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설화 포스트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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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설화 포스트 모음

삼국유사 설화 포스트 모음 http://kydong77.tistory.com/4626 [김영동 교수 Blog] 기이편 서문 &유사총목차 http://kydong77.tistory.com/8031 신라의 왕통 성씨 &묘제 &금관 http://kydong77.tistory.com/8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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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동 교수 Blog]

기이편 서문 &유사총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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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이편 서문 & 유사총목차

紀異편 序文 -삼국유사 [은자주]<삼국유사>는 5권(卷) 9편(編), 138조(條)로 구성되었으나 제1편이 '왕력'이므로 유사의 설화는 8편이고 내용분류는 아래와 같다. [1.왕력(王曆)] 2.기이紀異(59조), 3.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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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국유사》(三國遺事)는 고려 시대의 승려 일연(一然)이 고려 충렬왕 7년(1281년)[1]에 인각사(麟角寺)에서 편찬한 삼국 시대의 역사서이다.[2] 원판(原版)은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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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三國遺事)는 고려 시대의 승려 일연(一然)이 고려 충렬왕 7년(1281년)[1]에 인각사(麟角寺)에서 편찬한 삼국 시대의 역사서이다.[2] 원판(原版)은 전하지 않으며 2003년에 조선 초기의 간행본과 중종 임신본이 각각 대한민국의 국보 제306호와 제306-2호로 지정되었다.

구성

전체 5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권 내에 다시 9편으로 나뉘어 있다. 권수는 편목의 유형에 따라 구분한 것이 아니라 분량에 따라 편의적으로 구분한 것이다. 제일(第一)이 붙어 있는 것이 왕력과 기이 두 편이라고 한다.

  1. 권1 왕력(王曆) 제1 : 간략한 제왕의 연대기로 중국 역대 왕조를 기준으로 신라고구려백제가야를 대상으로 하여 기원전 57년부터 936년 고려 태조에 의한 후삼국 시대의 통일기까지를 시간적 폭으로 한 연대표이다.
  2. 권1 기이(紀異) 제1 : 고조선, 위만조선, 삼한, 칠십이국, 낙랑군, 북대방, 남대방, 말갈·발해, 오가야, 부여이서국고구려백제 등 고조선으로부터 남북국 시대 이전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총 36조로 이루어져 있다.
  3. 권2 기이(紀異) 제2 : 통일신라의 출현과 이후 역대왕들 그리고 기타 등등을 다루고 있으며 총 24조. 고조선에서 고려 건국 이전까지 존재했던 여러 국가와 여러 왕(특히 신라왕)에 대한 기이한 이야기를 연대기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전체 분량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방대하다.
  4. 권3 흥법(興法) 제3 : 삼국에 불교가 처음 전래되고 흥성하는 과정을 기록했다. 총 8조.
  5. 권3 탑상(塔像) 제4 : 불교의 흥성에 따라 삼국(특히 신라)에 주목할만한 사탑이나 불상을 조성했던 사실을 기록했다. 총 29조.
  6. 권4 의해(義解) 제5 : 신라의 고승들이 보여주었던 뛰어난 행적을 통해 그들의 신앙심을 천명하였다. 총 14조.
  7. 권5 신주(神呪) 제6 : 신라 밀교계통 고승들의 기이한 행적을 통해 불교와 무속의 융합 및 호국 불교의 모습 소개. 총 3조.
  8. 권5 감통(感通) 제7 : 불심이 남달랐던 일반 신자와 승려들의 기적 체험을 통해 부처님의 가피력을 천명하였다. 총 10조.
  9. 권5 피은(避隱) 제8 : 구도 과정에서 세상을 등지고 홀로 불법을 닦은 승려들의 행적. 총 10조.
  10. 권5 효선(孝善) 제9 : 세속적 윤리인 효와 불교적 윤리(윤회, 인과응보)의 결합을 통해 신라인의 효행 사례 기록. 총 5조.

내용

삼국유사에는 삼국과 가락국(駕洛國 : 가야)의 왕대와 연대, 고조선 이하 여러 고대 국가의 흥망·신화·전설·신앙 및 역사, 불교에 관한 기록, 고승들에 대한 설화, 밀교 승려들에 대한 행적, 고승들의 행정, 효행을 남긴 사람들의 이야기 등이 수록되어 있다. 삼국유사에 실려있는 모든 설화는 삼국 시대의 것이지만, 유동하던 이야기가 고려 시대에 와서 문자로 정착된 것이다. 따라서 흘러 다니던 설화의 내용이 일연이라는 개인에 의해 작품화된 셈이므로 고려의 설화문학으로 취급될 수 있다.[3] 삼국유사에 수록된 설화의 주제는 주로 신라와 불교를 중심으로 편찬되어 있다. 고대사 연구에서 《삼국사기》와 더불어 쌍벽을 이루고 있다. 특히 단군 신화를 비롯하여 이두로 쓰인 향가 14수가 기록되어 있어 국어 국문학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특히, 향가는 《균여전》에만 11수(首)가 수록되어 있을 뿐, 다른 전적에는 전혀 전하지 않기 때문에 향가 연구에서 삼국유사는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4] 또한 《제왕운기》와 더불어 단군 신화를 전하는 유일한 기록으로 고려 후기, 대몽항쟁 과정에서 급부상한 단군 신앙과 동족 의식을 반영한다.[5]

