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_화수미제(火水未濟)
未濟(미제) : 미제는
亨(형) : 형통하니
小狐汔濟濡其尾(소호흘제유기미) : 작은 여우가 거의 건너서 그 꼬리를 적심이니
无攸利(무유리) : 이로울 바가 없느니라.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未濟亨柔得中也(미제형유득중야) : '미제형'은 <유>효가 중정을 얻음이요,
小狐汔濟未出中也(소호흘제미출중야) : '소호흘제'는 가운데에서 나오지 못함이요,
濡其尾无攸利(유기미무유리) : '유기미무유리'는
不續終也(부속종야) : 이어서 마치지 못함이라.
雖不當位(수불당위) : 비록자리가 마땅치 않으나
剛柔應也(강유응야) : <강>효과 <유>효가 응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火在水上未濟(화재수상미제) : 불이 물 위에 있음이 미제괘의 상이니,
君子以愼辨物居方(군자이신변물거방) : 군자가 삼가하여 물건을 분별하여 방소에 거하느니라.
初六(초육) : 초육은
濡其尾吝(유기미인) : 그 꼬리를 적심이니 인색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濡其尾(유기미) : '유기미'는
亦不知極也(역불지극야) : 또한 알지 못함이 지극함이라.
九二(구이) : 구이는
曳其輪(예기륜) : 그 수레를 당기면
貞吉(정길) : 바르게 해서 길하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九二貞吉(구이정길) : '구이정길'은
中以行正也(중이행정야) : 중으정로써 바름을 행함이라.
六三(육삼) : 육삼은
未濟征凶(미제정흉) : 미제에 가면 흉하나,
利涉大川(이섭대천) : 대천을 건넘이 이로우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未濟征凶(미제정흉) : '미제정흉'은
位不當也(위불당야) : 자라가 마땅치 않음이라.
九四(구사) : 구사는
貞吉(정길) : 바르게 하면 길해서
悔亡(회망) : 뉘우침이 없으리니
震用伐鬼方(진용벌귀방) : 움직여 귀방을 쳐서
三年有賞于大國(삼년유상우대국) : 삼년에야 대국에서 상이 있도다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貞吉悔亡(정길회망) : '정길회망'은
志行也(지행야) : 뜻이 행해짐이라.
六五(육오) : 육오는
貞吉无悔(정길무회) : 바른지라. 길하여 뉘우침이 없으리니,
君子之光(군자지광) : 군자의 빛남이
有孚吉(유부길) : 미더움이 있는지라. 길하니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君子之光(군자지광) : '군자지광'은
其暉吉也(기휘길야) : 그 빛이 길함이라.
上九(상구) : 상구는
有孚于飮酒(유부우음주) : 술을 마시는데 미더움을 두면
无咎(무구) : 허물이 없거니와
濡其首(유기수) : 그 머리를 적시면
有孚失是(유부실시) : 미더움을 두는데 바름을 잃으리라.
象曰(상왈) : 상에 이르기를
飮酒濡首(음주유수) : '음주유수'가
亦不知節也(역불지절야) : 또한 절제를 알지 못함이라.
출처: https://hwalove.tistory.com/entry/64화수미제火水未濟?category=343349 [빈막(賓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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