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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경 제 22 품 촉루품의 해석(한문,한글)해설풀이

  22.囑累品 第二十二 爾時 釋迦牟尼佛 從法座起 現大神力 以右手 摩無量菩薩摩訶薩 이시 석가모니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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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囑累品 第二十二

爾時 釋迦牟尼佛 從法座起 現大神力 以右手 摩無量菩薩摩訶薩

이시 석가모니불 종법좌기 현대신력 이우수 마무량보살마하살

頂 而作是言 我於無量百千萬億阿僧祗劫 修習是難得阿多羅三

정 이작시언 아어무량백천만억아승지겁 수습시난득아뇩다라삼

三菩提法 今以付囑汝等 汝等 應當一心 流布此法 廣令增益 如

막삼보리법 금이부촉여등 여등 응당일심 유포차법 광영증익 여

是三摩諸菩薩摩訶薩頂 而作是言 我於無量百千萬億阿僧祗劫 修

시삼마제보살마하살정 이작시언 아어무량백천만억아승지겁 수

習是難得阿縟多羅三漠三菩提法 今以付囑汝等 汝等 當受持讀誦

습시난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금이부촉여등 여등 당수지독송

廣宣此法 令一切衆生 普得聞知 所以者何 如來 有大慈悲 無諸

광선차법 영일체중생 보득문지 소이자하 여래 유대자비 무제간

吝 亦無所畏 能與衆生 佛之智慧 如來智慧 自然智慧 如來 是一

인 역무소외 능여중생 불지지혜 여래지혜 자연지혜 여래 시일

切衆生之大施主 汝等 亦應隨學如來之法 勿生吝 於未來世 若

체중생지대시주 여등 역응수학여래지법 물생간린 어미래세 약

有善男子善女人 信如來智慧者 當爲演說此法華經 使得聞知 爲令

유선남자선녀인 신여래지혜자 당위연설차법화경 사득문지 위령

其人 得佛慧故 若有衆生 不信受者 當於如來餘深妙法中 示敎利

기인 득불혜고 약유중생 불신수자 당어여래여심묘법중 시교리

喜 汝等 若能如是 則爲已報諸佛之恩 時 諸菩薩摩訶薩 聞佛作是

희 여등 약능여시 칙위이보리불지은 시 제보살마하살 문불작시

說已 皆大歡喜 遍滿其身 益加恭敬 曲躬低頭 合掌向佛 俱發聲言

설이 개대환희 편만기신 익가공경 곡궁저두 합장향불 구발성언

如世尊勅 當具奉行 唯然世尊 願佛有廬 諸菩薩摩訶薩衆 如是三

여세존칙 당구봉행 유연세존 원불유려 제보살마하살중 여시삼

反 俱發聲言 如世尊勅 當具奉行 唯然世尊 願不有廬 爾時 釋迦

반 구발성언 여세존칙 당구봉행 유연세존 원불유려 이시 석가

牟尼佛 令十方來 諸分身佛 各還本土 而作是言 諸佛 各隨所安

모니불 영시방래 제분신불 각환본토 이작시언 제불 각수소안

多寶佛搭 還可如故 說是語時 十方無量分身諸佛 坐寶樹下師子座

다보불탑 환가여고 설시어시 시방무량분신제불 좌보수하사자좌

上者 及多寶佛 幷上行等無邊阿僧祗菩薩大衆 舍利弗等聲聞四衆

상자 급다보불 병상행등무변아승지보살대중 사리불등성문사중

及一切世間天人阿修羅等 聞佛所說 皆大歡喜

급일체세간천인아수라등 문불소설 개대환희

 

그 때, 석가모니불이 법상에서 일어나 큰 신통의 힘을 나투어, 오른 손으로 한량없는 보 살마하 살의 정수리를 만지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한량없는 백천만억 아승지겁 동안에 이 얻기 어려운 아누다라삼먁삼보리법을 닦아 익혔 나니라. 이제 그대들에게 부촉하노니, 그대들은 마땅히 한결같은 마음으로 이 법을 오래오래 선포 하여 널리 퍼지게 하라."

 

이와 같이 여러 보살마하살의 정수리를 세 번 만지시면서 또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한량없는 백천만억 아승지겁 동안에 이 얻기 어려운 아누다라삼먁삼보리법을 닦아 익혔 나니라. 이제 그대들에게 부촉하노니, 그대들은 이 법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어 널리 선포하 여 모 든 중생으로 하여금 잘 듣고 알게 하라.

 

왜냐 하면, 여래는 큰 자비가 있어, 모든 간탐과 두려운 바가 없어서 중생에게 부처의 지혜와 여래의 지혜와 자연의 지혜를 주기 때문이니라. 여래는 모든 중생의 대시주이니라. 그대들도 여래 의 법을 따라 배우되, 아끼는 생각을 내지 말아라.

 

오는 세상에 만일 선남자, 선여인이 여래의 지혜를 믿는 이가 있으면 이 법화경을 연설 하여 듣 고 알게 할 것이니, 그 사람으로 하여금 부처의 지혜를 얻게 함이니라. 만일 어떤 중생이 믿 지 아 니하면, 마땅히 여래의 다른 깊고 묘한 법에서 보여주고 가르쳐서 이롭고 기쁘게하라. 그 대들이 만일 이렇게 하면, 모든 부처님이 은혜를 보답함이 되느니라."

 

이 때, 여러 보살마하살들은 이러한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즐거움이 몸에 가득하여, 더욱 공경 하여 허리를 굽히고 머리를 숙여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함께 말하였다. "세존의 분부대로 받들어 시행하겠사오니, 바라옵건대 세존이시여, 염려하지 마시옵소 서." 이 때, 석가모니불은 시방에서 오신 여러 분신 부처님들을 본국으로 돌아가게 하려고 이 렇게 말 씀하셨다. "여러 부처님들은 각각 편하실 대로 하시고, 다보여래의 탑은 본래대로 계시옵소서." 이렇게 말씀하실 때, 시방에서 오셔서 보배 나무 아래 사자좌에 앉으셨던 한량없는 분신 부처님 들과 다보 부처님과 상행보살 등 그지없는 아승지 보살 대중과 사리불 등 성문 4중과 모든 세간 의 하늘, 사람, 아수라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매우 환희하였다.

  주석 -시주(施主): 자비심으로 조건엇이 남에게 재물이나 가르침 등을 베푸는 사람
-부처의 지혜,여래의 지혜,자연의 지혜: 이 세가지 지혜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해석이 있으나 불자지혜(佛子知慧)를 일체지(一切智)로, 여래지혜(如來知慧)를 도종지(道種智),그리고 자연지혜를 일체종지(一切種智)라고 해석하기도 함
 

 

<제 22 품 촉루품의 총설>

촉루란 말은 어려운 일을 부탁한다는 말이다. 부처님께서 입멸하신 뒤 법화경을 널리 중생들에게 알려 전법할 것을 대중에게 부탁하심이 이 품의 내용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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