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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사영 백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황사영 백서(黃嗣永帛書)는 조선에서, 1801년(순조 1년) 신유박해 때 천주교 신자(信者) 황사영이 중국 로마 가톨릭교회 북경 교구의 주교에게 혹독한 박해를 받는 조선교회의 전말보고와 그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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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박해

 이 부분의 본문은 신유박해 및 황사영입니다.

조선후기 진보적인 남인의 소장파들이 유학의 한계를 보완할 방책으로써 서양학문과 천주학에 심취하였다. 조선의 천주교는 매우 특이한 길을 걸었는데, 1784년 이승훈이 북경에서 세례를 받고 귀국한후 만든 신앙모임을[1] 통해 선교사 없이 자생적으로 신앙을 싹띄우고 성장했다는 점이다. 이런 조선의 교회는 명례방사건(1785년), 반회사건(1787년), 신해박해(1791년), 을묘박해(1795년)를 거치며 탄압의 강도가 점차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교세는 끓임없이 성장했다. 1790년(정조 14) 16세의 나이에 진사시에 합격하여 주변을 놀라게 했던[2] 황사영은 다음해 정약용의 맏형 정약현의 사위가 되면서 천주학을 접하게 되었다. 1791년에 세례를 받고 입교한후 주문모 신부의 측근이 되어 선교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왔다. 신유박해 무렵에는 교계의 핵심 지도자중에 한 사람에 속했다.

정조가 급사하자 노론벽파가 정순왕후의 섭정을 통해 조정을 장악한후 사학철폐라는 명분하에 남인 숙청을 감행하며 1801년 1월에 신유박해를 일으켰다.[3] 오가작통법을 적용하고 역모죄로 다스리라는 엄명이 전국에 내려졌다. 노론 벽파의 목적은 남인 세력을 박멸시켜 재기불가능하게 만드는데 있었다.[4] 정약용이 체포되어 국문을 받던중에 황사영을 고변하자[5] 체포령이 떨어졌다. 서울을 탈출한 황사영은 충북 제천군 봉양면 배론(舟論)이라는, 토기를 만드는 천주교 신자들의 마을에 가서 옹기굴로 가장한 토굴속에 숨어 지냈다.[6] 한편 정순왕후는 황사영을 반드시 체포하라는 특별명령을 여러차례 내렸고 국외탈출에 대비하여 국경수비를 강화시켰다. 조정의 독촉이 심해지자 함경도에서 가짜 황사영을 체포하여 서울로 압송되는 일도 있었다.[7]

백서 작성

황사영은 토굴속에 숨어지내며 김한빈과 황심(黃心)을 통해 정세를 파악하던중 교회의 머리인 주문모, 정약종, 이승훈, 최창현, 강완숙, 최필공, 이존창, 유황검 형제 등 다수가 처형당했다는 비보를 접한다.[8] 또한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 걸쳐 학살이 이루어졌고, 박해를 피해 천주교도들이 깊은 산중으로 도피한후 비참하게 생활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황사영은 이런 탄압의 전말을 북경 주교에게 알리고, 주문모 신부가 중국인이라는 사실을 부각시켜 청나라 조정의 도움을 이끌어낸다면 박해를 종식 시킬수도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그는 《황사영 백서》라 불리는 그 유명한 편지를 작성하기 시작했다.[9]

흰색 비단(명주천)에 쓰여졌기 때문에 ‘백서(帛書)’라고 하는데, 그 크기는 가로 62cm, 세로 40cm이며, 아주 가는 붓으로 쓴 깨알같은 글자의 수는 한 줄에 110자씩 122행에 걸쳐 13,311자로 방대한 내용을 기록하였다. 검은 먹이 아닌 백반으로 썼기 때문에 물을 묻혀야 글자를 읽을수 있다. 내용의 핵심은 탄압받고 있는 조선 천주교의 상황과 군대를 동원한 무력침공을 통해서라도 신앙의 자유를 찾아달라는 것이었다.[10] 백서를 대략 다섯부분으로 나누어보면 첫째, 인사말(1-5행), 둘째, 신유박해의 진행과정(6-32행), 셋째, 순교자 열전(32-90행), 넷째, 교회 재건과 신앙 자유를 얻기 위한 5가지 방안(90-118행), 다섯째, 관면요청과 맺음말(119-122행)로 되어 있다.[11]

지은 날짜는 〈천주 강생 후 1801년 달두 첨례 후 1일〉(음력 9월 22일)이라고 적혀 있다. 발송인은 황심(黃心)의 이름이 쓰여 있지만 실제 작성자는 황사영이다. 황심(黃心)의 이름을 적은 이유는 황심(黃心)이 이미 1798년과 1799년 동지사에 마부가 되어 북경에 가서 주문모 신부의 서한을 구베아 주교에게 직접 전달했던 경험이 있어[12] 북경교회에 알려져 있는 인물이었기에 밀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다. 백서는 황심(黃沁)과 옥천희(玉千禧)로 하여금 음력 10월에 떠나는 동지사 일행에 끼어서 중국 천주교회에 전달할 계획이었다.[6]

내용 요약

백서의 내용은 대략 3개 대목으로 나눌 수 있다.

