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xj-GuEd6pts
https://www.youtube.com/watch?v=eU05b6hQq8o
https://www.youtube.com/watch?v=HiXI5ugYt6I
https://www.youtube.com/watch?v=i_8LqZgGNqo
https://www.youtube.com/watch?v=3bJF0Drv30g
https://www.youtube.com/watch?v=6C8h-ZK2L10
https://www.youtube.com/watch?v=DsTxBKSPPAc
https://www.youtube.com/watch?v=-XKBiz1rVhI
https://www.youtube.com/watch?v=cToLuC7dxxU
https://www.youtube.com/watch?v=ahDDu0gF-Fw
[참고]
https://www.hygn.go.kr/03699.web
상림은 함양읍 서쪽을 흐르고 있는 위천의 냇가에 자리잡은 호안림이며 신라진성여왕때 고운 최치원 선생이 함양태수로 있을 때에 조성한 숲이라고 전한다. 당시에는 지금의 위천수가 함양읍 중앙을 흐르고 있어 홍수의 피해가 심하였다고 한다. 최치원선생이 둑을 쌓아 강물을 지금의 위치로 돌리고 강변에 둑을 쌓고 그 둑을 따라 나무를 심어서 지금까지 이어오는 숲을 조성하였다. 당시에는 이숲을 대관림이라고 이름지어 잘 보호하였으므로 홍수의 피해를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
그후 중간부분이 파괴되어 지금같이 상림과 하림으로 갈라졌으며, 하림구간은 취락의 형성으로 훼손되어 몇 그루의 나무가 서 있어 그 흔적만 남아있고 옛날 그대로의 숲을 유지하고 있는 곳은 상림만이 남아있다.
상림은 최치원이 함안태수 재임시 조성한 인공림
https://kydong77.tistory.com/19525
鸞郞碑序(난랑비서)-崔致遠(최치원)
난랑비서(鸞郞碑序)
國有玄妙之道曰風流(국유현묘지도왈풍류) : 나라의 현묘한 도가 있으니 ‘풍류(風流)’라 한다.
設敎之源(설교지원) : 그 교를 창설한 내력은
備詳仙史(비상선사) : 선사에 자세히 실려 있으니
實乃包含三敎(실내포함삼교) : 실은 유·불·선 삼교를 포함하여
接化群生(접화군생) : 군생을 접화하는 것이다.
且如入則孝於家(차여입즉효어가) : 들어와서는 집에서 효도하고
出則忠於國(출즉충어국) : 나아가서는 나라에 충성하는 것은
魯司寇之旨也(노사구지지야) : 노사구 공자의 뜻과 같은 것이요.
處無爲之事(처무위지사) : 무위로 일을 처리하고
行不言之敎(행부언지교) : 말하지 않은 교를 행함은
周柱史之宗也(주주사지종야) : 주주사의 종지와 같은 것이요.
諸惡莫作(제악막작) : 악한 일은 하지 말고
諸善奉行(제선봉행) : 선한 일은 받들어 행하는 것은
竺乾太子之化也(축건태자지화야) : 축건태자의 교화이다.
* 鸞郞은 화랑(花郞)이었다.화랑정신은 유불선 삼교의 가르침이 그 바탕이다.
출처: https://hwalove.tistory.com/entry/鸞郞碑序난랑비서-崔致遠최치원 [빈막(賓幕):티스토리]
[운영자 군말]
최치원은 한국 최고의 천재 지성이고 문장가이다.
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25685
① 충청남도 보령시 성주면 성주리 성주사 터에 있는
숭엄산성주사대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명(崇嚴山聖住寺大朗慧和尙白月葆光塔碑銘)주 01),
②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 쌍계사 경내에 있는
지리산쌍계사진감선사대공령탑비명(智異山雙溪寺眞鑑禪師大空靈碑銘)주 02),
③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면 말방리 대숭복사에 있었던 초월산대숭복사비명(初月山大崇福寺碑銘),
④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면 원북리 봉암사 경내에 있는
희양산봉암사지증대사적조탑비명(曦陽山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銘)주 03)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19525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티스토리]
최치원의 시무십조
* 임금의 덕화는 치우침도 편벽함도 없어야 한다.
* 정치는 인을 가지고 근본을 삼고 ........백성을 건져주는 것으로서 인을 이룬다.
* 신하를 알아보기는 어진 임금밖에 없다
* 비상한 인재가 있어야 비상한 일이 있고 비상한 일이 있어야 비상한 공이 있다.
* 천하를 다스리려면 먼저 부정 출세를 막아야 하고 어진 선비의 진출 길을 막아서는 안 된다.
* 장차 곤궁에 빠진 백성을 살리려면 진실로 유능한 관리들에게 의지해야 할 것이다.
* 아래사람이 이탈하는 마음이 있는 것은 대개 윗사람이 온전한 덕이 없기 때문이다.
* 예나 지금이나 사치란 다 몸을 망치는 법이다.
* 풍속을 순화시키는 데 제일 먼저 할 일은 권농(勸農)이다
출처: https://kydong77.tistory.com/19525 [김영동교수의 고전 & Life: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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