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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1 번역 – JayBlog
우리네 인생길 한 가운데에 나는 어두운 숲 속을 헤맸네 올바른 길을 잃어버렸기에. 아, 이루 말하기 어렵게 숲은 거칠고 황량하고 험했고, 생각만으로도 두려움이 되살아나네! 죽음 못지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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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네 인생길 한 가운데에 나는 어두운 숲 속을 헤맸네 올바른 길을 잃어버렸기에.
아, 이루 말하기 어렵게 숲은 거칠고 황량하고 험했고, 생각만으로도 두려움이 되살아나네!
죽음 못지않게 쓰라린 일이어도, 거기서 찾은 선을 말하기 위해 내가 본 다른 것들을 이야기하오.
어떻게 거기 들어갔는지 되풀이하기엔 나는 무척이나 잠에 취해 있었지, 참된 길에서 벗어났을 때.
하지만 내가 다다른 언덕 발치, 내 마음을 두려움으로 꿰뚫었던 계곡이 끝나는 가장자리,
거기서 올려다본 언덕 등성이는 어느 길이나 사람들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행성의 첫 빛살을 입어
무척이나 고통스럽게 보냈던 밤에 내 마음의 호수에 지속되던 두려움이 조금은 가라앉았네.
그리고 마치 숨을 헐떡이며 겨우 바다에서 해변에 도달한 사람이 뒤돌아 험한 물을 바라보는 것처럼
여전히 달아나던 내 영혼이 뒤돌아 지켜본 그 길에서 살아 나온 사람은 없었지
잠시 지친 몸을 쉬이고 나서 다시 황량한 기슭을 올랐네, 내 버티는 다리는 언제나 아래에서.
그런데, 겨우 시작되는 오르막에 무척 가볍고 빠른 표범이 점 박힌 가죽을 두른 채
내 앞을 떠나지 않았지. 오히려 내 길을 아주 가로막아서 번번이 나는 되돌아가려 했지.
시간은 아침이 시작될 무렵이어서, 오르는 태양 곁의 별들은 전에도 함께 있었네, 성스러운 사랑께서
그 아름다운 것들을 처음 움직였을 때도. 그래서 나는 희망을 품었네, 번지르르한 가죽의 야수가 있어도,
그 시간과 달콤한 계절 덕분에. 하지만, 두려움은 사라지지 않았지. 내 앞에 사자가 나타나는 것을 보았기에.
그것은 나에게 다가오는 것 같았지, 머리를 높이 쳐들고. 성난 굶주림에 주위의 공기마저 떨리는 것 같았지.
그리고 늑대 한 마리, 가득한 탐욕에 비쩍 마른 몰골로 나타난 그녀, 이미 수많은 삶을 비참하게 했기에
나의 생각은 두려움에 짓눌려 앞에 나타난 그녀를 보는 것만으로 높이 향한 모든 희망이 사라져,
얻은 것들에 기꺼워 하다가도 시간이 흘러 사라질 때엔 슬픔과 후회만 가득한 꼴로
만드는, 쉼없는 짐승에게 밀려나 나는 조금씩 조금씩 태양이 말없는 데로 내려갔네.
나는 낮은 곳으로 무너지니 그 때 눈 앞에 나타난 누군가는 오랜 침묵으로 희미해 보였지.
넓은 황야에서 그를 본 나는 “자비를 베푸시오”하고 외쳤다. “당신이 그림자든, 산 사람이든!”
“사람은 아니나, 전에는 사람이었다.” 그가 대답했지. “부모는 롬바르디아 에서 왔지만 만토바가 조국이었다.
늦었지만 율리우스 치하에 태어나, 훌륭한 아우구스투스의 로마에 살았지만 그 때의 신들은 거짓되고 가짜였다.
시인인 나는 노래했다. 공정한 앙키세스의 아들을. 그가 온 트로이아, 세 높던 일리온은 불타버렸다.
한데 왜 고난으로 돌아가느냐. 왜 기쁜 오르막, 모든 즐거움의 시작과 원인을 오르지 않느냐.”
“그럼 당신은 베르길리우스, 넓은 말의 흐름으로 생긴 강의 수원입니까?” 나는 조심스레 고개를 숙이고는,
“당신은 모든 시인의 영광이자 빛입니다. 오랜 연구와 커다란 사랑은 당신의 책을 열심히 찾게 했습니다.
나의 스승이자 나의 저자, 나는 오직 당신에게서 얻었습니다, 영광을 가져다 준 아름다운 문체를.
보소서! 저 짐승이 저를 돌이켰습니다. 도우소서, 당신은 고명한 현자, 그녀는 혈관과 맥박을 떨게 합니다.”
“너는 다른 길로 가야 할 것이다.” 그 분은 내 눈물을 보며 답하셨다. “그래야 이 거친 곳을 벗어날게다.
저 짐승은 너를 외치게 했지만, 그녀의 길은 아무도 못지나게 하며, 오히려 가로막아 죽이기도 한다.