 

三國遺事

삼국유사

紀異편 序文

[은자주]<삼국유사>는 5권(卷) 9편(編), 138조(條)로 구성되었으나

제1편이 '왕력'이므로 유사의 설화는 8편이고 내용분류는 아래와 같다.

[1.왕력(王曆)]

2.기이紀異(59조), 서문이 붙어 있고, 그 분량도 총138조 가운데 59조

3.흥법興法(6조),

4.탑성塔像(31조),

5.의해義解(4조),

6,신주神呪(3조),

7.감통感通10조),

8.피은避隱(10조),

9.효선孝善(5조).

총138조.


그런데, 2.기이(紀異)편에는 서문이 붙어 있고 그 분량도 138조 가운데 59조에 이른다. 이것은 초현실적 담론에 대한 일연의 신뢰를 반영한다.

굳이 기이편에만 서문을 붙인 것은 중국의 역사 기록에 빗대어 초현실적 담론도 사실에 바탕한 역사 기록 못지 않게 중요함을 지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이편 서문을 읽어 보고, 참고로 <삼국유사>의 전체 내용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8031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티스토리]

 

 

 

신라의 왕통 성씨 &묘제 &금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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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왕통 성씨 & 묘제 & 금관

신라의 문화 1.신라사의 시대구분[삼국유사 ‘왕력’] 第二十二智訂麻立干/ 王(505년 이후) [500-513] 已上爲上古. 已下爲中古. 第二十八眞德女王[647-653] 已上中古‧聖骨. 已下下古‧眞骨. 上古.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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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왕의 성씨 &왕의 명칭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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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왕의 성씨 & 왕의 명칭 변화

신라 三代 상대 -上古, 中古 22대 지증마립간 /이상 上古, 이하 中古 28대 진덕여왕 /이상 中古, 《삼국사기》에 의해서 시조 혁거세가 즉위한 BC 57년이 건국연대로 되어 있으나 사로국이 성립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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壇君神話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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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 해설

壇君神話 해설 [은자주] 1 단군(壇君)>단군(檀君) 오늘날은 단군을 ‘檀君’으로 표기하나 삼국유사에는 ‘壇君’으로 표기하였다. 유사에는 제단을 주재하던 사제(司祭)의 기능을 중시하였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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壇君神王님, 이 땅에 탄생하셨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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壇君神王님, 이 땅에 탄생하셨네

◇古朝鮮(王儉朝鮮) -삼국유사 권1, 紀異제1 *'王儉'은 王神, 곧 神王의 뜻임. 魏書云 魏書(북제의 위수가 쓴 북위의 정사)에 이르기를, 乃往二千載有壇君王儉 지금으로부터 2천여년 전에 단군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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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몽신화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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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몽신화 해설

주몽신화 해설 [은자주]순서상 사서의 ‘논어’를 실을 차례이나 그 말씀들은 공자님의 직관에 의한 단순한 진술이 많아 고도의 사색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찬 바람이 일기를 기다리기로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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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明王本紀 -삼국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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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왕본기 -삼국사기

東明王本紀 -삼국사기 始祖東明聖王 姓高氏 시조 동명성왕의 성은 고씨이고, 諱朱蒙(一云 鄒牟 一云 象解[象解 恐當作衆牟]) 이름은 주몽[추모 혹은 중해라고도 한다.]이다. 부여왕 해부루가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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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품리왕[탁리국왕]의 시비의 아들이 부여왕이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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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품리왕[탁리국왕]의 시비의 아들이 부여왕이 되다

[은자주] 역사에는 기술주체가 있다. 외국인의 기록이고 보면 그 신성성은 반감된다. 오죽하면 남의 나라 왕을 시비의 아들로 설정하겠는가? 이제 와서는동북공정정책에 따라 고구려는 지금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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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왕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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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왕편서

東明王篇 -이규보(李奎報, 1168-1241,의종22-고종48) http://blog.naver.com/bgjeong45/220360733122 동명왕편 서 http://hwalove.tistory.com/entry/%E6%9D%B1%E6%98%8E%E7%8E%8B%E7%AF%87%E5%B9%B7%E5%BA%8F%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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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쁘다, 해모수 오셨네 -동명왕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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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쁘다, 해모수 오셨네 -동명왕편1

