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0년의 아바스 왕조(750-1258)와 세계의 제국들: 아바스 왕조이슬람의 황금 시대(9-11세기)를 열었다.

 

https://blog.naver.com/damho67/150022362381

 

개미허리-옛날옛적에-개미와 토끼

개미허리 옛날 옛적 갓날 갓적에, 나무접시 소년 적에, 뚝배기 영감 적에, 우렁이는 논 맬 적에, 미꾸라지 ...

blog.naver.com

 

https://ko.wikipedia.org/wiki/%ED%9E%8C%EB%91%90%EA%B5%90

 

힌두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옴(AUM): 힌두교에서 부르는 깨닫는 소리 힌두교(산스크리트어: सनातन धर्म Sanātana Dharma 사나타나 다르마, 영어: Hinduism 힌두이즘[*])는 남아시아에서 발생한 종교로 인도를 비롯한 남아시아에서 널리 믿는 종교다. 힌두교 신자들은 자신의 종교를 칭할 때 영원한 다르마라는 의미 사나타나 다르마(Sanātana Dharma)라고 부르는 게 일반적이며,[1] 인도교(印度敎)라고도 한다. 힌두교를

ko.wikipedia.org

 

교의

기본 교리

힌두교의 기본 교의는 우주의 법칙과 인간의 윤회를 근간으로 한다. 힌두교의 교의를 이루는 기본 개념들은 대부분 이후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 등 인도에서 발원한 다른 종교에 도입되었다.

우주론

힌두교에 따르면 우주는 생성, 발전, 소멸을 반복한다. 브라흐마신이 우주를 생성하고 비슈누신이 우주를 유지, 발전시키며 시바신이 우주를 소멸시킨다. 마치 계절이 바뀌듯 우주의 시간도 바뀌어 결국에는 낡은 우주가 소멸되고 새로운 우주가 만들어진다.

윤회

불교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윤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윤회(산스크리트어: संसार,Samsara)는 돌아간다는 뜻이다. 흔히 수레바퀴로 상징된다. 수레바퀴가 한바퀴 돌아 제자리로 돌아가듯 인간 역시 이 번 생애에서 다음 생애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힌두교의 교의에 의하면 인간 역시 우주 안에서 끊임없이 낳고 죽기를 반복하며 윤회한다. 인간이라 하더라도 다음 생애에는 짐승으로 태어 나기도 하며 천신으로 태어나기도 한다. 이러한 수없이 많은 윤회의 과정에서 사람은 한 인생을 살면서 쌓은 업(산스크리트어: Karma)에 의해 다음 생애가 결정된다. 다르마에 따른 삶을 살다 죽으면 다음 생애에는 보다 고귀한 존재로 태어난다. 다르마에 어긋나는 삶을 살면 고귀한 존재라 할지라도 다음 생애에는 비천한 존재로 태어난다.

브라만[편집]

불교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범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브라만(산스크리트어: Brahman)은 우주의 진리 또는 우주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힌두교의 최상위 목표는 '참된 나'인 아트만이 '우주의 진리'인 브라만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카스트 제도의 가장 상위계층을 브라만이라고 칭한 것은 이들이 스스로 우주의 지혜를 구하는 것이 자신들의 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힌두교의 신은 브라마(Brahma), 비슈누(Vishnu), 시바(Shiva)의 삼주신(Trimurti,三主神)과 여러 남신, 여신들로 이루어져 있다.

아트만

불교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무아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힌두교에서 생명과 같은 의미로 쓰였으며 아트만의 원래 뜻은 숨쉰다는 뜻이다. 한국에서 생명을 목숨으로 표현하는 것과 유사하다. 숨쉬는 생명 아트만(산스크리트어: आत्मञ्,Atman)은 '나'를 말한다. 그러나, 끊임없이 윤회하는 삶에서 지금의 나는 '참된 나'가 아니다. 지금의 나는 과거의 윤회를 거치는 동안 내가 쌓은 업(산스크리트어: Karma, 業)에 의한 것이다. '참된 나'는 윤회의 과정에서 계속하여 존재하여 없어지지도 않고 변하지도 않는 '나라는 생명의 본질'을 뜻한다.

카르마

불교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업보, 연기 (불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카르마(산스크리트어: Karma)는 (業)으로 한역(漢譯)된다. 살아가면서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업에는 다르마(산스크리트어: Dharma)에 마땅한 업과 다르마를 거스르는 업이 있다. 선업(善業)으로 한역(漢譯)되는 '선한' 카르마는 다르마에 마땅한 업을 쌓는 것을 의미하며 선업을 쌓으면 다음 윤회에 보다 존귀한 존재가 된다. 다르마를 거스르는 악업(惡業)을 쌓으면 다음 윤회에 보다 미천한 존재가 된다.

다르마

불교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법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다르마[3](산스크리트어: Dharma)는 법(法)으로 번역된다. 이때 '법'이 의미하는 바는 우주에 존재하는 영원한 법칙이기도 하며 모든 생명이 마땅히 따라야할 본질을 말하기도 한다. 고대 인도에서 유래한 신분제도인 카스트 제도에 의한 각 신분의 다르마는 브라흐만의 지혜, 크샤트리아의 용맹, 바이샤의 근면이다. 플라톤이 《국가》에서 제시한 삼계급설과 유사하다.

모크샤

불교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해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모크샤브라만과 합일되는 것 또는 깨달음을 얻는 것을 말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D%B4%EC%8A%AC%EB%9E%8C%EA%B5%90

 

이슬람교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슬람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이슬람 (동음이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슬람(아랍어: الإسلام al-islām 듣기 (도움말·정보))또는 회교(回敎)는 하느님을 믿는 종교로, 무함마드를 예언자로 보는 종교이다. 불교, 기독교, 유대교, 힌두교와 함께 세계 5대 종교의 하나이다. ‘이슬람’이라는 명칭은 아랍어로 복종·순종을 의미하며, '하느님'은 아랍어 발음으로 '알라'라고 한다. 이슬람을 믿는 신

ko.wikipedia.or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