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

(여래의 열 가지 큰 서원)

[주]여래: 부처님 10호의 하나. 불타와 동의어.

 

願我永離三惡道

원아영리삼악도

(나는 영원히 삼악도 여의기를 원하옵니다.)

[주]삼악도 [三惡道]

살아서 지은 죄과로 인하여 죽은 뒤에 간다는

지옥도(地獄道)와 축생도(畜生道)와 아귀도(餓鬼道)의 세 악도.

 

願我速斷貪瞋癡

원아속단탐진치

(나는 어서 빨리 탐·진·치 끊어 버리기를 원하옵니다.)

 

願我常聞佛法僧

원아상문불법승

(나는 항상 불·법·승 이름 듣기를 원하옵니다. )

[주]불·법·승을 삼보라 한다.

 

願我勤修戒定慧

원아근수계정혜

(나는 부지런히 계·정·혜 수행하기를 원하옵니다.

[주]계·정·혜를 삼학이라 한다.

 

 

願我恒修諸佛學

원아항수제불학

(나는 항상 모든 부처님의 도 배우기를 원하옵니다.)

 

 

願我不退菩提心

원아불퇴보리심

(나는 보리심에 머물기를 원하옵니다.)

 

願我決定生安養

원아결정생안양

(나는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원하옵니다.)

 

願我速見阿彌陀

원아속견아미타

(나는 어서 빨리 아미타불 친견하기를 원하옵니다.)

 

願我分身遍塵刹

원아분신변진찰

(나는 온 세계에 분신을 나투기를 원하옵니다.)

 

願我廣度諸衆生

원아광도제중생

(나는 모든 중생 제도를 원하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