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_수화기제(水火旣濟)

 

旣濟(기제) : 기제는

亨小(형소) : 형통할 것이 적으니,

利貞(이정) :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

初吉終亂(초길종란) : 처음은 길하고 마침은 어지러우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旣濟亨小者亨也(기제형소자형야) : '기제형'은 작은 것이 형통함이니,

利貞剛柔正而位當也(이정강유정이위당야) :
'이정'은 <강>효와 <유>효가 발라서 자리에 마땅함이라.

初吉柔得中也(초길유득중야) : '초길'은 <유>효가 중정을 얻음이요,

終止則亂其道窮也(종지칙란기도궁야) : 마침에 그치면 어지러움은 그 도가 궁함이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水在火上旣濟(수재화상기제) : 물이 불 위에 있는 것이 기제괘의 괘상이니,

君子以思患而豫防之(군자이사환이예방지) : 군자가 이로써 근심될 것을 생각하여 미리 막느니라.

 

初九(초구) : 초구는

曳其輪(예기륜) : 그 수레를 끌며

濡其尾无咎(유기미무구) : 그 꼬리를 적시면 허물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曳其輪(예기륜) : '예기륜'은

義无咎也(의무구야) : 의리가 허물이 없느니라.

 

六二(육이) : 육이는

婦喪其茀(부상기불) : 지어미가 그 포장을 잃음이니,

勿逐七日得(물축칠일득) : 좇지 않으면 7일만에 얻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七日得(칠일득) : '칠일득'은

以中道也(이중도야) : 중도로써 함이다.

 

九三(구삼) : 구삼은

高宗(고종) : 고종이

伐鬼方(벌귀방) : 귀방을 쳐서

三年克之(삼년극지) : 삼년만에 이김이니,

小人勿用(소인물용) : 소인은 쓰지 말지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三年克之憊也(삼년극지비야) : '삼년극지'는 곤함이라.

 

六四(육사) : 육사는

繻有衣(수유의) : 물이 새는데, 천을 가지고

終日戒(종일계) : 종일토록 경계함이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終日戒(종일계) : '종일계'는

有所疑也(유소의야) : 의심하는 바가 있음이라.

 

九五(구오) : 구오는

東隣殺牛(동린살우) : 동쪽 이웃의 소를 잡음이

不如西隣之禴祭實受其福(부여서린지약제실수기복) :
서쪽 이웃의 간략한 제사로 실제로 복을 받음만 못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東隣殺牛(동린살우) : '동린살우'가

不如西隣之時也(부여서린지시야) : 서쪽 이웃의 때만 같지 못하니

實受其福(실수기복) : '실수기복'은

吉大來也(길대래야) : 길함이 크게 옴이라.

 

上六(상육) : 상육은

濡其首厲(유기수려) : 그 머리를 적심이니 위태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濡其首厲(유기수려) : '유기수려'가

何可久也(하가구야) : 어찌 오래할 수 있으리오



출처: https://hwalove.tistory.com/entry/63수화기제水火旣濟?category=343349 [빈막(賓幕)]

 

63_수화기제(水火旣濟)

음양오행의 원리_주역/역경(周易/易經)                     63_수화기제(水火旣濟) 旣濟(기제) : 기제는 亨小(형소) : 형통할 것이 적으니, 利貞(이정) : 바르게 함이 이로우니, 初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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