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kydong77.tistory.com/21082

 

원효불기(元曉不羈)/설총 이두, 향가25수;삼국유사 14수, 균여전 보현행원품11수

https://kydong77.tistory.com/21606 마명보살,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한문 번역, 용성당 진종 백상규 한글 역주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C%8A%B9%EA%B8%B0%EC%8B%A0%EB%A1%A0 [스크랩] 대승기신론 -원문과 해

kydong77.tistory.com

 


https://kydong77.tistory.com/21606

 

마명보살,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한문 번역, 용성당 진종 백상규 한글 역주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C%8A%B9%EA%B8%B0%EC%8B%A0%EB%A1%A0 [스크랩] 대승기신론 -원문과 해석 1 대승기신론 【大乘起信論】 - 1 馬鳴菩薩造論 東峰比丘奉譯 Ⅰ. 종체를 나타냄 Ⅱ. 제명을 해석함

kydong77.tistory.com

 

https://kydong77.tistory.com/20431

 

馬鳴보살, 大乘起信論/ 원효, 大乘起信論疏(대승기신론소)

ko.wikipedia.org/wiki/%EC%95%84%EC%8A%88%EB%B0%94%EA%B3%A0%EC%83%A4 아슈바고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대승불교의 중요한 경전인 《대승기신론》을 저

kydong77.tistory.com

 

https://ko.wikipedia.org/wiki/%EC%9D%B4%EB%91%90

 

이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국 지명에 대해서는 이두 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리두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리두(redo)에 대한 설명에 대해서는 실행 취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두(吏讀, 문화어: 리두)는 한자에 의한 한

ko.wikipedia.org

광의의 이두는 구결향찰 등을 포함하여 한자를 빌려 이뤄진 한국어 표기법 전체를 가리킨다. 협의의 이두는 이두문에 나타나는 한국어의 한자 표기를 이른다. 이두문이란 이서(吏胥)들이 행정 문서를 작성할 때 사용한 한자 표기의 산문을 이르는데 같은 문체로 쓰인 민간의 글도 이두문이라 부른다. 여기서는 협의의 이두에 관해 언급한다.

이두의 성립 시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신라시대에 시작하여 남북국 시대에 확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문헌 자료에는 신라의 설총이 이두를 만들었다는 기술이 나오지만 진평왕 때의 서동요나 진흥왕의 순수비문에 쓰인 것이 있어 설총이 창작한 것은 아니고 집대성한 것으로 보인다. 일찍이 5세기부터 고구려에서는 한문을 한국어 어순으로 재배치하거나, ‘之’자를 문장의 종결어미로 사용했다.[1]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6세기 말 이후 차자 표기법 (이두)이 정체 또는 퇴조하였고, 신라에서는 반대로 6세기 말부터 7세기로 접어들면서 표기법상의 큰 발전을 이루었다.[1]

표기법

이두문에서는 명사, 동사 어간 등 단어의 실질적 부분에서 주로 한자어가 사용되고, 조사(助詞)나 어미(語尾) 등 문법적 부분에서 주로 이두가 사용되었다.(명사, 동사 부분에서 이두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한반도에서는 한자를 도입한 뒤에 한동안은 정규 한문만 사용되었다고 추측되는데, 그 후 한국어 어순에 맞춰 글을 쓴 서기체(誓記體)와 같은 의사한문(擬似漢文)이 나타난다. 이두는 이와 같이 한국어 어순으로 쓰인 의사한문에 문법적 요소가 더 보완되어 성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두는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이용하여 한국어를 표기하는데, 한자 독법은 옛날부터 있는 관습적인 독법이 내려와 있다. 그 중에는 중세 한국어와도 다른 독특한 것도 있다. 예) 처격 ‘良中(-아ᄒᆡ)’에 대해 중세국어 ‘-애/-에’

아래는 양잠경험촬요(養蠶經驗撮要, 1415년)에 나타나는 이두의 예이다.(밑줄이 이두 부분)

한 문

蠶陽物大惡水故食而不飮                                                       / 한 문
陽物是乎等用良水氣厭却桑葉叱分喫破爲遣飮不冬 / 이두문
 陽物이온들쓰아 水氣 厭却 桑葉 喫破하고 飮水안들 /한글표기
누에 양물이므로 물기 싫어해 뽕잎 먹 물을 마시지 않는다. /현대어

 

https://kydong77.tistory.com/10200

 

향가 25수 정리

[참고] 이 블로그의 오른쪽 메뉴 <카테고리> 아래 <분류전체보기> 앞의 [T]자를 클릭하시면 세부 분류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제목을 클릭하거나 제목을 복사하여 오른편 메뉴 <글쓰기>

kydong77.tistory.com

2008/08/29 

향가연구의 문제와 연구서들

 

향가연구의 문제와 연구서들

향가연구의 문제와 연구서들 ◇향가연구의 제문제 1.語釋:신라어 재구에 어려움. 󰋬몽고어(김선기), 터어키어(강길운), 일본어, 만주어. 󰋬원칙:의미부(訓借), 형태부(音借) 󰋬어학적 문제:해독

kydong77.tistory.com

 

삼국유사 14수

https://kydong77.tistory.com/5695

 

삼국유사 소재 향가 14수 모음

삼국유사 소재 향가 14수 모음 [교재1]p.33 향가 연구의 문제와 연구서들 http://kydong77.tistory.com/7998 4. 향가의 작가와 작품 1.孝昭往代 竹旨郞 39.2-76: 慕竹旨郞歌. 初得烏谷 慕郞而作歌曰, 모죽지랑가

kydong77.tistory.com

2008/08/21 도솔가-월명사 

2008/08/22 온달 

2008/08/23 혜성이가 - 혁천사 

2008/08/27 도천수관음가희명 

  • 獻花歌

 

수로부인,그녀는 예뻤다

https://kydong77.tistory.com/8619?category=485890 

 

수로부인,그녀는 예뻤다

[사진1]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군락[펌] [사진2] 강화도 길상면 온수리의 강남고교 교정의 벚꽃 꽃구름. [사진3]강남고등학교 홈피에서 퍼옴. [은자주]08년도에 어림짐작으로 갔을 땐 찐달래가 졌다

kydong77.tistory.com

衆人唱海歌 詞曰

여러 사람들이 <해가(海歌)>를 불렀는데 가사는 다음과 같다.