기쁘다, 해모수 오셨네 東明王篇1 -이규보 五言古律 282句 1,410言, 舊三國史의 東明王本紀를 分注 31條에 남김.) ◊천지가 열리고 삼황오제, 삼대의 성인들 오시다 元氣判混渾 혼돈의 원기 갈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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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해모수, 하백의 딸 유화와 성혼 후유기(遺棄)하다

1)해모수, 하백의 딸 유화를 사통(私通)하다

2)해모수, 하백에게 청혼하며 천제자임을 증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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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모수, 하백의 딸 유화와 성혼 후 유기하다 -동명왕편2

동명왕편2 2.해모수, 하백의 딸 유화와 성혼 후유기(遺棄)하다 1)해모수, 하백의 딸 유화를 사통(私通)하다 49-50句.◇注4. 城北有靑河 城北에 靑河 있어 河伯三女美 河伯 세 딸 예쁘더라. ◇注4. 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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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몽의 탄생과 고구려 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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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몽의 탄생과 고구려 건국 -동명왕편3

동명왕편3 3. 주몽의 탄생과 고구려 건국 1]주몽의 탄생 우발수에서 얻은 유화왕비 새알을 낳다 -알을 깨고 주몽이 출현하다 1)어부가 우발수에서 유화를 건져오다 116-123句.◇注14. 漁師觀波中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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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비류왕이 왕위를 다투어 그 도읍을 수몰시키고, 재위19년에 승천하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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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류왕이 왕위를 다투어 그 도읍을 수몰시키고 -동명왕편4

4.비류왕이 왕위를 다투어 그 도읍을 수몰시키고, 재위19년에 승천하시다 203-210句.◇注25. 咄哉沸流王 한심하다 비류왕은 何奈不自揆 어찌하여 분수 잊고 苦矜仙人後 괴로이 선인의 후예 인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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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유리왕자가 아비 찾아 태자가 되다 -동명왕편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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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왕자가 아비 찾아 태자가 되다 -동명왕편5

동명왕편5 5.유리왕자가 아비 찾아 태자가 되다 [주] 중심축이 동명왕신화임은 부인하지 않지만 해모수나 동명왕의 거창하고 현란한 등장에 비해 유리왕자의 내용을 4구에 그치고 구삼국사의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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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부촌장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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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부촌장 신화

[은자주]신라는 박,석,김 세 왕에 걸쳐 왕의 성씨가 교체되었지만 왕통을 살펴보면 새로 권력을 장악한 이민족의 외래인인 왕들은 이전의 왕과 왕족들을 포섭하여 통합을 꾀한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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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시조 혁거세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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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왕이 한 번 일어나리라

아기왕이 한 번 일어나리라 -신라시조 혁거세왕 新羅始祖 赫居世王, 삼국유사 권1 前漢地節元年壬子(古本云建虎元年, 又云建元三年等, 皆誤)三月朔, 民皆放逸 自從所欲 백성들이 방 전한 지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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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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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정

[은자주]나정은 박혁거세왕의 탄강지다. 내남쪽으로 나가다 포석정 못 미쳐 좌측 남산 자락 송림 언덕에 위치하였고, 조금 더 진입하면 1960년대 조성한 육부촌장을 모신 사당인 양산재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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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릉 & 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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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릉 & 문천

[은자주]혁거세왕의 유체가 하늘에서 떨어졌다는 것은 진도 등에 남아 있는 풍장(風葬) 풍속을 의미한다. 은자 생각으로는, 뱀 운운하는 삼국유사 기록은 후대 석씨, 또는 김씨 집안에서 자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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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영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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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영정

[은자주]알영정은 오릉 안 대숲에 둘러싸여 있다. 알영성모는 박혁거세왕의 왕비이시다. 표지석 앞의 연못은 새로 조성한 것이고 비각 옆의 돌막대 세 덩이 아래에 알영정이 있다. 연못 가의 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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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해왕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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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보이 탈해왕 신화

탈해왕 신화 -三國遺事 紀異第四 脫解王 [은자주] 1989년 9월27일 박인호(57), 유성미씨(50)의 1녀1남 중 둘째로 태어난 마린보이 박태환이 수영장에 처음 발을 담근 것은 5살 때였다고 한다. 박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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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알지 탈해왕대

금빛 아기 일어나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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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빛 아기 일어나시다

김알지 탈해왕대 -金閼智 脫解王代, 三國遺事 紀異第四, [은자주]신라의 왕족 성씨, 금관 사용, 묘제의 변모 양상 등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신라의 왕족 성씨 朴: 북방,1-3대.53대-55대. 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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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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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알지 탄강지 계림

