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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원효대사가 승려 출신[1]인 것은 여러모로 유명하지만 설총은 아버지와 달리 유학자였다. 단, 비슷한 시대의 또다른 대표적 유학자 강수가 불교를 세속을 도외시했다고 비판하며 유교를 강조하는 입장이었던 것과 달리 설총은 아버지 원효의 영향을 받았다.
2. 범상치 않은 탄생
삼국유사에 의하면 원효가 해골물을 먹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한 뒤에 노래를 지어 불법을 전했는데 갑자기 그가 "누가 자루 빠진 도끼를 줄 것인가 내가 하늘을 받치는 기둥을 지을 텐데"라는 노래를 부르고 다녔다고 한다. 아무도 원효가 부르는 노래의 의미를 알지 못하던 중, 태종 무열왕이 이를 듣고서는 "원효가 자기한테 여자를 주면 뛰어난 현자를 낳게 하겠다라는 거로구나"라고 하고선 원효를 자신의 과부된 딸[3]인 요석공주와 맺어주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관리를 보내 원효를 데려오게 했는데 문천교라는 다리를 지나던 원효가 일부러 발을 헛디뎌서 물에 빠져버렸다. 관리는 원효를 요석궁으로 데려가서 옷을 말리게 했는데, 옷이 마르기를 기다리다가 요석궁에 있던 요석공주와 하룻밤을 보냈고 그래서 나온 아들이 바로 설총이라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설총은 무열왕의 외손자가 되는 셈이다.
재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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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소재 향가 14수 모음
[교재1]p.33
향가 연구의 문제와 연구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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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향가의 작가와 작품
1.孝昭往代 竹旨郞 39.2-76: 慕竹旨郞歌. 初得烏谷 慕郞而作歌曰,
모죽지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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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水路夫人 41.2-78: 獻花歌. 老人獻花歌曰,
헌화가
구성 http://kydong77.tistory.com/8619
http://kydong77.tistory.com/8620
3.景德王 忠談師 表訓大德 43.2-79: 安民歌曰,
안민가
http://kydong77.tistory.com/8017
4.讚耆婆郞[詞腦]歌曰,
찬기파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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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處容郞 望海寺 50.2-88: 處容歌. 乃唱歌 作舞而退 歌曰,
처용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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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武王 57.2-98: 薯童謠. 乃作謠 誘群童而唱之云,
서동요
http://kydong77.tistory.com/8016
7.芬皇寺 千手大悲 盲兒得眼 84.4-158: 禱千手觀音歌. 令兒(5세)作歌 禱之. 遂得明 其詞曰,
도천수관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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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良志使錫 99.5-187: 風謠. 風謠云,
풍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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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廣德 嚴莊 116.7-219: 願往生歌. 嘗有歌云,
원왕생가
http://kydong77.tistory.com/8022
10.月明寺 兜率歌 119.7-222: 兜率歌. 明乃作兜率歌賦之 其詞曰,
도솔가
http://kydong77.tistory.com/8019
11.祭亡妹歌. 作鄕歌祭之...歌曰,
제망매가
http://kydong77.tistory.com/8020
12.融天師 彗星歌 眞平王代 122.7-228: 彗星歌. 時天師作歌 歌之...歌曰,
혜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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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信忠掛冠 127.8-232: 怨歌. 忠怨而作歌 帖於栢樹...乃召之 賜爵祿 栢樹乃蘇 歌曰,
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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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永才遇賊 129.8-235: 遇賊歌. 乃命□□□作歌 其辭曰,
우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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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수는 모두 25수이나 ( ) 속의 숫자는 보현십원가 11수를 1수로 처리하여 15수를 대상으로 함.
형식: 10행체 19(9)수, 4행체 4수, 8행체 2수.
작가: 승려 18(8)수, 화랑 3수, 여류 1수, 민요 2수, 失名 1수.
내용: 불교 18(8)수, 君臣관계 2수, 남녀관계 2수, 붕우관계 2수, 기타 1수
균여전 11수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23615
고려 광종 연간에 균여(均如)가 지은 향가. 보현십종원왕가(普賢十種願往歌)·원왕가(願往歌)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원왕가(願王歌)’만이 ≪균여전≫의 문헌 명칭이고, 나머지는 ≪균여전≫의 ‘보현십종원왕에 의거하여 노래 11장을 지었다(依普賢十種願王 著歌十一章)’는 기록에 의한 후대의 명명이다.
작품은 고려대장경 보판(補板) ≪석화엄교분기원통초 釋華嚴敎分記圓通抄≫ 권10 끝에 부록으로 실린 <대화엄수좌원통양중대사균여전병서 大華嚴首座圓通兩重大師均如傳並序>의 제7 가행화세분(歌行化世分)에 향찰로 표기되어 전한다.
창작연대는 963∼967년 사이로 여러 설이 있다. 균여는 ≪균여전≫에 인용된 글에서 ≪화엄경≫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의 어려운 종취(宗趣)를 향가를 빌려 중생을 교화하고자 한다고 창작동기를 밝히고 있다. 전체 11수로 되어 있으며, 각 수 모두가 11분절로 띄어져 있다.
