠臣戀主之詞는 적고 대부분 男女相悅之詞.
[동일가사 비교]
③鄭瓜亭:제5-6행 = 만전춘 제3연
[大葉]넉시라도 님은 녀져라 아으
[附葉]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
⑪滿殿春別詞*: 제3연 = 정과정
넉시라도 님을 녀닛 경景 너기다니 넉시라도 님을 녀닛 경景 너기다니
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 뉘러시니잇가
⑤西京別曲: 제2연=정석가6연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히 아즐가 긴히 그츠리잇가 나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⑦鄭石歌: 제6연 頌禱歌 = 서경별곡 제2연
구스리 바회예 디신 구스리 바회예 디신
긴힛 긴히 그츠리잇가
◇김학성, 고려가요의 작자층과 수용자층,《한국학보》 31집,일지사,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