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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의의 이두는 구결, 향찰 등을 포함하여 한자를 빌려 이뤄진 한국어 표기법 전체를 가리킨다. 협의의 이두는 이두문에 나타나는 한국어의 한자 표기를 이른다. 이두문이란 이서(吏胥)들이 행정 문서를 작성할 때 사용한 한자 표기의 산문을 이르는데 같은 문체로 쓰인 민간의 글도 이두문이라 부른다. 여기서는 협의의 이두에 관해 언급한다.
이두의 성립 시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신라시대에 시작하여 남북국 시대에 확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문헌 자료에는 신라의 설총이 이두를 만들었다는 기술이 나오지만 진평왕 때의 서동요나 진흥왕의 순수비문에 쓰인 것이 있어 설총이 창작한 것은 아니고 집대성한 것으로 보인다. 일찍이 5세기부터 고구려에서는 한문을 한국어 어순으로 재배치하거나, ‘之’자를 문장의 종결어미로 사용했다.[1] 고구려와 백제에서는 6세기 말 이후 차자 표기법 (이두)이 정체 또는 퇴조하였고, 신라에서는 반대로 6세기 말부터 7세기로 접어들면서 표기법상의 큰 발전을 이루었다.[1]
표기법
이두문에서는 명사, 동사 어간 등 단어의 실질적 부분에서 주로 한자어가 사용되고, 조사(助詞)나 어미(語尾) 등 문법적 부분에서 주로 이두가 사용되었다.(명사, 동사 부분에서 이두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한반도에서는 한자를 도입한 뒤에 한동안은 정규 한문만 사용되었다고 추측되는데, 그 후 한국어 어순에 맞춰 글을 쓴 서기체(誓記體)와 같은 의사한문(擬似漢文)이 나타난다. 이두는 이와 같이 한국어 어순으로 쓰인 의사한문에 문법적 요소가 더 보완되어 성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두는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이용하여 한국어를 표기하는데, 한자 독법은 옛날부터 있는 관습적인 독법이 내려와 있다. 그 중에는 중세 한국어와도 다른 독특한 것도 있다. 예) 처격 ‘良中(-아ᄒᆡ)’에 대해 중세국어 ‘-애/-에’
아래는 양잠경험촬요(養蠶經驗撮要, 1415년)에 나타나는 이두의 예이다.(밑줄이 이두 부분)
한 문
蠶陽物大惡水故食而不飮 / 한 문 |
蠶段陽物是乎等用良水氣乙厭却桑葉叱分喫破爲遣飮水不冬 / 이두문 |
蠶딴 陽物이온들쓰아 水氣을 厭却 桑葉뿐 喫破하고 飮水안들 /한글표기 |
누에는 양물이므로 물기를 싫어해 뽕잎만 먹고 물을 마시지 않는다. /현대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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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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衆人唱海歌 詞曰
여러 사람들이 <해가(海歌)>를 불렀는데 가사는 다음과 같다.
龜乎龜乎出水路 거북아 거북아 수로부인을 내어 놓아라
掠人婦女罪何極 남의 부인을 앗아간 죄가 얼마나 큰가?
汝若悖逆不出獻 만약에 거역하여 내놓지 않는다면
入網捕掠燔之喫』그물로 너를 잡아 구워 먹으리.
老人獻花歌曰,
<노인헌화가>는 다음과 같다.
紫-布-岩乎-辺-希
執-音-乎-手-母-牛-放 -敎-遣
吾-肹-不-喩-慚-肹-伊-賜-等
花-肹-折-叱-可-獻-乎-理-音-如
[양주동역]
딛배 바회 가해 자줏빛 바위 끝에
자바온손 암쇼 노해시고 잡으온 암소를 놓게 하시고
나흘 안디 붓그리샤든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
곶흘 것가 받자보리이다 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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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8/29 보현행원품도입부
2008/08/29 균여 분류된 향가
- 2008년 8월 28일 바다에서 허황후 오시다
보현 행원품 (Puxian 상품을 원하는) 게송
https://kydong77.tistory.com/7974?category=485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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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9kHEIzxwa7A
https://blog.daum.net/doyong01/190
https://www.dk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8299
한룡운, 나룻배와 행인
https://www.youtube.com/watch?v=GOe5Zmoz-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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