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람바난 힌두사원 [Prambanan Temple Compounds]

인도네시아 자바섬의 힌두교 유적지로 10세기경에 건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사원은 브라마 ·비슈누 ·시바의 3당을 중심으로 있다.

자바 건축의 정수로서 오파크강 부근 메라피화산 북쪽 기슭에 있다. 시바 신앙이 자바의 국교로 되었던 시기의 유구(遺構)로서, 보로부두르와 더불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여러 사원 가운데서도 10세기 무렵 건설한 것으로 추정되는 로로존그란사원이 대표적이다.

이 사원은 한 변이 222m인 정사각 모양의 단이 중원(中苑)을 이루고, 그 위에 사방 110m인 내원(內苑)의 단이 올려져 있다. 내원에는 8개의 당(堂)이 설치되어 있다. 사원의 중심은 높이 47m의 첨탑이 있는 시바당인데, 양옆에는 높이 23m인 브라마당과 비슈누당이 자리잡고 있다.

시바당은 한 변이 34m인 정사각 모양의 2중기단 위에 계단식 피라미드 형태로 솟아 있다. 기단에는 사자·원숭이·토끼·사슴 등의 동물들이 새겨져 있다. 당의 주실에는 3개의 시바신상이 안치되어 있고, 벽면은 나선·아라베스크 등의 무늬로 꾸며져 있다. 당의 지붕은 피라미드 형태의 4층으로 되어 있고, 당의 바깥쪽을 둘러싼 회랑 벽면에는 《라마야나》의 42장면이 부조로 새겨져 있다. 

[은자주: 3당을포함하여 8개의 당이 복원되었다.

다섯 개의 첨탑이 솟은 당 가운데 하나는 현재까지 복원중.]

이 밖에도 부근에 8세기 무렵 건조된 카라산·사리사원 등이 있어 개화한 힌두-자바문화의 화려함을 엿볼 수 있다. 1991년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람바난 힌두사원 [Prambanan Temple Compounds] (두산백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