체재는 ≪화엄경≫ 보현행원품에 기초하여, 그 10행원의 순서를 그대로 하고, 제목은 ‘○○○○품’을 ‘○○○○가’로 고치고 그 밖의 다른 글자는 거의 그대로 쓰면서 10수의 향가를 창작한 다음에, <총결무진가 總結无盡歌>를 더하여, 전체 11수로 짜고 있다.
전체 내용은 보현보살이 제시한 열 가지 원을 작자 스스로 행하고자 다짐하는 것이다. <보현십원가>의 각 작품별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예경제불가 禮敬諸佛歌>는 모든 부처님을 공경하고 예배하겠다는 내용의 노래이다.
<예경제불가>의 원문, 해독, 현대어 풀이는 다음과 같다.
① 원문
心未筆留/
慕呂白乎隱佛體前衣/
拜內乎隱身萬隱/
法界毛叱所只至去良/
塵塵馬洛佛體叱刹亦/
刹刹每如邀/里白乎隱/
法界滿賜隱佛體/
九世盡良禮爲白齊/
歎曰 身語意業无疲厭/
此良夫作沙毛叱等耶
② 해독
ᄆᆞᅀᆞᄆᆡ 부드로/
그리ᄉᆞᆯᄫᅩᆫ 부텨 알ᄑᆡ/
저ᄂᆞ온 모마ᄂᆞᆫ
法界 업ᄃᆞ록 니르거라
塵塵마락 부텻 刹이역/刹刹마다 모리ᄉᆞᆯᄫᅩᆫ
法界 ᄎᆞ신 부텨/九世 다ᄋᆞ라 절ᄒᆞᄉᆞᆲ져
아야, 身語意業无疲厭/
이렁 ᄆᆞᄅᆞ 지ᅀᅡ못ᄃᆞ야
(김완진 해독)
③ 현대어 풀이
마음의 붓으로/
그리온 부처 앞에/
절하는 몸은/
法界 없어지도록 이르거라/
티끌마다 부첫 절이며/
절마다 뫼셔 놓은/
法界 차신 부처/
九世 내내 절하옵저/
아아, 身語意業无疲厭/
이리 宗旨 지어 있노라 (김완진 현대역)
<칭찬여래가 稱讚如來歌>는 여래불의 공덕을 칭송하는 노래로, 칭송자의 혀에 무한한 능력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고 있다. <광수공양가 廣修供養歌>는 넓게 여러 가지 공양을 모두 행하겠다는 내용으로, 그 많은 공양 중에서도 물질공양이 아닌 몸으로 하는 법공양이 으뜸임을 강조한다.
<참회업장가 懺悔業障歌>는 유일하게 보현행원품의 참제업장(懺除業障)이라는 제목을 고친 노래로, 그 내용은 오늘의 참회로부터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다짐이다. <수희공덕가 隨喜功德歌>는 어느 누구의 공덕이라도 이는 곧 나의 공덕이 되니, 그 모든 공덕을 따라 기뻐하겠다고 한 노래이다.
<청전법륜가 請轉法輪歌>는 법륜(중생의 악을 부수는 설법)을 굴리도록 청하는 노래로, 그 내용은 부처님의 은혜로 중생이 깨달은 아름다운 세계를 보여 준다. <청불주세가 請佛住世歌>는 부처님이 비록 이 세상과 인연을 다하여 서방으로 가려고 할지라도 가지 말고 이 세상에 계속 머물면서 중생을 구제해 주도록 갈구하는 내용이다.
<상수불학가 常隨佛學歌>는 항상 부처님을 따라서 배우겠다는 노래로, 부처님이 닦으신 어렵고 괴로운 수행을 좇고자 하면서 스스로의 마음을 다짐한다.
<항순중생가 恒順衆生歌>는 항상 중생을 따르겠다는 내용으로, 부처님도 중생으로 뿌리를 삼으셨으니 자신도 그렇게 중생을 따르겠다고 노래하고 있으며,
<보개회향가 普皆廻向歌>는 자신이 닦은 모든 공덕의 선을 중생에게 돌려, 중생에도 미혹한 무리가 없게 하겠다고 다짐한다.
<총결무진가>는 앞의 10수를 묶어 결론짓는 노래로, 생계(生界) 다하면 자신이 바라는 바도 다할 날이 있으리니, 보현행원만을 열심히 행하겠다고 다짐하는 내용이다.