본성은 사악하고 잔혹하며, 게걸스러운 욕심은 충족되지 않아 먹은 뒤 전보다 더 굶주리며,
많은 동물이 그녀와 짝지었다. 앞으로도 많겠지만, 사냥개가 오면 그녀는 고통 속에 죽을 것이다.
그는 땅도 금전도 먹지 않아 지혜와 사랑과 덕으로 대신하니, 태어날 때는 펠트 천에 놓이리라.
천한 이탈리아는 회복되리. 그곳을 위해 정숙한 카밀라, 에우뤼알리스, 투르누스, 니수스가 상처 입었으니,
그는 모든 마을에서 그녀를 찾아 마침내 지옥으로 돌려 보내리라. 처음엔 질투가 그녀를 풀어놨지만.
그래서, 널 위해 내린 판단이다. 따르거라, 내가 길잡이 되어 이제 끝없는 곳까지 데려가마.
거기서 들리는 건 절망에 찬 비명, 보이는 건 옛 혼들의 비탄이니 그들은 두 번째 죽음을 애원하며,
그 다음 볼 자들은 기꺼이 불 속에서도 희망하니 언젠가 복받은 이들께 가기를 바라지.
네가 그들에게 오르고자 한다면 나보다 가치 있는 영혼에게 너를 남겨두고 나는 떠날 것이다.
높이 군림하시는 황제의 뜻에 따라, 나는 그 분의 법을 어겨 그 분의 도시에 갈 수 없기에.
모든 곳을 다스리고 군림하셔, 그의 도시와 그의 권좌가 있으니, 오, 그 분께서 고른 행복한 자여!”
나는 답했다. “시인이여, 당신이 몰랐던 신 앞에서 탄원하오니, 이 악하고 해로운 곳을 피해 당신이
말하신 곳으로 저를 이끄시길, 그리고 성 베드로의 문과 무척이나 슬픈 자들로 보내주시길.”
그러자 그 분이 나섰고 나는 뒤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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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2 번역 – JayBlog
날은 저물고 어스레한 공기가 대지 위에 사는 것들의 노고를 걷어 가는데, 나 혼자 치르기 위해 준비했던 전쟁의 길과 괴로움에 관해서 내 기억은 실수 없이 적으리. 오 무사여, 오 드높은 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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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3 번역 – JayBlog
나를 거쳐 비탄의 도시로 나를 거쳐 끝없는 고통으로 나를 거쳐 길잃은 이들로 정의가 내 높으신 창조주를 움직였고 내가 만들어졌다, 성스러운 힘과 최고의 지혜와 최초의 사랑으로. 나를 앞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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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4 번역 – JayBlog
머리 속 깊은 잠을 깨우는 천둥의 굉음에 움칠해 마치 강제로 일으켜진 사람인 듯, 기운차린 눈으로 이리저리 둘러보며 서서 알고자 하였다, 내가 있는 곳이 어디인지. 실로 알아본 그곳은 벼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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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4 번역 – JayBlog
머리 속 깊은 잠을 깨우는 천둥의 굉음에 움칠해 마치 강제로 일으켜진 사람인 듯, 기운차린 눈으로 이리저리 둘러보며 서서 알고자 하였다, 내가 있는 곳이 어디인지. 실로 알아본 그곳은 벼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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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5 번역 – JayBlog
이렇게 첫번째 원을 내려가 아래 둘째는, 둘레는 작지만 더 큰 고통에 비통이 일었다. 지켜선 미노스 두렵게 으르렁댔다. 그가 입구에서 죄를 평가하니, 판결대로 휘감고서 보냈다. 말하자면, 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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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6 번역 – JayBlog
이제는 정신이 돌아왔지만, 두 사람을 향한 연민에 갇힌 난, 슬픔으로 혼란스러웠다. 새 고문과 고문 받는 자들이 어디로 몸을 움직여 보거나 둘러 보아도 나를 마주하니, 나는 세번째 원에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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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곡, 지옥, Canto 7 번역 – JayBlog
‘파페 사탄, 파페 사탄 알레페!’ 플루톤 새된 소리로 외치자, 고귀하신 현자께서 잘 아시매 달래셨다. “겁에 질리지 마라, 제 아무리 강해도 이 바윗길 내려가는 일은 못막으리라.” 과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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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⑪ 연옥(煉獄)의 정의(定義)
시인 단테의 「신곡」은 먼바다를 향해 출범하는 항해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고향 이타카로 돌아가지 않고 다시 미지의 세계로 떠났던 오디세우스처럼, 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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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⑫ 자유로 가는 순례길
연옥 입구를 지키는 파수꾼은 우티카의 카토이다. 현명·정의·용기·절제의 추요덕(樞要德)을 의미하는 성스러운 별 네 개의 빛살이 그의 얼굴을 장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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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⑬ 연옥 문의 천사
