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열두마당 밑줄친 단어를 클릭하면 자세한 해설을 읽을 수 있습니다.
전하는 마당
|
|
https://ko.wikipedia.org/wiki/%EC%86%A1%EB%A7%8C%EA%B0%91
동편제
동편제는 섬진강 동쪽인 운봉, 구례, 순창, 흥덕 지역을 기반으로 웅장하고 씩씩하며, 기교를 부리지 않고 선천적인 음량을 소박하게 드러내는 특징을 지녔다. 아니리가 길게 발달하지 않았고, 발림도 별로 없고 목을 내는 통성에 의지하여 연행하는 소리재이다. '대마디 대장단'이라는 말고 같이 장단에 소리를 맞춰서 붙여 나간다.
https://ko.wikipedia.org/wiki/%EB%B0%95%EC%9C%A0%EC%A0%84
서편제
서편제는 섬진강 서쪽인 광주 나주, 해남, 보성 등지에서 전승되는 유파의 소리를 지칭하며 박유전의 법제를 표준으로 삼은 것이다. 음악적 특징은 계면조를 주로 써서 슬프고 원망스런 느낌을 애절하게 잘 그려내며, 정교하면서도 화려하고 감칠맛 나는 소리를 그려낸다.
중고제
'비동비서'라 하여 소리 스타일이 중간적이며 창을 할 때 비교적 낮은 음성에서 평평하게 시작하여 중간을 높이고 한계점에 이르렀을 때 음성을 낮추어 부른다. 소리의 높고 낮음이 분명하여 명확히 구분하여 들을 수 있으며 곡조가 단조롭고 소박한 맛이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m75riAu4WE
https://www.youtube.com/watch?v=B_93r1h7xsQ
'음악 > 판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의 소리 판소리, 성음의 비밀 (0) | 2024.05.01 |
---|---|
조상현의 보성소리 심청가/ 조통달, 호남가 & 조관우, 늪 · 꽃밭에서 (0) | 2024.04.30 |
판소리/ 동편제,송만갑 · 서편제,박유전 · 중고제 (1) | 2024.04.30 |
신재효 정리본 판소리가사 6마당, 정노식 조선창극사12마당//박동진, 변강쇠가 소리 복원 (0) | 2022.04.22 |
김소희, <춘향가> 完唱/ 한성열, 한(恨)과 신명(神明)의 정서 (0) | 2021.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