이 내용들은 작품별 유형으로 보면,
<예경제불가>·<칭찬여래가>·<광수공양가>·<참회업장가>·<수희공덕가> 등이 속하는 바람(1)↔바람(2)→맹서의 유형,
<청전법륜가>이 내용들은 작품별 유형으로 보면, <예경제불가><칭찬여래가><광수공양가><참회업장가><수희공덕가> 등이 속하는 바람(1)↔바람(2)→맹서의 유형,
<청전법륜가>·<청불주세가> 등이 속하는 맹서→바람(1)↔바람(2)의 유형,
<상수불학가>·<항순중생가>·<보개회향가> 등이 속하는 바람→맹서(1)↔맹서(2)의 유형,
<총결무진가>가 속하는 (바람→)맹서(1)→(바람→)맹서(2)→(바람→)맹서(3)의 유형 등으로 나뉜다.
https://kydong77.tistory.com/21084
[균여전소재 11首]
普賢十願歌(均如大師)
◇普賢菩薩十種願王歌(原題)
(1)균여전의 구성(全九章)
①降誕靈驗分 ②出家請益分 ③姉妹齊賢分
④立義定宗分 ⑤解釋諸章分 ⑥感通神異分
⑦歌行化世分 ⑧譯歌現德分 ⑨感應降魔分
(2)⑦歌行化世分
-均如大師(923-973, 고려 太祖6- 고려 光宗24) 창작은 949-973년으로 추정.
◇普賢十願歌 11수
①禮敬諸佛歌 ②稱讚如來歌 ③廣修供養歌
④懺悔業障歌 ⑤隨喜功德歌 ⑥請轉法輪歌
⑦諸佛住世歌 ⑧常隨佛學歌 ⑨恒順衆生歌
⑩普皆廻向歌 ⑪總結無盡歌
(3)⑧譯歌現德分
-漢詩로 飜譯한 崔行歸의 序(983). 七言律詩.
(4)均如傳[大華嚴首座圓通兩重大師均如傳], 고려 문종 29년(1075) 赫連挺 撰.
[참조]均如(俗姓은 邊氏, 黃州출신,923-973.고려 太祖6- 고려 光宗24)) 향가 11수는 고려시대의 작품. 광종(재위 949-975) 949-973년으로 추정.
[참고]
崔行歸의 序(983)에 나타난 보배로운 말씀들
[第七 歌行化世分者]
師之外學 尤閑於詞腦(意精於詞 故云腦也)
균여대사는 불교 외의 학문으로는 특히 사뇌(지은이의 뜻이 가사에 정밀하게 표현되므로 腦)라 한다)에 익숙하여
依普賢十種願王 著歌一十一章.
보현보살의 열 가지 서원을 바탕으로 노래 11章을 지었다.
其序云
그 서문에 이르기를,
夫詞腦者 世人喜樂之具
“대저 詞腦라하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놀고 즐기는 데에 쓰는 도구요
願王者 卄卄(주,菩薩)修行之樞
願王이라 한 것은 보살 수행의 중추이다.
故得涉淺歸深
그러므로 얕은 데를 지나 깊은 데로 갈 수 있고,
從近至遠
가까운 곳으로부터 먼 곳에 이르는 것이니
不憑世道 無引劣根之由
세상의 도구에 의지하지 않고는 劣根을 가진 사람들을 인도할 단서가 없고,
非其陋言 莫現普因之路.
우리말이 아니면 큰 인연을 나타낼 길이 없다.”
[第八 譯歌現德分者] 漢詩를 飜譯한 崔行歸의 序(983).
然而詩搆唐辭 磨琢於五言七字
그러나 漢詩는 중국 글자로 였어서 五言, 七言으로 다듬고,
歌排鄕語 切磋於三句六名
향가는 우리말로 배열해서 三句六名으로 다듬는다.
(…중략…)
八九行之唐序 義廣文豊
8-9행의 한문으로 쓴 서문은 뜻이 넓고 문채가 풍부하며,
十一首之鄕歌 詞淸句麗
11수의 향찰로 쓴 노래는 그 가사가 맑고 곱다.
其爲作也 呼稱詞腦
창작된 것을 사내(詞腦, 東川의 뜻)라 부르니
可欺貞觀之詞
貞觀(唐太宗,627-649) 때의 시를 대단치 않게 생각할 만하고,
精若賦頭
정치(精緻)함은 賦 작품 중 으뜸인 것과 같아서
堪比惠明之賦
육조시대 晉의 惠帝(290-306), 東晉의 明帝(323-325) 때의 賦에 비길만하다.
而唐人見處 於序外以難詳
그러나 중국인이 보면 서문 외에는 자세히 알기 어렵고
鄕士聞時 就歌中而易誦
우리나라 선비들이 들을 적에는 노래에 참가하여 쉽사리 왼다.
皆沾半利 各漏全功.
양쪽 모두 반쪽 이익만 취하고 각기 온전한 성공은 놓친다.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7997?category=485793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
보현행원품 도입부 (0)
kydong77.tistory.com/7996?category=485793
1. 예경제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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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칭찬여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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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광수공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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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참회업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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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수희공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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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청전법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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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청불주세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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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상수불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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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항순중생가(恒順衆生歌)
kydong77.tistory.com/7977?category=485793
10.보개회향가
kydong77.tistory.com/7976?category=485793
11.총결무진가
kydong77.tistory.com/7975?category=485793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20461?category=485793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21084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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