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해설에 대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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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카테고리에서는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즉 반야심경을 제 나름대로 해설하려고 합니다.

물론 틀리고 잘못되게 해설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다만 참고용으로 읽으시기 바랍니다.

반야심경의 제대로 된 뜻을 완벽하게 이해하려면 600권짜리 반야경을 읽어봐야 합니다.

반야심경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사리자께서 관세음보살님께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어떻게 닦는가를 질문하자,

관세음보살께서 사리자에게 그걸 핵심만을 추려서 설명하는 내용이 바로 반야심경입니다.

 

우선은 나라고 여기는 오온의 공함부터 관해야 함을 말씀하시고,

그 오온인 색수상행식에는 스스로의 성품이 없어 空임을 설명하고,

空이 곧 색수상행식의 실상임을 나열했으며,

 

그 후에는 空의 모습을 설명하고,

그 다음에는 空 그 자체에는 아무것도 없음을 길게 나열해서 고정관념을 박살내주며,

 

그 후엔 일체가 공하여 얻을 수 없음을 설명하고,

그 얻을 수 없음이 바로 반야바라밀의 모습이라 보리살타는 그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마음에 해탈을 얻고 결국 부처님을 이루게 되며,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역시나 의지할데 없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되니, 

이 반야바라밀다는 그야말로 보물 중의 보물이라 깊게 찬탄하는 부분이 나오며,

마지막엔 반야바라밀다주를 직접 알려주는 것으로 결론을 맺습니다. 

아래는 반야심경 전문입니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以無所得故 菩提薩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罫碍 無罫碍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주석)주문은 산스크리트어 음차(音借) 인데  菩提 [ 보리 ] 를 초기에는 유사음인 '모지'로 읽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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