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명예는 사람을 해치는 부질없는 것이다
- 장자[잡편] ; 제29편 도척[13]-
無足曰
무족왈 : 무족이 말했다.
必持其名
필지기명 : “사람은 자기의 명예를 유지하려고
苦體絶甘
고체절감 : 자신을 괴롭히고 단것도 먹지 않으며
約養以持生
약양이지생 : 몸의 보양을 아낌으로써 생활만을 지탱해갑니다.
則亦久病長阨而不死者也
즉역구병장액이불사자야 : 그러므로 그것은 오랫동안 앓으면서 오랫동안 곤궁하게 죽지 않고 사는 것이나 같은 것입니다.”
知和曰
지화왈 : 지화가 말했다.
平爲福
평위복 : “평범한 것이 행복이 되고,
有餘爲害者
유여위해자 : 남음이 있으면 해가 된다는 것은
物莫不然
물막불연 : 모든 물건이 그렇지만
而財其甚者也
이재기심자야 : 재물에 있어서는 더욱 심합니다.
今富人
금부인 : 지금 부자들은
耳營於鐘鼓管籥之聲
이영어종고관약지성 : 귀로는 종, 북, 저, 피리의 소리를 들으며 즐기고,
口嗛於芻豢醪醴之味
구겸어추환료례지미 : 입으로는 짐승 고기와 맛있는 술맛을 실컷 봄으로써
以感其意
이감기의 : 그의 뜻을 만족시키는 한편
遺忘其業
유망기업 : 그의 할 일은 잊고 있습니다.
可謂亂矣
가위란의 : 그러니 이것이 혼란이라 말할 만한 것입니다.
侅溺於馮氣
해익어풍기 : 자신의 성한 기운에 빠져 들어가
若負重行而上坂也
약부중행이상판야 : 무거운 짐을 지고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可謂苦矣
가위고의 : 그러니 이것은 고통이라 말할 만한 일입니다.
貪財而取慰
탐재이취위 : 재물을 탐내어 병에 걸리고,
貪權而取竭
탐권이취갈 : 권력을 탐내어 정력을 다 쓰며,
靜居則溺
정거칙익 : 고요히 살게 되면 정욕에 빠지고,
體澤則馮
체택즉풍 : 몸이 윤택해지면 정력을 낭비합니다.
可謂疾矣
가위질의 : 그러니 이것이 질병이라 말할 만한 일입니다.
爲欲富就利
위욕부취리 : 부를 바라고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故滿若堵耳而不知避
고만약도이이부지피 : 마음 가득히 담이 둘러쳐진 것처럼 장애가 생기지만 그것을 피할 줄은 모릅니다.
且憑而不舍
차빙이불사 : 그대로 정력을 사용하여 그치지 않습니다.
可謂辱矣
가위욕의 : 그러니 이것은 치욕이라 할 만한 일입니다
財積而無用
재적이무용 : 재물이 쌓여도 쓸데가 없는데도
服膺而不舍
복응이불사 : 재물을 모을 생각을 품은 채 버리지 않습니다.
滿心戚醮
만심척초 : 마음 가득히 번뇌로 가득 차는데도
求益而不止
구익이부지 : 이익을 추구하여 마지않습니다.
可謂憂矣
가위우의 : 그러니 이것은 우환이라 말할 만한 일입니다.
內則疑刦請之賊
내칙의겁청지적 : 집안에 있으면 강도가 들지 않을까 걱정을 하고,
外則畏寇盜之害
외칙외구도지해 : 밖에 나가면 도적들에게 해를 입지나 않을까 두려워합니다.
內周樓疏
내주루소 : 집에는 망루와 내다보는 창을 만들어 놓고
外不敢獨行
외불감독행 : 밖에는 홀로 다니지 못합니다.
可謂畏矣
가위외의 : 그러니 이것은 두려움이라 말할 만한 것입니다.
此六者
차육자 : 이 여섯 가지는
天下之至害也
천하지지해야 : 천하의 지극한 폐해인 것입니다.
皆遺忘而不知察
개유망이부지찰 : 그러나 모두들 이것을 잊고서 살필 줄 모릅니다.
及其患至
급기환지 : 그 환란이 닥쳐야만
求盡性竭財
구진성갈재 : 그의 삶을 다하고 재물을 다 바쳐서라도
單以反一日之無故
단이반일일지무고 : 단 하루의 무고한 날로라도 돌아가기를 원하지만,
而不可得也
이불가득야 : 그 때는 이미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故觀之名則不見
고관지명칙불견 : 그러므로 명예란 관점에서 보아도 알 수 없고
求之利則不得
구지리칙부득 : 추구해도 얻는 것이 없는 것입니다.
繚意體而爭此
료의체이쟁차 : 사람들이 자기 마음을 얽매고 자기 몸을 해치면서까지
이런 것을 다투고 있으니
不亦惑乎
불역혹호 : 또한 미혹된 일이 아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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