지옥의 내문(內門)은 지옥 편 제9곡에 나온다. 그 문을 들어서면 본격적인 지옥이다. 연옥 편도 제9곡에 와서야 연옥 문이 나온다. 여기서도 그 문을 들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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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의 내문(內門)은 지옥 편 제9곡에 나온다. 그 문을 들어서면 본격적인 지옥이다. 연옥 편도 제9곡에 와서야 연옥 문이 나온다. 여기서도 그 문을 들어서야만 본격적인 연옥이 시작된다. 단테가 깊이 잠들어 꿈을 꾸고 있는 사이 성녀 루치아가 단테를 연옥 문 앞까지 옮겨다 준다. 문 하나를 보았는데, 아래에서 문까지 서로 다른 색깔의 계단 세 개가 있었고, 아직은 말 없는 문지기 한 분을 보았다. (연옥 9, 76-78) 계단 맨 위에는 천사가 앉아있다. 천사가 뽑아 든 칼은 너무나도 눈부셔 단테는 얼굴을 들 수 없었다. 칼은 판결을 내리는 권위를 가진 분의 표시이다. 우리는 그곳으로 다가갔는데 첫째 계단은 새하얀 대리석으로 너무 깨끗하고 맑아서 나의 모습이 그대로 안에 비쳐 보였다. 둘째 계단은 어둡기보다 검은색인데 거칠고 메마른 돌로 되어있었으며 가로와 세로로 온통 금이 가 있었다. 그 위에 얹혀있는 세 번째 계단은 마치 핏줄에서 튀어나오는 피처럼 새빨갛게 불타는 반암(斑岩) 같았다. (연옥 9, 95-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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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⑭ 교만을 겸손으로 누르다
연옥 안으로 들어간 시인들은 바위 사이를 기어올라 연옥 산 첫째 둘레길에 도착한다. 둘레길은 그 폭이 사람 몸길이의 3배 정도 되는 환도(環道)이다. 그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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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⑮ 연옥 산의 구조
넷째 둘레길로 향하는 계단 위로 올라왔을 때 해가 지고 일행은 앞으로 나아갈 수 없게 된다. 그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단테는 베르길리우스로부터 죄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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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⑯ 마텔다는 누구인가?
단테는 자신의 기쁨을 안내자로 삼아 열의에 넘쳐 앞으로 나아간다. 사부를 돌아보는 일도 없이 처음으로 혼자 전진하는 것이다. ‘사방으로 향기를 내뿜는 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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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17) 신비로운 행렬
마텔다와 단테는 강의 양 기슭 위쪽으로 나란히 걸어간다. 두 사람의 걸음이 합하여 100보가 되었을 때, 번개 같은 빛이 숲 가운데로 퍼진다. 음악 소리가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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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18) 베아트리체와의 재회
단테가 베아트리체와 재회하는 연옥 편 제30곡은 「신곡」 처음부터 세어보면 63곡째이고, 그 뒤로 36곡이 남는다. 여기서도 삼위일체를 뜻하는 ‘3’이라는 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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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19) 레테 강에서의 죽음
“떨리지 않고 제게 남아있는 피는한 방울도 없습니다. 옛 불꽃의 표징들을 나는 압니다.”나는 베르길리우스께 말하려 하였는데,베르길리우스는 우리들을 남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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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20) 에우노에 강에서의 부활
“하느님, 이방인들이 당신 소유의 땅으로 쳐들어와, 당신의 거룩한 궁전을 더럽히고, 예루살렘을 폐허로 만들었습니다.”(시편 79,1) 향주 삼덕과 사추덕의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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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21) 미래로의 귀향
베르길리우스는 「아이네이스」(1,33)에서 “로마 민족을 창건한다는 것은 그만큼 힘든 과업이었다”라는 말을 남겼다. 이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우스가 그저 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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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22) 성모의 가수 ‘성 베르나르도’
지옥 편에서 단테는 제9 지옥 맨 아래까지 가서야 얼굴이 셋인 악마 대왕 루치페로를 만날 수 있었다. 그렇듯 천국 편에서도 단테는 제9천(天)인 원동천(原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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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23) 지복직관(visio beatifica)
“인생은 나그넷길 구름이 흘러가듯 정처 없이 흘러서 간다.” 옛 대중가요 ‘하숙생’의 한 구절처럼 사람은 누구나 다 길 위에 서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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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테의 신곡 제대로 배워봅시다] (24) 천국에서 다시 지상으로 돌아오다
이제 초점은 오로지 육화의 신비에 집중된다. 우리의 사멸할 육체가 어떻게 삼위일체의 제2위인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부분일 수 있을까? 하지만 그리스도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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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kydong77.tistory.com/22107
단테 알리기에리, 신곡(神曲, La Divina Commedia)/가톨릭신문 해설 1~10
https://namu.wiki/w/%EC%8B%A0%EA%B3%A1 신곡 - 나무위키 우리 인생길의 한중앙, 올바른 길을 잃고서 어두운 숲을 헤매이고 있었다.그러나 내 마음을 무서움으로 적셨던, 골짜기가 끝나는 어느 언덕 기슭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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