  1. 조선 천주교 교세와 주문모 신부의 활동과 박해때의 순교자 약전
  2. 중국인 천주교 사제인 주문모 신부의 자수와 처형
  3. 정계의 실정과 이후 포교하는 데 필요한 근본 건의책

이때 근본 건의책은 4개 항목으로 나뉜다.

  1. 조선은 경제적으로 전혀 힘이 없으니 서양 제국의 동정을 얻어 성교(聖敎, 천주교)를 받들어 나가고, 백성들의 구제에 필요한 자본을 얻고자 한다.
  2. 청나라 황제의 동의를 얻어 서양인 천주교 신부를 보낼 것.
  3. 청나라 종녀 1인을 공주로 삼아 조선 왕과 결혼케 함으로써 국왕을 부마로 만들면 다음 왕은 청국황제의 외손이 되므로 자연히 청국에 충성을 바치게 될 것. 또는 조선을 청나라의 한 성(省)으로 편입시켜 감독하게 할 것.
  4. 조선은 2백년 이래 평화가 계속되어 백성은 전쟁을 모르니 조선에 배 수백 척과 강한 병사 5~6만 명으로 대포, 군물들을 싣고 와서 선교의 승인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과 서양 전교대를 조직하여 와서 선교사의 포교를 쉽도록 할 것 등이다.[13]

체포와 순교

백서가 중국에 전달되지 못한채 황심(黃心)이 1801년 9월 15일에 제천 배론에서 체포되었고 9월 26일에 황사영도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되었다.[14] 8개월 여만에 황사영이 체포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조정이 환호했다 한다.[15] 체포된 황사영의 옷 속에서 둘둘 말린 백서가 발견되자 노론벽파는 다시 환호성을 질렀고[15] 그 내용을 읽고는 경악했다. 사교에 빠져 나라를 외국에 넘기려 했기 때문이다.

국청이 열리고 혹독한 심문을 받은 황사영은 11월 5일에 대역죄로 서소문 밖에서 온몸이 찢기는 능지처참을 당했다. 그의 모친 이윤혜는 거제도로, 그의 부인 정명련(정약용의 조카)는 제주도 대정현으로 노비로 끌려갔다. 두살배기 아들 황경한은 영광군 추자도로 귀양갔고, 숙부 황석필은 함경도 경흥으로 귀양갔다. 심지어 집안의 머슴과 종들도 피해를 입어 종 육손은 갑산, 돌이는 삼수, 여종 판례는 위원, 복덕은 흥양으로 귀양 갔다. 여종 고음연은 단성으로 귀양갔다가 이듬해 죽었다. 여종의 남편 박삼취는 거창으로 유배되었다. 또한 황사영이 극형을 당한 다음날 그의 집을 헐어 버리고 웅덩이를 파서 물이 고이게 했다.[16]

사건의 영향

정약용과 정약전

사헌부 홍낙안과 사간원 신구조가 《황사영 백서》 제작 배후에 정약전, 정약용, 이치훈등이 있다며 이들을 다시 체포해 심문하라고 주청했다.[17] 이에 따라 정약용과 정약전은 각각 유배지인 장기와 신지도에서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당했다. 황서영은 정약용 형제의 조카사위였기 때문에 사태는 심각했다. 노론 벽파의 홍낙안등은 "천 사람을 죽여도 정약용 하나를 죽이지 못하면 아무도 죽이지 못한 것과 같다고"하며 이번 기회에 정약용을 죽이려했다.[18] 그러나 관련증거가 나오지 않았고 노론 벽파내 의견이 갈리면서 극형은 면하게 되었다.[19] 정약용은 강진, 정약전은 흑산도로 다시 유배를 떠났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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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도 흑산도/ 정약전(丁若銓), 자산어보(玆山魚譜)

https://www.youtube.com/watch?v=LS9epSlACD4 https://www.youtube.com/watch?v=YzkT5vM4cyY https://www.youtube.com/watch?v=TxHjpXi6_p8 https://www.youtube.com/watch?v=VDhKXteWKu8 https://www.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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