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블로그 운영자는 평소 시조창은 가끔 접했으나
향가, 고려가요 등을 노래하지 않고 문자로 가르치는 데 대해 불만을 품어왔다.
아래 포스트에서 '려요' 노래를 듣고 너무 반가와 여기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의 해설과 함께
몇 곡 올려 본다.
고려가요 복음음반을 발행하신 분들과 이를 재현하신 국악인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
참고로 단가 시조창은 아래 포스트에 탑재한 바 있다.
YouTube의 검색창에 '시조창'을 치면 여러 곡조의 시조창과 만날 수 있다.
http://kydong77.tistory.com/17879
고려가요 가시리 Gasiri (歸乎曲)
https://www.youtube.com/watch?v=J79XCeZVm2o
고려가요 청산별곡 (靑山別曲)
https://www.youtube.com/watch?v=GbDvrDIzm6k
고려가요 서경별곡 (西京別曲)
https://www.youtube.com/watch?v=K20_OQncagw
고려가요 이상곡 (履霜曲)
https://www.youtube.com/watch?v=4C78Kb4BCkY
고려가요 쌍화점(雙花店) 金寶姬 再構成 作曲
https://www.youtube.com/watch?v=2vEIhHnZ15w
고려가요 사모곡(思母曲)
https://www.youtube.com/watch?v=2Mt3h2FyNYA
고려가요는 「한림별곡」류의 경기체가와
「청산별곡」 따위의 시가군(詩歌群)인 속요(俗謠)를 이른다.
경기체가
고려 고종 때부터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장형 교술시가(敎述詩歌).
경기체가 작품목록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02340
속요(俗謠)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30435
일반적으로는 정가(正歌)와 대립되는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라는 뜻으로 속가(俗歌) 또는 잡가(雜歌)라고도 한다.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정(雅正)함을 잃은 노래.
속요의 특징적인 형식구조는 ① 연장체로 되어 있다는 점, ② 3음보격이 중심이라는 점, ③ 후렴구(혹은 여음구)를 지니고 있다.
속요는 왕과 권문세족 등 상층지배계층에 의하여 수용된 것이어서, 그들 자신의 정신원리를 골계의 대상으로 삼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골계미의 구현은 찾아보기 어렵다.
참고문헌
한국시가사강 (조윤제, 을유문화사, 1954)
여요전주 (양주동, 을유문화사, 1957)
한국가요의 연구 (김동욱, 을유문화사, 1961)
국문학개론 (이병기, 일지사, 1965)
고시가논고 (이능우, 선명문화사, 1966)
고려가요어석연구 (박병채, 선명문화사, 1971)
한국가요의 연구 (이명구, 신아사, 1974)
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 (한국어문학회 편, 형설출판사, 1975)
한국고전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사, 1977)
고려가요연구 (국어국문학회 편, 正音社, 1979)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김학성, 원광대학교출판국, 1980)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김열규 · 신동욱 편, 새문사, 1982)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1983)
고전시가론 (권두환 · 김학성 편, 새문사, 1984)
향가려요연구 (황패강 · 박노준 · 임기중 공편, 이우출판사, 1985)
국문학의 탐구 (김학성,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87)
한국고시가연구 (최정여, 계명대학교출판부, 1989)
고려가요의 연구 (박노준, 새문사, 1990)
고려가요·악장연구 (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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