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_뇌지예(雷地豫)
豫(예) : 예는
利建侯行師(이건후행사) : 제후를 세우며 군사를 행함이 이롭다.
彖曰(단왈) : 단에 이르되,
豫剛應而志行(예강응이지행) : 예는 강이 응하여 뜻이 행하고
順以動豫(순이동예) : 순함으로써 움직인다
豫順以動(예순이동) : 예가 순응하여 움직이니,
故天地如之(고천지여지) : 천지도 이와 같은데
而況建侯行師乎(이황건후행사호) : 하물며 제후를 세우고 군사를 행함에 있어서랴
天地以順動(천지이순동) : 천지가 순응하여 움직인다
故日月不過(고일월부과) : 그러므로 일월이 지나치지 아니하며
而四時不忒(이사시부특) : 사시가 어긋나지 않고,
聖人以順動(성인이순동) : 성인이 순응하여 움직이니
則刑罰淸而民服(칙형벌청이민복) : 형벌이 맑아서 백성이 복종하니라
豫之時義大矣哉(예지시의대의재) : 예의 때와 뜻이 크도다
象曰(象曰 ) : 상에 이르기를
雷出地奮豫(뇌출지분예) : 우뢰가 땅에서 나와 떨침이 예니,
先王以作樂崇德(선왕이작악숭덕) : 선왕이 이로써 음악을 만들고 덕을 숭상하여,
殷薦之上帝(은천지상제) : 성대하게 상제께 제물을 올리며
以配祖考(이배조고) : 조상으로써 배사한다.
初六(초육) : 초육은
鳴豫凶(명예흉) : 우는 예니 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初六鳴豫(초육명예) : '초육의 명예'는
志窮凶也(지궁흉야) : 뜻이 궁해서 흉함이라.
六二(육이) : 육이는
介于石(개우석) : 절개가 돌같음이라.
不終日貞吉(불종일정길) : 날을 마치지 않으니 정하고 길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不終日貞吉(불종일정길) : '불종일정길'은
以中正也(이중정야) : 중정함이기 때문이다.
六三(육삼) : 육삼은
盱豫(우예) : 바라보는 예라
悔遲有悔(회지유회) : 뉘우치며, 더디게 하여도 뉘우침이 있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盱豫有悔(우예유회) : '우예유회'는
位不當也(위불당야) : 자리가 마땅치 않음이라.
九四(구사) : 구사는
由豫(유예) : 말미암은 예라
大有得(대유득) : 크게 얻음이 있으니,
勿疑朋盍簪(물의붕합잠) : 의심치 말면 벗이 비녀를 합한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由豫大有得(유예대유득) : 유예대유득'은
志大行也(지대행야) : '뜻이 크게 행해짐이라.
六五(육오) : 육오는
貞疾(정질) : 바르고 병들으나
恒不死(항부사) : 항상하게 죽지 않도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六五貞疾乘剛也(육오정질승강야) : '육오정질'은 <강>을 탔음이요,
恒不死中未亡也(항부사중미망야) : '항부사'는 <중이> 없어지지 않음이라.
上六(상육) : 상육은
冥豫(명예) : 어두운 예니
成有无咎(성유무구) : 이룸에 변함이 있으면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冥豫在上(명예재상) : '명예'가 위에 있으니
何可長也(하가장야) : 어찌 오래하리오
출처: https://hwalove.tistory.com/entry/16뇌지예雷地豫?category=343349 [빈막(賓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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