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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한글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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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우암품(愚闇品) [21장]

      우암품이란 장차 어둠을 열어 주기 위하여 일부러 그 모습을 펴서 밝음을 엿보게 하려고 한 것이다.

 

(1)

잠 못 이루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피곤한 사람에게 길은 멀다.

어리석은 사람에게 생사(生死)가 기니

그는 바른 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2)

어리석은 생각 지닌 이 항상 어둠 속에서

흐르는 물처럼 세월만 보내네.

한결같은 마음으로 굳세게 행하되

혼자 있으면서 짝하지 말라.

 

(3)

어리석은 사람은 숫자에 집착하여

오랜 세월 근심하고 슬퍼하나니

어리석은 사람과 같이 사는 괴로움이란

마치 나와 마주한 원수와 같네.

 

(4)

자식이 있고 재물 있다 하여

어리석은 사람 공연히 허덕이네.

나[我]라 하는 이 몸도 내가 아니거니

자식과 재물을 무엇 때문에 걱정하리.

 

(5)

더울 때는 여기서 머물고

추울 때는 저기서 머물겠다고

어리석은 사람 미리 걱정 많건만

다가오는 변고는 알지 못하네.

 

(6)

어리석고도 어리석은 사람은

제 자신을 두고 지혜롭다 하나니

어리석은데 뛰어나게 지혜롭다 말하면

그야말로 지극히 어리석은 사람이라네.

 

(7)

미련한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과 친함은

마치 국자로 국맛을 보는 것 같아

아무리 오랫동안 친하게 지내더라도

오히려 바른 법을 알지 못하네.

 

(8)

총명한 이가 지혜로운 사람과 친함은

마치 혀로 음식 맛을 보는 것 같아

아무리 잠깐 동안 친하게 지냈더라도

곧 참다운 도의 깊은 뜻을 깨닫느니라.

 

(9)

어리석은 사람이 베푸는 보시는

그 몸에 근심을 불러 오나니

유쾌한 마음으로 악을 짓다가

스스로 무거운 재앙을 부른다.

 

(10)

선하지 않은 일을 행한 뒤에는

물러나 뉘우치고 안타까워하면서

온 얼굴에 눈물을 흘리나니

묵은 습관에서 비롯된 과보이다.

 

(11)

덕이 되고 선한 행을 행하면

나아가 기쁨과 즐거움을 보리라.

호응해 다가오는 그 복을 받으리니

좋은 습관에서 오는 기쁨과 웃음이다.

 

(12)

그 죄가 아직 무르익기 전에는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 관심 없다가

그 죄가 무르익게 되어서야

비로소 스스로 큰 죄를 받느니라.

 

(13)

어리석은 사람은 제가 바라는 것이

고통받을 일 아니라 하다가

재액(災厄)의 땅에 떨어지게 되어서야

비로소 나쁜 일이었음을 깨닫느니라.

 

(14)

어리석은 사람은 악을 행하면서도

그것을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재앙이 따라와 제 몸을 태우고

그 죄는 마침내 불꽃처럼 왕성하리라.

 

(15)

어리석은 사람 맛있는 음식 좋아하되

세월이 갈수록 더욱 심해지고

열 여섯 부분으로 나눈 가운데 하나만큼도

참된 법은 생각하지 않는다.

 

(16)

어리석은 사람은 온갖 생각 다해도

끝끝내 아무 이익 얻지 못하고

그 과보에는 반드시 흔적이 남아

스스로 칼이나 몽둥이의 재앙만 부르리라.

 

(17)

처신만 보아도 그 어리석음 아나니

보시하지 않고 보답만 널리 구하다가

도(道)의 지혜가 없는 곳에 떨어져

때때로 나쁜 행만 저지르리라.

 

(18)

도를 멀리하고 욕심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음식을 위해 공부하는 사람이라 하나니

그는 가정 살림을 탐하여 집착하기 때문에

많이 취(取)하여 다른 성(姓)을 공양한다.

 

(19)

두 가지를 바라서 공부하지 말고

가정 있는 사문(沙門)이 되지 말라.

가정을 탐하면 거룩한 가르침을 어기리니

나중엔 스스로 가난하게 되리라.

 

(20)

이런 행은 어리석은 사람과 같아

다만 탐욕과 교만만 늘려나간다.

이익을 구하는 바램이 다르고

도를 구하는 마음도 또한 다르다.

 

(21)

그러므로 그것을 밝게 아는 사람은

집을 나와 부처님의 제자가 되어

애욕을 버리고 세상 습관 버리면

마침내 나고 죽음에 떨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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