[은자주]신라김씨의 시조는 시베리아에서 유럽동부 항가리까지 이동하던, 순록을 치던 유목민족이었다. 적석목곽분을 사용한 천마총의 장례풍속이 그 증거다. 그들은 일정한 시기에 수목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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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락국기

바다에서 허황후 오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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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에서 허황후 오시다/ 가락국기

† 김해 망월석탑  보주태후허씨릉 가락국기 駕洛國記 [은자주]가락국은 나라 이름부터 문화 전체가 한반도의 것이 아닌 해양문화다. 수로왕은 이름뿐이고 허황후의 나라라고 해도 지나친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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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락국 수로왕비 허황후의 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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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락국 수로왕비 허황후의 정체

[사진] 파사석탑&가락국 수로왕비릉[경남 김해시 구산동(龜山洞)] & 수로왕릉[경남 김해시 서상동]& 구지봉[경남 김해시 구산동에 있는 작은 산봉우리] 가락국기 가락,가야의 뜻;물고기. 가야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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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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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근곡 설화

[주]여근곡 설화를 국한문대역으로 다시 정리한다. 善德王知幾三事 -三國遺事1卷-1紀異 第二十七, 德曼[一作万], 諡善德女大王, 姓金氏, 父眞平王. 제 27대 덕만의 시호는 선덕왕으로 성은 김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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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로부인,그녀는 예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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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로부인,그녀는 예뻤다

[사진1]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군락[펌] [사진2] 강화도 길상면 온수리의 강남고교 교정의 벚꽃 꽃구름. [사진3]강남고등학교 홈피에서 퍼옴. [은자주]08년도에 어림짐작으로 갔을 땐 찐달래가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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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물왕 지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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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물왕 지절로

[은자주]설화의 세계에는 금기가 없다. 현대판으로 고치면 이 설화는 대물왕 강쇠와 대물왕비 옹녀의 이야기이다. 그런데 , 무엄하게도 왕의 음경 길이를 기록하고 왕비의 똥자루 크기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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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신의 꿈 -조신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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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신설화

[주]조신설화를 재수록한다. http://blog.paran.com/kydong/26937395 독음 처리한 원문은 위의 원문을 참조하기 바란다. 조신설화를 확대재생산한 것이 춘원 이광수의 <꿈>이다. 調信說話 조신설화;조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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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귀설화(志鬼說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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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귀설화(志鬼說話)

◇志鬼,태평통재/56 券七十三 志鬼條 亦引新羅殊異傳曰 권73 지귀조 또한 <신라수이전>에서 다음과 같이 적었다. 志鬼新羅活里馹人. *馹일:驛馬. 지귀는 신라 활리역 인물이다. 慕善德王之端嚴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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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파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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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파가(述姿伽) 설화

[ 주]지귀설화의 원형은 불경의 술파가설화이다. 如說: 國王有女, 名曰拘牟頭。有捕魚師,名述婆伽, 隨道而行,遙見王女在高樓上。窗中見面, 想像染著,心不暫捨, 전하는 말에 어떤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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욱면비 염불서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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욱면비 염불서승

욱면비 염불서승 郁面婢 念佛西昇 -삼국유사‘感通 제7’ -여종 욱면이 법당에서 염불하다 대들보를 뚫고 서방정토[극락]로 승천하다 [은자주] 불교의 평등사상과 고난의 정진과 육신을 가진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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욱면비 염불서승

[베네주엘라 엔젤폭포] [주]안철수는 정치인이라기보다 종교인이라는 생각을 감출 수 없다. 삼국유사 설화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욱면비 연불서승>을 다시 읽어 본다. 욱면비 염불서승 郁面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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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백월이성 노힐부득 달달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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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백월이성 노힐부득 달달박박

불심과 계율 [은자주]유사 본문의 구절을 원용하면 불심이란 중구삭금(衆口鑠金)과 수순중생(隨順衆生)에서 찾을 수 있다, 전자는 수로부인조에 후자는 본조에 나온다, 많은 사람들의 입은 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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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달 溫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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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달

온달 溫達 -삼국사기 권 제 45 , 列傳第五 高句麗平岡王時人也 온달은 고구려 평강왕 때 사람이다. 容貌龍鍾可笑 中心則𣈑然(𣈑恐作曄) 얼굴이 험악하고 우스꽝스럽게 생겼지만 마음씨는 밝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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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都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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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 아내의 정절

도미都彌 -삼국사기 列傳 第8, 卷48 [은자주]도미 아내의 정절은 특이하다. 왕[실재는 왕의 사자]이 동침을 요구하자 하녀를 들여보내다니. 그러고도 살아남은 건 하늘이 부부의리의 소중함과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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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역사유적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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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역사유적지구

유네스코 등재 한국의 문화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주]금년에 경주에 온 신입생들은 경주에 있는 동안 아래 사진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한 번쯤은 둘러보기로 하자. 통일신라의 대표적인 정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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