龜乎龜乎出水路 거북아 거북아 수로부인을 내어 놓아라

掠人婦女罪何極 남의 부인을 앗아간 죄가 얼마나 큰가?

汝若悖逆不出獻 만약에 거역하여 내놓지 않는다면

入網捕掠燔之喫』그물로 너를 잡아 구워 먹으리.

 

老人獻花歌曰,

<노인헌화가>는 다음과 같다.

紫-布-岩乎-辺-希

執-音-乎-手-母-牛-放 -敎-遣

吾-肹-不-喩-慚-肹-伊-賜-等

花-肹-折-叱-可-獻-乎-理-音-如

 

[양주동역]

딛배 바회 가해         자줏빛 바위 끝에

자바온손 암쇼 노해시고 잡으온 암소를 놓게 하시고

나흘 안디 붓그리샤든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

곶흘 것가 받자보리이다 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8619?category=485890

https://kydong77.tistory.com/7974?category=485793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게송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게송 부분 所有十方世界中 三世一切人師子 我以淸淨身語意 一切遍禮盡無餘 끝없는 시방 세계 가운데 삼세의 모든 부처님들께 깨끗한 몸과 말과 뜻을 다하여 한 분도

kydong77.tistory.com

 

2008/08/29 보현행원품도입부

 2008/08/29 균여 분류된 향가 

 

보현 행원품 (Puxian 상품을 원하는)  게송

https://kydong77.tistory.com/7974?category=485793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게송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게송 부분 所有十方世界中 三世一切人師子 我以淸淨身語意 一切遍禮盡無餘 끝없는 시방 세계 가운데 삼세의 모든 부처님들께 깨끗한 몸과 말과 뜻을 다하여 한 분도

kydong77.tistory.com

 

 

3.광수공양가

3. 廣修供養歌 -여러 가지로 공양하는 노래 *[은자주] 이 노래의 낙구(落句)에서, 아으 法供사 하나 아, 법공양(法供養)이야 많으나 이 어의바 最勝供이여 이것이야말로 가장 큰 공양이로다. 라 했

kydong77.tistory.com

2008/09/03 11.총결무진가 

2009/09/15 보현십원가 11수모음 

https://kydong77.tistory.com/5694

 
보현십원가 11수모음[균여전 소재 11곡] 사만타불 10곡(모두 마스터로) ◇ 사만타불 10곡(원제) 출처 : http://kydong77.tistory.com/7997 [김영동교수의고쭠쐄수쳠전&라이프] 수모음p.48. 고려시대의향가 2) Samantabhadra's Ten Wish Songs [Puxian's Ten Kinds]kydong77.tistory.com

 

 삼국유사 소재향가14수모음

https://kydong77.tistory.com/5695

 
삼국유사 소재향가14수모음삼국유사 소재향가14수모음[교재1]p.33 목적지가 연구의정답과 연구서들 소재향가14수모음[교재1]p.33 향가 연구의정답과 연구서들http://kydong77.tistory.com/7998 Mu Zhu Zhi Chen Ge. 내가 Wu Gu Mu Yun을 처음 얻었을 때, 나는 모죽지랑가라는 노래를 썼습니다.kydong77.tistory.com

 

보현행원품게송

https://kydong77.tistory.com/7409?category=485793

 
처용의17상호17 [악학범 사진] 고려 가요 처용가 [은] 가요에서 24 까지 17에는 '적극적 가요 처용가'가 있습니다.kydong77.tistory.com

 

보현행원품게송

https://kydong77.tistory.com/7974?category=485793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게송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게송 부분 所有十方世界中 三世一切人師子 我以淸淨身語意 一切遍禮盡無餘 끝없는 시방 세계 가운데 삼세의 모든 부처님들께 깨끗한 몸과 말과 뜻을 다하여 한 분도

kydong77.tistory.com

 

 

https://www.youtube.com/watch?v=9kHEIzxwa7A 

 

 

https://blog.daum.net/doyong01/190

 

제석사반룡사순례사진

           경산박물관에서 원효와 설총에 대해 공부한 후 정문 앞에서 투호놀이를 하다              손을 떠난 화살은 과연 들어 갔을까? 안 들어갔을지라도 들어가기를 바라는 마

blog.daum.net

 

https://www.dk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8299 

 

경산의 삼성현(원효대사, 설총선생, 일연선사)을 만나다. - 대경일보

경북 경산시는 지난해 4월 삼성현역사문화공원을 개장했다. 이 공원 내 문화관에 들어서면 우리나라의 민족문화를 꽃 피운 경산의 삼성현三聖賢을 만날 수 있다. 경산에서는 한국 불교의 대중

www.dkilbo.com

 

 

한룡운, 나룻배와 행인

https://www.youtube.com/watch?v=GOe5Zmoz-s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